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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상의 삼차원 타일 좌표 기반으로 입력 포인트 클라우드 프레임을 파티션화하는 단계;상기 포인트 클라우드 프레임의 타일 파티션들 각각의 파티션 영역에서 포인트를 계수하는 단계;각 타일 파티션 내에 존재하는 상기 포인트의 개수를 이용해 점 없는 파티션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점 없는 파티션을 제외한 각 타일 파티션을 개별적으로 인코딩하는 단계;상기 개별적으로 인코딩된 복수의 타일 파티션들을 하나의 비트스트림으로 합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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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점 없는 파티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복수의 타일 파티션들의 조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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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합성하는 단계는 상기 하나의 비트스트림에 상기 조정 정보를 포함시키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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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장치로서,프로세서, 및 상기 프로세서에 연결되고 프로그램 명령을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가 실행될 때, 상기 프로그램 명령은 상기 프로세서가,공간 상의 삼차원 타일 좌표 기반으로 입력 포인트 클라우드 프레임을 파티션화하는 단계;상기 포인트 클라우드 프레임의 타일 파티션들 각각의 파티션 영역에서 포인트를 계수하는 단계;각 타일 파티션 내에 존재하는 상기 포인트의 개수를 이용해 점 없는 파티션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점 없는 파티션을 제외한 각 타일 파티션을 개별적으로 인코딩하는 단계;상기 개별적으로 인코딩된 복수의 타일 파티션들을 하나의 비트스트림으로 합성하는 단계를 수행하도록 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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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가, 입력되는 비트스트림을 파싱하고, 파싱을 통해 얻은 서브비트스트림을 상기 점 없는 파티션의 스킵 여부 정보를 포함한 조정 정보를 토대로 복수의 타일 파티션들로 파싱하고, 파싱된 복수의 타일 파티션들 각각을 개별적으로 복호화하고, 복호화된 타일 파티션들을 포인트 클라우드 프레임들로 복원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도록 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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