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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96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이산화탄소를 흡착하여 직접 제거할 수 있는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 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통과한 외부공기에 포함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미세먼지 필터; 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와 접촉하고,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에 전달하는 재생 열교환기;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 센서; 및 차량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내기 순환장치 및 차량 외부의 외부공기를 유입하는 외기 순환장치를 구비하는 공조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 센서의 측정 값이 기준치보다 높은 경우에 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이용하여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차량 내부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0H 1/24 (2006.01.01) B60H 1/00 (2006.01.01) B60H 3/06 (2006.01.01) B01D 53/04 (2006.01.01) B01D 53/62 (2006.01.01)
CPC B60H 1/246(2013.01) B60H 1/008(2013.01) B60H 3/0633(2013.01) B01D 53/04(2013.01) B01D 53/62(2013.01) B01D 2253/106(2013.01) B01D 2253/108(2013.01) B01D 2253/204(2013.01) B01D 2253/102(2013.01) B01D 2259/4008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2069 (2020.12.23)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0996 (2022.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2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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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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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창근 세종특별자치시 나리*로 ** (
2 이효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영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진경태 대전광역시 서구
5 조성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류호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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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명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도화동, 진도빌딩)(특허법인명신)
2 특허법인명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도화동, 진도빌딩)
3 남완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도화동, 진도빌딩)(특허법인명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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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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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23 수리 (Accepted) 1-1-2020-1403522-14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1.06.29 수리 (Accepted) 1-1-2021-0746944-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2.02 수리 (Accepted) 4-1-2021-531559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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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부에서 순환하는 공기의 이산화탄소를 흡착하여 제거하는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통과한 공기에 포함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미세먼지 필터;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와 접촉하고,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에 전달하는 재생 열교환기;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 센서; 및차량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내기 순환장치 및 차량 외부의 외부공기를 유입하는 외기 순환장치를 구비하는 공조 시스템을 포함하고,상기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 센서의 측정 값이 기준치보다 높은 경우에 내기 순환을 통해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상기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 센서의 측정 값이 기준치보다 낮은 경우에 외기 순환을 통해 흡착제를 재생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는 실리카(Silica), 제올라이트(Zeolite), 금속유기골격체(MOF: Metal Organic Frameworks), 탄소재료, 활성탄, 알칼리 금속 또는 알칼리 토금속을 포함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재생 열교환기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상기 고체 이산화탄소 흡착제에 전달하여 흡착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공조 시스템은 상기 미세먼지 필터를 통과한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는 온도 조절장치를 더 포함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이산화탄소 농도 센서와 연결되어 차량 내부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를 제어하는 차량 스마트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차량 스마트 제어부는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예측하고, 이산화탄소 제거 시스템 및 공조 시스템을 최적 제어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스마트 제어부는 실내의 공기질 및 실외의 공기질 변화를 측정하고, 상기 실내 및 실외의 공기질 변화량을 계산하여 실내 및 실내의 공기질 변화량을 예측할 수 있는, 차량 내부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스마트 제어부는 무게센서를 이용하여 탑승자 수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를 예측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스마트 제어부는 온도센서, 습도센서, 미세먼지센서를 이용하여 외부 날씨정보 및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주행정보에 따른 실외의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를 예측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스마트 제어부는,챠량의 내부공기를 순환시키면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제1 모드;차량의 외부공기를 유입시켜 이산화탄소 농도를 제어하는 제2 모드; 및차량의 내부공기 순환 및 차량의 외부공기 유입을 동시에 제어하는 제3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상기 차량 스마트 제어부는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 예측값 및 실외의 이산화탄소 농도 변화 예측값을 기초로 제1 모드 내지 제3 모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10 10
이산화탄소 흡착부 및 재생 열교환기를 포함하는 이산화탄소 제거 시스템;차량의 내부공기를 순환시키는 내기 순환장치 및 차량의 외부공기를 유입시키는 외기 순환장치를 포함하는 공조 시스템;차량 내부의 탑승자 수 및 탑승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무게센서, 차량 내외부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온도센서, 차량 내외부의 습도를 측정할 수 있는 습도센서, 차량 내외부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미세먼지센서,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농도센서를 포함하는 센서부; 및상기 이산화탄소 제거 시스템, 상기 공조 시스템, 상기 센서부를 제어하는 차량 스마트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차량 스마트 제어부는 상기 센서부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기계학습을 진행하고, 상기 인공지능 기계학습을 통해 예측된 실내외 공기질의 변화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이산화탄소 제거 시스템 및 상기 공조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제거 장치
11 11
무게센서를 통해 차량 내부의 탑승자 수 또는 탑승 위치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무게센서를 통해 측정된 탑승자 수에 기초하여 차량 내부의 공기질을 예측하는 단계;차량 외부의 날씨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차량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주행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차량 외부의 날씨 정보 및 상기 차량 내부게이션 시스템의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차량 외부의 공기질을 예측하는 단계;차량 내부의 공기질 예측 데이터 및 차량 외부의 공기질 예측 데이터를 인공지능 기계학습하여 차량의 공기질을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인공지능 기계학습을 통한 차량의 공기질 예측 데이터를 사용하여 차량의 이산화탄소 제거 시스템 및 공조 시스템을 최적 운전하는, 차량 실내의 이산화탄소 제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