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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 최적화를 이용한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 경량화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08122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위상 최적화를 이용한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 경량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게하게는 위상 최적화를 이용하여 최소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최소의 무게를 갖는 프레임을 제공하는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 경량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 경량화 방법은, 초소형 전기차의 3D 모델링 파일을 입력 받는 3D 모델링 파일 입력단계, 상기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을 추출하고, 상기 프레임을 복수 개의 가늘고 긴 형상을 갖는 구조체의 조합으로 표현한 라인 모델링 파일을 생성하는 라인 모델링 파일 생성단계, 상기 구조체에 걸리는 하중을 각각 산출하는 하중 산출단계 및 상기 하중 및 위상 최적화(topo analysis)를 이용하여, 최소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프레임의 전체 무게가 최소인 최적 모델링 파일을 생성하는 최적 모델링 파일 생성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2D 65/00 (2006.01.01) B62D 23/00 (2006.01.01)
CPC B62D 65/00(2013.01) B62D 23/00(2013.01) B60Y 2200/91(2013.01) B60Y 2304/03(2013.01) B60Y 2306/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4725 (2020.11.30)
출원인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5996 (2022.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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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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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태조 대구광역시 수성구
2 곽예인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천지에린 대한민국 ***** 경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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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피씨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층(삼성동, 송암빌딩Ⅲ)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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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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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30 수리 (Accepted) 1-1-2020-1293169-0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07 수리 (Accepted) 4-1-2020-5277862-17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4.27 수리 (Accepted) 4-1-2022-5100288-8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 경량화 방법에 있어서,초소형 전기차의 3D 모델링 파일을 입력 받는 3D 모델링 파일 입력단계;상기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을 추출하고, 상기 프레임을 복수 개의 가늘고 긴 형상을 갖는 구조체의 조합으로 표현한 라인 모델링 파일을 생성하는 라인 모델링 파일 생성단계;상기 구조체에 걸리는 하중을 각각 산출하는 하중 산출단계; 및상기 하중 및 위상 최적화(topo analysis)를 이용하여, 최소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프레임의 전체 무게가 최소인 최적 모델링 파일을 생성하는 최적 모델링 파일 생성단계를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하중 산출단계에서,상기 하중은,상기 구조체의 성능, 성질, 내구성, 경도, 강도, 반지름 또는 두께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포함된 변수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의 동적 강성(dynamic stiffness), 정적 강성(static stiffness), 내구력(strength) 또는 무게를 기준으로, 상기 라인 모델링 파일 및 상기 최적 모델링 파일의 점수를 각각 산출하는 점수 산출단계; 및상기 점수의 합이 최대인 모델링 파일을 최종 모델링 파일로 선정하는 최종 모델링 파일 선택단계를 더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방법
4 4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5 5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 경량화 시스템에 있어서,초소형 전기차의 3D 모델링 파일을 입력 받는 3D 모델링 파일 입력부;상기 3D 모델링 파일로부터 초소형 전기차의 프레임을 추출하고, 상기 프레임을 복수 개의 가늘고 긴 형상을 갖는 구조체의 조합으로 표현한 라인 모델링 파일을 생성하는 라인 모델링 파일 생성부;상기 구조체에 걸리는 하중을 각각 산출하는 하중 산출부; 및상기 하중 및 위상 최적화(topo analysis)를 이용하여, 최소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프레임의 전체 무게가 최소인 최적 모델링 파일을 생성하는 최적 모델링 파일 생성부를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하중은,상기 구조체의 성능, 성질, 내구성, 경도, 강도, 반지름 또는 두께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포함된 변수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시스템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의 동적 강성(dynamic stiffness), 정적 강성(static stiffness), 내구력(strength) 또는 무게를 기준으로, 상기 라인 모델링 파일 및 상기 최적 모델링 파일의 점수를 각각 산출하는 점수 산출부; 및상기 점수의 합이 최대인 모델링 파일을 최종 모델링 파일로 선정하는 최종 모델링 파일 선택부를 더 포함하는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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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지역혁신클러스터육성(R&D) (경량화율 5%, 주행거리 110km급) 마이크로 e-모빌리티 5대 부품 통합 차량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