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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991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낮은 부하에서 연료전지의 효율이 낮은 문제점을 보완하여 연료전지 전기차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연료전지 전기차에 구비되는 전력변환기의 제어방법에 있어서, 상기 전력변환기는, 연료전지 스택(20)과 인버터(60) 사이에 구비되는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 배터리(40)와 인터버(60) 사이에 구비되는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병렬로 연결하여, 수요전력에 따라 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연계하여 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3/20 (2019.01.01) H02M 3/335 (2006.01.01)
CPC B60L 53/20(2013.01) H02M 3/33584(2013.01) B60L 2210/10(2013.01) B60L 2240/529(2013.01) B60L 2240/527(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90/40(2013.01) Y02T 10/7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02167 (2021.01.07)
출원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9826 (2022.07.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07)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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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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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세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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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 B동 ***호(극동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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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1.07 수리 (Accepted) 1-1-2021-0022307-34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701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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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 전기차에 구비되는 전력변환기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력변환기는, 연료전지 스택(20)과 인버터(60) 사이에 구비되는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배터리(40)와 인터버(60) 사이에 구비되는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병렬로 연결하여, 수요전력에 따라 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연계하여 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수요전력을 4구간으로 나누어, 각 수요전력 구간별로 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는 최대출력 120kW의 범위 내에서 전류를 제어하고,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는 최대출력 30kW의 범위 내에서 전압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4 4
제 2 항에 있어서,수요전력 구간을, 0 ~ 12kW의 제1구간, 12 ~ 90kW의 제2구간, 90 ~ 120kW의 제3구간, 120 ~ 150kW의 제4구간으로 나누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1구간에서는,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를 오프시키고,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이용하여 전류 및 전압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2구간에서는,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를 오프시키고,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를 이용하여 모터의 파워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7 7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3구간에서는,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를 출력 90kW로 유지시키고, 나머지 수요전력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8 8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4구간에서는,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 30)로 최대출력 120kW까지 제어하고, 양방향 DC-DC 컨버터(BHDC, 50)는 최대출력 30kW를 유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가, 구조가 동일한 4개의 모듈로 구성되고,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BHDC)의 1레그(Leg)에 릴레이(Relay)가 추가로 구비되어, 연료전지의 초기구동시에 양방향 회로를 구성하여, 연료전지의 초기 충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연료전지의 초기구동시, 상기 연료전지의 링크단에 최대 15kW의 전력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연료전지의 초기구동 이후에는, 상기 릴레이를 ON/OFF하여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가 각각 최적의 동작을 구현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는, 4개의 모듈로 구성되고,이중에서 하나의 모듈이 양방향 회로를 구성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는, 최대 30kW 양방향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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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는, 스위치 회로를 구동하기 위한 게이트 드라이버 및 스위칭 소자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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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는, 연료전지의 초기구동시 전체의 25% 전력을 사용하도록 하고,초기구동 이후에는, 연료전지 DC-DC 컨버터(FDC)와 양방향 DC-DC 컨버터(BHDC)가 각각 최적의 동작을 구현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기 전기차의 전력변환기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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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영화테크(주) 권역별신산업육성사업 스택 적층수 저감이 가능한 승압용 고전압 부스터 및 전장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