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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SOH기반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027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SOC-SOH기반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선박 내 복수 개의 발전기를 구동제어시키는 PMS(Power management System); 선박 내 배터리 정보 및 발전기의 부하율을 바탕으로 배터리 상태를 결정하는 LCS(Load Control System); 상기 PMS와 LCS 및 선박의 부하를 연계 관리 제어시키는 EMS(Energy management System)로 구성되는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와 LCS 사이에 전체 배터리 셀의 SOC와 SOH 정보를 갱신 측정하고 저장되는 PBBMS(Power base battery management system) 회로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PMS는 선박 내 복수 개의 발전기를 상기 PBBMS회로의 제어신호를 조건으로 단위 발전기 별 순차 구동시키면서, 각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상기 EMS를 통해 LCS로 전달시키고, 상기 PBBMS 회로는 상기 LCS에서 상기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전달받아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에 따라 배터리를 충, 방전시켜 부하율 80~85%로 귀환시키거나, 다른 단위 발전기의 구동 제어명령을 출력시킴으로써, 선박의 단위 발전기들이 부하율 80~85% 인 정상 상태에 안정 진입을 조건으로 순차 구동되게하여 최소 가동으로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J 3/04 (2006.01.01) H02J 7/00 (2006.01.01) H01M 10/42 (2014.01.01) G01R 31/367 (2019.01.01) G01R 31/382 (2019.01.01) G01R 31/392 (2019.01.01) B63J 3/00 (2006.01.01)
CPC B63J 3/04(2013.01) H02J 7/0048(2013.01) H02J 7/005(2013.01) H02J 7/00712(2013.01) H02J 7/0014(2013.01) H02J 7/00302(2013.01) H02J 7/00306(2013.01) H02J 7/0031(2013.01) H02J 7/00304(2013.01) G01R 31/367(2013.01) G01R 31/382(2013.01) G01R 31/392(2013.01) B63J 2003/002(2013.01) H01M 2010/4271(2013.01) H01M 222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4800 (2021.02.24)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18517-0000 (2022.07.0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7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24)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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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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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진석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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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부경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남로**번길 **, *층 (거제동, 대한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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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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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24 수리 (Accepted) 1-1-2021-0223903-40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2.17 수리 (Accepted) 4-1-2021-5329381-4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1.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52812-8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39865-0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24 수리 (Accepted) 1-1-2022-0548966-2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48965-8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6985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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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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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내 복수 개의 발전기를 구동제어시키는 PMS(Power management System); 선박 내 배터리 정보 및 발전기의 부하율을 바탕으로 배터리 상태를 결정하는 LCS(Load Control System); 상기 PMS와 LCS 및 선박의 부하를 연계 관리 제어시키는 EMS(Energy management System)로 구성되는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에서,상기 배터리와 LCS 사이에 전체 배터리 셀의 SOC(State of charge)와 SOH(State of Health, 잔존수명) 정보를 갱신 측정하고 저장되는 PBBMS(Power base battery management system) 회로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PMS는 선박 내 복수 개의 발전기를 상기 PBBMS회로의 제어신호를 조건으로 단위 발전기 별 순차 구동시키면서, 각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상기 EMS를 통해 LCS로 전달시키고,상기 PBBMS 회로는 상기 LCS에서 상기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전달받아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이 a) 80~85% 일 경우 정상 상태로 판단하여 발전기 현 상태 및 배터리 스탠바이 상태를 유지시키며, b) 85% 이상 과부하 상태이면 다른 단위 발전기의 구동 또는 배터리 방전을 판단하고, 배터리 방전 판단의 경우 배터리 SOC와 SOH 정보와 대조하여 방전 가능한 배터리를 선정하고 85% 이상 초과분 부하율만큼 배터리를 방전시켜 상기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정상 상태로 귀환시키며, c) 80% 이하 부족부하 상태이면c-1) 75~80%일 경우 배터리 SOC와 SOH 정보와 대조하여 스탠바이 또는 충전 배터리 선정하고, 선정된 배터리를 충전시켜 상기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정상 상태로 귀환시키고c-2) 75%이하일 경우 배터리 SOC와 SOH 정보와 대조하여 스탠바이 또는 충전 배터리를 선정하고, 선정된 배터리를 충전시켜 상기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정상 상태로 귀환시킴으로써, 선박의 단위 발전기들이 부하율 80~85% 인 정상 상태에 안정 진입을 조건으로 순차 구동되게하여 최소 가동으로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시키며,상기 PBBMS 회로에 연결되는 배터리는 복수 개의 배터리셀들로 이루어진 단위 배터리모듈들의 집합으로 구성되고, 상기 단위 배터리모듈에는 각 배터리셀의 SOC 정보를 갱신 저장하는 EEPROM이 포함된 배터리 제어회로부가 형성되어,상기 PBBMS 회로에서 각 배터리셀의 SOC 정보를 상기 EEPROM에서 즉시 획득하여 각 단위 발전기 부하상태에서 충, 방전 배터리셀을 결정할 수 있고,상기 단위 배터리모듈에는 배터리 예비셀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배터리 제어회로부에는 전체 배터리 셀의 전압을 확인하는 배터리셀 전압 확인 모듈;전체 배터리 셀을 선택적으로 연결시키는 배터리 릴레이 모듈;상기 배터리 릴레이 모듈을 작동시키는 배터리 논리게이트 모듈;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배터리 셀 전압 확인 모듈로 전체 배터리 셀의 전압을 확인하여 배터리 불량셀을 판단하고, 상기 배터리 릴레이 모듈을 작동시켜 상기 배터리 예비셀과 배터리 불량셀을 교체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SOC-SOH기반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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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EMS는상기 PBBMS 회로에서 배터리 구동 정보를 전달받아85% 이상 과부하 상태에서 연계 부하율 단계별 감소 조절 판단 또는 다른 단위 발전기 구동을 결정하는 판단을 하고, 75~80%의 부족 부하일 경우 연계 부하율 단계별 증가 조절 판단을 하여상기 단위 발전기의 부하율을 정상 상태로 귀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SOC-SOH기반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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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제어회로부에는각 배터리 셀의 전압을 감지하여, 특정 배터리 셀의 전압이 높으면 해당 배터리 셀의 전압을 낮추는 패시브 밸런싱 기능 또는 특정 배터리 셀의 전압이 높으면 해당 배터리 셀의 전압으로 다른 배터리 셀을 충전시키는 액티브 밸런싱 기능이 수행되는 셀 밸런스 모듈;배터리의 과충전 및 과방전 방지 모듈;배터리 출력단에 이상 전류가 흐르는 경우 배터리 출력선로를 차단시키는 과전류 보호모듈;온도에 따른 배터리 사용 방지 및 조절 기능을 수행하는 온도에 따른 배터리 사용 방지 및 조절 모듈;배터리 충전 전압 또는 충전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CC-CV(Constant Current-Constant Voltage) 충전 모듈;상기 PBBMS 회로와 연동하여 배터리 상태를 전송하는 배터리상태 전송모듈;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SOC-SOH기반 선박 배터리 제어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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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그린항로표지용 전원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