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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및 자율주행 자동차

  • 기술번호 : KST202200835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자율주행 자동차(1)의 고정밀 위치추정 시스템(1-1)에서 구현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은 컨트롤러(10)가 센서 차선 세그먼트를 맵 차선 세그먼트와 차선 매칭으로 도로(100)를 직선 차선, 곡선 차선 및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 중 어느 하나로 구분하고, 구분한 차선에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매칭 기법 또는 최적화 기반 맵 매칭 기법을 적용해 게산한 이동량 값을 공분산 행렬로 생성하며, 공분산 행렬을 확장 칼만 필터로 차속과 요 비율의 센서 측정값과 융합하여 추정하고자 하는 차량의 위도, 경도 및 주행 방향을 산출해 제어에 이용함으로써 직선과 곡선(또는 원호) 차선에 대한 과소제약 형상으로 발생되는 매칭 오류를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으로 해소하고, 특히 과소제약 형상 분류와 기하학적 형상 기반 맵 매칭 및 공분산 추정을 적용한 과소제약 형상 매칭 오류 해소로 정밀측위 정밀도 및 안정성도 향상되는 특징을 갖는다.
Int. CL G05D 1/02 (2020.01.01) G06K 9/00 (2022.01.01) G06T 7/11 (2017.01.01) G06K 9/62 (2022.01.01) G06T 7/70 (2017.01.01) G06T 7/277 (2017.01.01) B60W 30/10 (2006.01.01)
CPC G05D 1/0274(2013.01) G06V 20/588(2013.01) G06T 7/11(2013.01) G06K 9/6267(2013.01) G06T 7/70(2013.01) G06T 7/277(2013.01) G05D 1/0212(2013.01) B60W 3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1076 (2020.12.09)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1521 (2022.06.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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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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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대성 경기도 화성시
2 류초롱 인천광역시 남동구
3 김가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정지민 서울특별시 광진구
5 조기춘 서울특별시 강남구
6 김상권 서울특별시 강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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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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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9 수리 (Accepted) 1-1-2020-1333829-50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6.23 수리 (Accepted) 1-1-2021-072487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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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 자동차가 카메라로 생성한 도로의 차선 영상 정보를 읽어온 컨트롤러에 의해 상기 차선 영상 정보의 센서 차선 세그먼트와 자율주행용 정밀지도의 맵 차선 세그먼트 간 차선 매칭이 이루어지고, 상기 차선 매칭으로 상기 도로의 차선이 직선 차선, 곡선 차선 및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 중 어느 하나의 차선 분류가 이루어지는 차선 분류 정보 생성 단계; 및상기 직선 차선과 상기 곡선 차선에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매칭 기법을 적용하여 직선/곡선 이동량이 계산되고,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에 최적화 기반 맵 매칭 기법을 적용하며 클로소이드 곡선 이동량이 계산되며, 상기 직선/곡선 이동량 계산 값 또는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이동량 계산 값으로 공분산 행렬(Covariance Matrix)이 생성되고, 상기 공분산 행렬로 차량 상태 값이 산출되는 맵-센서 융합 처리 단계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선 분류 정보 생성 단계는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세그먼트 기반 차선 구분 단계는, 상기 입력 차선 세그먼트에서 상기 직선 차선이 결정되는 단계, 및상기 입력 차선 세그먼트에서 상기 곡선 차선 또는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이 결정되는 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직선 차선은 상기 입력 차선 세그먼트의 모든 점이 시작점과 끝점으로 생성한 직선 모델 영역 내에 있는 조건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5 5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곡선 차선은 상기 입력 차선 세그먼트의 모든 점이 시작점, 중간점 및 끝점으로 생성한 원 모델 영역 내에 있는 조건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6 6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은 상기 입력 차선 세그먼트의 모든 점이 시작점과 끝점 또는 시작점, 중간점 및 끝점을 갖지 않는 조건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맵-센서 융합 처리 단계는 상기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매칭 기법을 상기 직선 차선에 적용되는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직선 매칭 기법, 상기 곡선 차선에 적용되는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곡선 매칭 기법, 및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에 적용되는 최적화 기반 맵 매칭 기법으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직선 매칭 기법의 단계는,상기 직선 차선에 대한 두 가지 직선의 모델 생성이 이루어지는 단계,상기 두 가지 직선에 대한 직선 기울기 차이가 산출되는 단계,상기 직선 기울기 차이로부터 회전각이 계산되는 단계,상기 회전각에 대해 공분산 추정이 이루어지는 단계, 및상기 이동량이 직선의 최단거리 이동량으로 계산되어 상기 공분산 행렬로 생성되는 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9 9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곡선 매칭 기법의 단계는,상기 곡선 차선에 대한 두 가지 원 모델 생성이 이루어지는 단계,상기 두 가지 원에 대한 원 접선이 산출되는 단계, 상기 원 접선 차이로부터 회전각이 계산되는 단계, 상기 회전각에 대해 공분산 추정이 이루어지는 단계, 및상기 이동량이 곡선의 최단거리 이동량으로 계산되어 상기 공분산 행렬로 생성되는 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최적화 기반 맵 매칭 기법의 단계는,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에 대한 ICP(Iterative Closest Point) 적용이 이루어지는 단계,상기 ICP(Iterative Closest Point) 적용의 결과에 대해 공분산 추정이 이루어지는 단계, 및상기 이동량이 클로소이드 곡선의 최적화 이동량으로 계산되어 상기 공분산 행렬로 생성되는 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컨트롤러는 상기 공분산 행렬을 차량 상태 추정기로 제공하고,상기 차량 상태 추정기는 상기 공분산 행렬(Covariance Matrix)이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로 차량 센서에서 생성된 차속과 요 비율(Yaw Rate)의 센서 측정값과 융합되고, 상기 자율주행 자동차의 위도, 경도 및 주행 방향 중 하나 이상이 추정하고자 하는 상기 차량 상태 값으로 산출되는 차량 위치 추정 단계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차량 위치 추정 단계는,상기 센서 측정값으로 상기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이전 추정 위치가 확인되는 단계,상기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로 상기 이전 추정 위치에 상기 공분산 행렬을 융합하여 추정 위치 예측이 이루어지는 단계, 및상기 추정 위치 예측의 값을 차량 주행 정보로 갱신하여 출력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이전 추정 위치는 Dead Reckoning 기법으로 확인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4 14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추정 위치 예측은 상기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를 예측단계(Prediction Step)와 측정갱신 단계(Measurement Update Step)로 구분하고,상기 예측단계(Prediction Step)에서 상기 이전 추정 위치를 산출하며, 상기 측정갱신 단계(Measurement Update Step)에서 상기 이전 추정 위치와 상기 공분산 행렬을 융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5 15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차량 주행 정보는 상기 자율주행 자동차의 위도, 경도 및 주행 방향 중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형상분류 기반 맵 매칭을 통한 고정밀 위치추정 방법
16 16
카메라로 도로에 대한 차선 영상 정보를 생성하고, 차량 센서로 차속과 요 비율(Yaw Rate)을 센서 측정값으로 검출하는 센서; 자율주행용 정밀지도의 도로 맵을 구비한 정밀지도 저장기; 및 차량의 위도, 경도 및 주행 방향 중 하나 이상을 산출하여 출력하는 고정밀 위치추정 시스템으로 구성되고;상기 고정밀 위치추정 시스템은 상기 차선 영상 정보의 센서 차선 세그먼트를 상기 자율주행용 정밀지도의 맵 차선 세그먼트와 차선 매칭으로 직선 차선, 곡선 차선 및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 중 어느 하나로 차선 분류하고, 상기 직선 차선과 상기 곡선 차선에 대한 기하학적 특징 기반 맵 매칭 기법의 이동량 계산 및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에 대한 최적화 기반 맵 매칭 기법의 이동량 계산을 공분산 행렬(Covariance Matrix)로 생성하는 컨트롤러; 및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로 상기 센서 측정값과 상기 공분산 행렬을 융합하여 추정 위치 예측이 이루어지고, 상기 추정 위치 예측으로 상기 위도, 상기 경도 및 상기 주행 방향을 산출하여 출력하는 차량 상태 추정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컨트롤러는 상기 센서 차선 세그먼트와 상기 맵 차선 세그먼트를 인식하는 도로 인식부,차선 세그먼트를 적용한 상기 차선 매칭으로 상기 직선 차선, 상기 곡선 차선 및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으로 차선 분류하는 차선 분류부, 및상기 직선 차선, 상기 곡선 차선 및 상기 클로소이드 곡선 차선의 각각에서 이동양 계산 값을 산출하여 상기 공분산 행렬로 생성하고, 상기 공분산 행렬을 상기 차량 상태 추정기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컨트롤러는 상기 차선 영상 정보의 센서 차선 세그먼트를 차량 위치 인식기로 제공 받고, 상기 차량 위치 인식기는 상기 카메라와 상기 차량 센서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19 19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차량 상태 추정기는상기 센서 측정값을 이용한 예측단계(Prediction Step)로 이전 추정 위치가 산출되는 위치 예측부, 및상기 이전 추정 위치와 상기 공분산 행렬을 융합한 측정갱신 단계(Measurement Update Step)로 상기 추정 위치 예측이 이루어지는 위치 갱신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20 20
청구항 19에 있어서, 상기 차량 상태 추정기는 신호 출력부와 연계되고, 상기 신호 출력부는 상기 위도, 상기 경도 및 상기 주행 방향으로 차량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