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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863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 및 장치를 공개한다. 본 발명은 종래의 이산 PD 제어기 대신에 이산 퍼지 PD 제어기로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를 구현함으로써, 종래의 고정된 제어 이득이 퍼지 제어 방식에 따라서 가변되어,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의 동작 영역이 특정 동작점에 제한되지 않고 여러 동작 영역에서 적절하게 선박의 선수각 제어를 수행하여 경로 추정 제어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낼 수 있다.
Int. CL B63B 79/40 (2020.01.01) B63B 49/00 (2006.01.01) B63H 25/04 (2006.01.01)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G05B 11/36 (2006.01.01)
CPC B63B 79/40(2013.01) B63B 49/00(2013.01) B63H 25/04(2013.01) G05D 1/0088(2013.01) G05D 1/0206(2013.01) G05B 11/3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5509 (2020.12.15)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5441 (2022.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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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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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천종민 부산광역시 북구
2 박영식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3 송민철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4 이기창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5 이준민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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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주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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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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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5 수리 (Accepted) 1-1-2020-1362002-9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17 수리 (Accepted) 4-1-2020-528876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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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에서 수행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으로서,(a) k 번째 샘플링 구간의 제어 기준값 및 k 번째 샘플링 구간 현재의 상태값 간의 오차 를 생성하는 단계;(b) 상기 오차 를 한 샘플링 시간 구간만큼 지연시키고, 이전 샘플링 구간()에서 계산된 오차 에 대해서 미분을 수행하여 오차 속도 를 생성하는 단계; (c) 상기 오차 속도 에 대해서 미분을 수행하여 오차 가속도 를 생성하는 단계;(d) 상기 오차 속도 및 상기 오차 가속도 를 이용하여, 오차 가 최소화되도록 퍼지화 과정 및 퍼지 추론 과정을 수행하여 제어신호 증분 를 생성하는 단계; 및(e) 이전 샘플링 구간에 액추에이터로 출력된 제어 신호 에 상기 제어신호 증분 를 합산하여 제어신호 를 액추에이터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1) 상기 오차 속도 및 상기 오차 가속도 를 각 퍼지 규칙별로 정의된 소속 함수의 인자로 사용하여 입력 변수의 소속 정도를 계산하는 단계;(d2) 각 퍼지 규칙 별로 퍼지화된 값들(소속 정도) 중 해당 규칙의 발화 정도(Firing Strength)를 나타내는 적합도를 선정하는 단계(d3) 각 퍼지 규칙 별로 상기 오차 속도 및 상기 오차 가속도 에 사전에 설정된 파라미터들을 적용하여 결론값을 생성하는 단계; 및(d4) 각 퍼지 규칙별 결론값과 상기 적합도를 이용하여 비퍼지화를 수행하여 상기 제어신호 증분 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d3) 단계에서상기 파라미터들은, 선박에 대한 이산 PD 제어기의 비례 게인 및 미분 게인을 이용하여 초기값이 설정된 후,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업데이트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
4 4
비일시적 저장매체에 저장되고,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컴퓨터에서 실행되어, 상기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의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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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 및 소정의 명령어들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로서,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들을 실행한 상기 프로세서는 (a) k 번째 샘플링 구간의 제어 기준값 및 k 번째 샘플링 구간 현재의 상태값 간의 오차 를 생성하는 단계;(b) 상기 오차 를 한 샘플링 시간 구간만큼 지연시키고, 이전 샘플링 구간()에서 계산된 오차 에 대해서 미분을 수행하여 오차 속도 를 생성하는 단계; (c) 상기 오차 속도 에 대해서 미분을 수행하여 오차 가속도 를 생성하는 단계;(d) 상기 오차 속도 및 상기 오차 가속도 를 이용하여, 오차 가 최소화되도록 퍼지화 과정 및 퍼지 추론 과정을 수행하여 제어신호 증분 를 생성하는 단계; 및(e) 이전 샘플링 구간에 액추에이터로 출력된 제어 신호 에 상기 제어신호 증분 를 합산하여 제어신호 를 액추에이터로 출력하는 단계를 수행하여 선박 자율 운항 제어 방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1) 상기 오차 속도 및 상기 오차 가속도 를 각 퍼지 규칙별로 정의된 소속 함수의 인자로 사용하여 입력 변수의 소속 정도를 계산하는 단계;(d2) 각 퍼지 규칙 별로 퍼지화된 값들(소속 정도) 중 해당 규칙의 발화 정도(Firing Strength)를 나타내는 적합도를 선정하는 단계(d3) 각 퍼지 규칙 별로 상기 오차 속도 및 상기 오차 가속도 에 사전에 설정된 파라미터들을 적용하여 결론값을 생성하는 단계; 및(d4) 각 퍼지 규칙별 결론값과 상기 적합도를 이용하여 비퍼지화를 수행하여 상기 제어신호 증분 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d3) 단계에서상기 파라미터들은, 선박에 대한 이산 PD 제어기의 비례 게인 및 미분 게인을 이용하여 초기값이 설정된 후,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업데이트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자율 운항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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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다자유도 전기추진 선박의 스마트 제어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