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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936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은, 배터리 셀의 기초 성능 테스트와 모델링 파라미터 추출을 위한 충전 특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단계와; 테스트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 예측을 위한 모델링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와; 충전 전하량에 따른 전압곡선의 변곡점을 dV/dQ 곡선을 이용하여 구하고, 그 변곡점을 리튬 석출이 발생하는 지점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 리튬 석출이 발생하는 지점에 대해 충전이 진행되는 SOC 구간에서 리튬 석출 라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리튬 석출 라인으로부터 일정한 안전 마진 값을 가지는 안전 한계 라인을 따라서 급속 충전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의 급속 충전 시, 설정된 안전 한계 라인을 따라서 충전 시간 및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특성을 고려하여 급속 충전을 수행함으로써 음극 표면에서 리튬이 석출되는 현상을 방지하여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성을 확보하며, 주어진 작동 조건과 특정한 안전 마진에 대하여 최대의 효율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B60L 53/10 (2019.01.01) B60L 58/10 (2019.01.01) B60L 3/00 (2019.01.01)
CPC B60L 53/11(2013.01) B60L 58/10(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92(2013.01) B60L 2240/547(2013.01) B60L 2240/549(2013.01) B60L 2240/545(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6605 (2020.12.29)
출원인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4905 (2022.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2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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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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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치범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동철 경기도 의왕시 새
3 김병묵 경상남도 합천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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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 ***호 준성특허법률사무소 (대치동, 대치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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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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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29 수리 (Accepted) 1-1-2020-1429045-45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5.04 수리 (Accepted) 1-1-2022-0480576-5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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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의 급속 충전 시, 음극 표면에서 리튬이 석출되는 현상을 방지하여 배터리의 수명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급속 충전 방법으로서,a) 배터리 셀의 기초 성능 테스트와 모델링 파라미터 추출을 위한 충전 특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단계와;b) 상기 테스트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 예측을 위한 모델링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와;c) 충전 전하량에 따른 전압곡선의 변곡점을 dV/dQ 곡선을 이용하여 구하고, 그 변곡점을 리튬 석출(lithium plating)이 발생하는 지점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d) 상기 리튬 석출이 발생하는 지점에 대해 충전이 진행되는 SOC(state of charge) 구간에서 리튬 석출 라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리튬 석출 라인으로부터 일정한 안전 마진 값을 가지는 안전 한계 라인을 따라서 급속 충전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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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a)에서 배터리 셀의 기초 성능 테스트는 배터리 셀의 전압 특성 테스트, 전류 특성 테스트, 온도 특성 테스트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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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b)에서 상기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 예측을 위한 모델링 파라미터는 U와 Y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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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에서 상기 리튬 석출이 발생하는 지점에 대해 선형 보간법(interpolation)과 보외법(extrapolation)을 이용하여 충전이 진행되는 구간에서 리튬 석출 라인을 설정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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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d)에서 설정된 안전 한계 라인을 따라서 급속 충전을 수행함에 있어서, 설정된 안전 한계 라인을 따라서 충전 시간 및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특성을 고려하여 급속 충전을 수행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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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안전 한계 라인에 따른 급속 충전 알고리즘의 안전한 정도를 판별하기 위해 정량화된 지수인 MS(margin of safety)를 도입하여 MS 값의 대소에 따라 상기 안전 한계 라인에 따른 급속 충전 알고리즘의 안전한 정도를 판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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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특정 충전 프로토콜의 효율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주어진 충전 SOC 범위내에서 특정 충전 프로토콜과 안전 한계 라인의 SOC에 대한 충전전류의 면적비로 정의되는 FF(fill factor)를 도입하여 충전 프로토콜의 효율성을 정량적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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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설정된 안전 한계 라인을 따라 급속 충전을 수행함에 있어서, 시작 전류를 특정 전류값으로 고정하고, 이후 전류는 리튬 석출 라인의 특정 마진(margin)을 가지는 안전 한계 라인을 따르는 VCP(variable current protocol)를 적용하여 급속 충전을 수행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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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특정 전류값은 130A, 특정 마진은 20%인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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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급속 충전 중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을 예측함으로써 전지 전압과 전지 온도가 전지제조사가 권장하는 전지의 안전 작동 범위를 벗어나는지 판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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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급속 충전 중 상기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 예측 모델을 이용한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 예측 결과와 배터리 셀의 전기적 및 열적 거동을 실제로 테스트를 통해 측정한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모델링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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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안전 한계 라인에 따른 급속 충전 알고리즘으로 배터리 셀을 충전한 후, 방전 테스트를 통해 급속 충전 알고리즘의 정당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리튬이온전지의 리튬 석출을 방지하기 위한 급속 충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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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시장자립형 3세대 xEV산업육성 사업 xEV용 배터리시스템 충전출력 향상을 위한 충전수입성 개선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