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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986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차량이 주행 중인 노면의 최대 마찰계수를 향상된 감도로 추정하도록 인위적인 제동 또는 구동 관련 제어를 실시하고 타이어의 슬립이 보상된 전륜 및 후륜 휠속 차이에 기반하는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W 40/068 (2012.01.01) B60W 50/10 (2012.01.01) B60W 10/119 (2012.01.01) B60W 10/18 (2006.01.01) B60W 40/10 (2006.01.01) B60W 40/12 (2006.01.01)
CPC B60W 40/068(2013.01) B60W 50/10(2013.01) B60W 10/119(2013.01) B60W 10/18(2013.01) B60W 40/10(2013.01) B60W 40/12(2013.01) B60W 2552/40(2013.01) B60W 2520/26(2013.01) B60W 2720/30(2013.01) B60W 2520/14(2013.01) B60W 2540/18(2013.01) B60W 2520/105(2013.01) B60W 2520/125(2013.01) B60W 2520/28(2013.01) B60W 2520/30(2013.01) B60W 253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6152 (2020.12.16)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 주식회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6734 (2022.06.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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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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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해용 서울특별시 송파구
2 현동윤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유승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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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라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서초동, 남강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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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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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6 수리 (Accepted) 1-1-2020-1365904-71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4.01 수리 (Accepted) 4-1-2021-5100876-85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5.30 수리 (Accepted) 4-1-2022-512688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작동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을 목적으로 차량의 구동요구, 제동요구 또는 정속 유지 요구 범위 내에서 전륜 및 후륜의 구동토크 및 제동토크 중 적어도 하나를 차등 제어하는 단계; 전륜 및 후륜에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을 보상하는 단계; 상기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이 보상된 전륜 및 후륜의 속도에 기초하여 상기 전륜 및 후륜의 휠속차 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휠속차 비 및 각 휠의 현재 노면 마찰계수에 기초하여 최대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작동정보는 차량의 요레이트, 조향각, 종가속도, 횡가속도 및 각 휠의 휠속과 토크를 포함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각 휠의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을 보상하기 전, 각 휠의 타이어의 힘을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각 휠의 타이어의 힘은 차량의 종가속도, 횡가속도 및 각 휠의 공칭 힘에 기반하여 산출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은 차량의 주행 노면이 고 마찰계수(high mu)인 것을 가정하여 보상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전륜 및 후륜의 휠속차 비를 산출하는 단계에서 각 휠의 속도는 차량의 조향각, 요레이트 및 횡속도가 보상된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전륜 및 후륜의 휠속차 비()는 하기 식에 기초하여 연산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종방향 휠 슬립이 없는 경우, 하기 식들에 의해 상기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 및 횡속도, 조향각, 요레이트가 차량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보상된 좌측 전륜 속도, 우측 전륜 속도, 좌측 후륜 속도, 우측 후륜 속도가 연산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9 9
청구항 7에 있어서, 종방향 슬립이 있고 구동토크 인가의 경우, 하기 식들에 의해 상기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 및 횡속도, 조향각, 요레이트가 차량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보상된 좌측 전륜 속도, 우측 전륜 속도, 좌측 후륜 속도, 우측 후륜 속도가 연산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 종방향 슬립이 있고 제동토크 인가의 경우, 하기 식들에 의해 상기 타이어 힘에 의한 슬립 및 횡속도, 조향각, 요레이트가 차량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보상된 좌측 전륜 속도, 우측 전륜 속도, 좌측 후륜 속도, 우측 후륜 속도가 연산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최대 노면 마찰계수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휠속차 비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추가 마찰계수 인자에 각 휠의 현재 노면 마찰계수 중 최대인 값을 가산하여 상기 최대 노면 마찰계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휠속차 비의 변화율이 미리 설정된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과도 상태로 판정되고, 상기 과도 상태 하에서 최대 노면 마찰계수의 산출은 각 휠의 현재 노면 마찰계수 중 최대인 값으로 결정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휠속차 비의 변화율이 미리 설정된 임계값 이하인 경우 정상 상태로 판정되고, 상기 정상 상태 하에서 최대 노면 마찰계수의 산출은 상기 휠속차 비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추가 마찰계수 인자에 각 휠의 현재 노면 마찰계수 중 최대인 값을 가산하여 결정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4 14
청구항 1에 있어서, 추정된 최대 노면 마찰계수의 신뢰도 지수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 상기 신뢰도 지수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휠속차 비 및 상기 휠속차 비의 변화율에 기초하여 차량의 주행 상태를 정상 상태 및 과도 상태로 분류하여 각 상태별로 추정 신뢰도 지수를 결정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정상 상태는, 종방향 저크의 절대값, 종속도, 요레이트 및 ESC, ABS 또는 TCS의 활성화 여부에 기초하여 판단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17 17
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과도 상태는 전륜 및 후륜 사이의 휠속차 비의 변화율 및 종속도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인 최대 노면 마찰계수 추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