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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10239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에 관한 발명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베어링의 내부에 삽입되어 있는 MR 유체와 경사면에 따라 제1 볼이 제1 결합부의 내부를 왕복 운동하면서 제1 볼의 자기장으로 인해 MR 유체의 점성이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MR 유체가 구동장치의 브레이크의 역할을 수행하는 구성에 따라, MR 유체는 전기장의 자기장의 크기에 따라 점성이 제어되어 외부 노면 조건 변화에 따라 노면으로부터 자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제동 장치에 관한 기술이다.
Int. CL F16D 57/00 (2006.01.01) F16D 65/14 (2006.01.01)
CPC F16D 57/002(2013.01) F16D 65/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9328 (2020.12.31)
출원인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6675 (2022.07.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3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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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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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현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채경훈 경상남도 김해시 함박로 ***
3 임성진 부산광역시 강서구
4 이재호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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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원대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 ***호(에이스가산 타워)(세인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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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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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31 수리 (Accepted) 1-1-2020-1440301-43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1.19 수리 (Accepted) 1-1-2021-0068209-2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6.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22914-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7.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29368-9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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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장치;상기 구동장치에 구성되는 복수 개의 휠부;상기 휠부의 양 측면에 돌출되어 형성되는 제1 회전축; 및상기 휠부의 중심에 결합하는 제1 결합부;를 포함하고,상기 휠부는,상기 휠부의 내부에 구성되는 베어링; 및상기 베어링의 내부에 채워지는 MR 유체;를 포함하고,상기 제1 결합부는,상기 제1 결합부의 내부에 삽입되되, 강자성체를 띄는 제1 볼;을 포함하고,상기 구동장치가 이동하는 노면의 기울기에 따라, 상기 제1 볼이 상기 제1 결합부의 내부에서 왕복운동 하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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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장치가 내리막길에 진입할 경우, 상기 제1 볼은 상기 제1 결합부의 내부에서 타측으로 이동하여 상기 제1 회전축에 맞닿고,상기 제1 볼의 자기장으로 인해 상기 MR 유체의 점성이 고체로 변화되어 상기 구동장치의 속도가 감속되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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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장치가 평지에 진입할 경우, 상기 제1 볼은 상기 제1 결합부의 내부의 일측으로 이동하고,상기 MR 유체의 점성이 되돌아오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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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결합부는 상기 휠부와 소정의 각도를 두고 결합되되, 상기 제1 결합부의 일측은 상기 제1 회전축과 맞닿아 결합되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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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결합부는,상기 제1 결합부의 내부에 상기 제1 볼의 이동을 제어하는 한 쌍의 걸림부;를 포함하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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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결합부는,상기 제1 결합부의 내부에 상기 제1 볼 및 제2 볼이 삽입될 수 있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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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결합부는,상기 휠부의 양 측면에 형성될 수 있는 것인MR 유체를 이용한 자동 제동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4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