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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PSK 및 OFDM에 기반한 하이브리드 파형을 이용한 통신 장치 및 통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981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S2-PSK 및 OFDM에 기반한 하이브리드 파형에 의해, 광원을 이용하여 고속 데이터 및 저속 데이터를 송신 및 수신할 수 있도록 한다.
Int. CL H04B 10/116 (2013.01.01) H04L 27/26 (2006.01.01) H04L 27/20 (2006.01.01) H04B 10/508 (2013.01.01) H04B 10/548 (2013.01.01) H04B 10/67 (2013.01.01) H04W 4/40 (2018.01.01)
CPC H04B 10/116(2013.01) H04L 27/2697(2013.01) H04L 27/2096(2013.01) H04B 10/508(2013.01) H04B 10/548(2013.01) H04B 10/676(2013.01) H04W 4/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8258 (2020.11.23)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12462-0000 (2022.06.20)
공개번호/일자 10-2022-0071055 (2022.05.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206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23)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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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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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영민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응웬위이응옥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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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서소문동, 정안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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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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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1-1-2020-1259947-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5.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8.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213967-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16174-7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1.24 수리 (Accepted) 1-1-2022-0088421-01
6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22.01.24 수리 (Accepted) 1-1-2022-0088425-83
7 [출원서 등 보완]보정서
2022.01.24 수리 (Accepted) 1-1-2022-0088424-3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088422-46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5.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68113-8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이브리드 파형을 이용하는 통신 방법으로서, 제1 타입의 정보를 S2-PSK 방식을 이용하여 펄스파 신호로 변조하여 제1 펄스 신호 및 제2 펄스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제2 타입의 정보를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신호로 변조하는 단계; 상기 제1 펄스 신호 및 상기 제2 펄스 신호 각각과 상기 OFDM 신호를 합성하여 최종 전송 신호 세트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최종 전송 신호 세트를 통신 장치에 연결된 제1 광원 및 제2 광원을 통해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OFDM 신호로 변조하는 단계는, 상기 제2 타입의 정보를 복수의 부분들로 분할하고, 상기 복수의 부분들에 대응하는 복수의 데이터 패킷들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각각의 데이터 패킷에는 각각의 시리얼 번호가 부여되고, 각각의 데이터 패킷은 복수의 데이터 서브 패킷을 포함하며, 각각의 데이터 서브 패킷은 해당 데이터 패킷의 시리얼 번호 및 해당 데이터 패킷에 할당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의 부분을 나타내는 페이로드를 포함하는, 통신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 장치는 차량에 설치되고,상기 제1 타입의 정보는, 제1 사이즈 미만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로서, 상기 차량의 식별번호 또는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 중 어느 하나인,통신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펄스 신호 및 상기 제2 펄스 신호는 하이(high) 신호와 로우(low) 신호로 구성되고, 상기 제1 펄스 신호 및 상기 제2 펄스 신호 모두의 로우 신호는 양의 값을 가지는,통신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는, 상기 제1 사이즈보다 큰 제2 사이즈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로서, 상기 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 중 어느 하나인,통신 방법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OFDM 신호로 변조하는 단계는, 각각의 데이터 패킷을 서로 직교하는 복수의 주파수의 반송파 각각을 이용하여 변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통신 방법
7 7
하이브리드 파형을 이용하는 통신 장치로서, 입력되는 신호를 변조하는 변조부; 및 변조된 신호를 차량의 광원으로 송신하는 신호 송신부를 포함하고, 상기 변조부는, 제1 타입의 정보를 S2-PSK 방식을 이용하여 펄스파 신호로 변조하여 제1 펄스 신호 및 제2 펄스 신호를 생성하고, 제2 타입의 정보를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신호로 변조하고, 상기 제1 펄스 신호 및 상기 제2 펄스 신호 각각과 상기 OFDM 신호를 합성하여 최종 전송 신호 세트를 생성하도록 구성되고,상기 OFDM 신호는 복수의 부분들로 분할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에 대응하는 복수의 데이터 패킷들에 기초하여 생성되고,각각의 데이터 패킷에는 각각의 시리얼 번호가 부여되고, 각각의 데이터 패킷은 복수의 데이터 서브 패킷을 포함하며, 각각의 데이터 서브 패킷은 해당 데이터 패킷의 시리얼 번호 및 해당 데이터 패킷에 할당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의 부분을 나타내는 페이로드를 포함하는, 통신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송신부는, 상기 최종 전송 신호 세트를 상기 통신 장치에 연결되는 제1 광원 및 제2 광원을 통해 송신하도록 구성되는,통신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최종 전송 신호 세트는 상기 제1 펄스 신호와 상기 OFDM 신호가 결합된 제1 최종 전송 신호와 상기 제2 펄스 신호와 상기 OFDM 신호가 결합된 제2 최종 전송 신호를 포함하고,상기 제1 최종 전송 신호는 상기 제1 광원을 통해 송신되고,상기 제2 최종 전송 신호는 상기 제2 광원을 통해 송신되는,통신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펄스 신호 및 상기 제2 펄스 신호는 하이(high) 신호와 로우(low) 신호로 구성되고, 상기 제1 펄스 신호 및 상기 제2 펄스 신호 모두의 로우 신호는 양의 값을 가지는,통신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OFDM 신호는 최소값 및 최대값의 차이가 상기 로우 신호 및 상기 하이 신호의 차이의 절반 미만이 되도록 구성되는,통신 장치
12 12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타입의 정보는, 제1 사이즈 미만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로서, 상기 차량의 식별번호 또는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 중 어느 하나이고, 상기 제2 타입의 정보는, 상기 제1 사이즈보다 큰 제2 사이즈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로서, 상기 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 중 어느 하나인,통신 장치
13 13
삭제
14 14
하이브리드 파형을 이용하는 통신 장치로서, 다른 차량의 광원으로부터 발생한 광신호를 수신하는 수신부; 및수신된 상기 광 신호를 복조하는 복조부를 포함하고, 상기 수신부는, 상기 광신호를 수신하는 제1 프레임 레이트의 카메라 및 제2 프레임 레이트의 카메라를 포함하고, 상기 복조부는, 상기 제1 프레임 레이트의 카메라를 통해 수신된 영상에 기초하여 제1 신호를 복조하고, 상기 제2 프레임 레이트의 카메라를 통해 수신된 영상에 기초하여 제2 신호를 복조하며, 상기 제1 신호를 기초로 제1 타입의 정보를 출력하고, 상기 제2 신호를 기초로 제2 타입의 정보를 출력하고, 상기 제2 신호는 복수의 부분들로 분할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에 대응하는 복수의 데이터 패킷들을 포함하고,각각의 데이터 패킷에는 각각의 시리얼 번호가 부여되어 있고, 각각의 데이터 패킷은 복수의 데이터 서브 패킷을 포함하고, 각각의 데이터 서브 패킷은 해당 데이터 패킷의 시리얼 번호 및 해당 데이터 패킷에 할당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의 부분을 나타내는 페이로드를 포함하며, 수신된 데이터 서브 패킷의 시리얼 번호에 기초하여 누락된 데이터 패킷이 있는지 확인되는, 통신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타입의 정보는, 제1 사이즈 미만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로서, 상기 차량의 식별번호 또는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 중 어느 하나이고, 상기 제2 타입의 정보는, 상기 제1 사이즈보다 큰 제2 사이즈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로서, 상기 차량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 중 어느 하나인, 통신 장치
16 16
삭제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프레임 레이트는 상기 제1 프레임 레이트보다 크고,상기 제1 신호는 S2-PSK 방식에 기초하여 복조되며, 상기 제 2 신호는 OFDM 신호 복조 방식에 따라 복조되는 통신 장치
18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타입의 정보는, 롤링 셔터를 기반으로 고속 데이터이며, 제2 사이즈 이상의 크기를 가지는 정보이고, 영상 정보 또는 음성 정보 중 어느 하나인, 통신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학 Gran R&D(광무선통신 분야 기초 연구)사업 차세대 광무선통신을 위한 지능형 및 하이브리드형 OCC-LiFi 시스템 개발(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