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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시스템 기반 열차 측위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102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5G 시스템 기반 열차 측위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실시예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등 다양한 철도 환경에서 이용하기 위해, 5G 시스템을 기반으로 TDOA(Time Difference of Arrival) 또는 CQI(Channel Quality Indicator)를 측정한 후, TDOA 또는 CQI 기반 핑거프린트(fingerprint) 방식을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열차 측위(train positioning)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B61L 25/02 (2006.01.01) G01S 5/14 (2006.01.01) G01S 5/02 (2010.01.01)
CPC B61L 25/026(2013.01) G01S 5/14(2013.01) G01S 5/0221(2013.01) G01S 5/02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8458 (2020.11.0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3780 (2022.05.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19)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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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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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경준 서울특별시 강서구
2 변일무 경기도 군포시 오금로 ** 율곡 아파트 *
3 안우진 경기도 안양시 안양
4 김정태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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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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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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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09 수리 (Accepted) 1-1-2020-1194017-2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1.19 수리 (Accepted) 1-1-2021-0070475-5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6.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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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5G 시스템에 기반하여 컴퓨팅 장치가 수행하는, 선로(railroad) 상을 운행하는 열차(train)에 대한 측위(positioning)방법에 있어서,상기 열차로부터 전송되는 업링크(uplink) SRS(Sounding Reference Signal)와 복수의 기지국(base-station) 각각이 수신하는 수신 신호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계산하는 과정;상기 유사도가 가장 큰 경우에 해당하는 두 개의 기지국을 선택하고, 상기 두 기지국 간의 제1 TDOA(Time Difference of Arrival)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제1 TDOA 및 상기 두 기지국과 관련되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저장된 스팟(spot)들 각각에 대응하는 제2 TDOA를 이용하여 상기 열차에 대한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는,상기 선로 상에 분포하는 스팟 각각에 대하여, 상기 스팟과 가장 근접하여 존재하는 두 개의 기지국, 및 상기 제2 TDOA를 저장하되, 상기 제2 TDOA는 상기 스팟에서 전송된 SRS에 대한 상기 두 개의 기지국 간의 수신 시간 차이에 기반하여 사전에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은,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제2 TDOA 및 상기 제1 TDOA를 이용하여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은,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가중치 및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위치를 기반으로 상기 열차에 대한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5 5
5G 시스템에 기반하여 컴퓨팅 장치가 수행하는, 선로(railroad) 상을 운행하는 열차(train)에 대한 측위(positioning)방법에 있어서,복수의 기지국(base-station)으로부터 전송되는 다운링크 기준 신호와 상기 열차 내 단말이 수신하는 수신 신호 간의 유사도(similarity)를 계산하는 과정;상기 유사도가 가장 큰 경우에 해당하는 두 개의 기지국을 선택하고, 상기 두 기지국에 대한 제1 TDOA(Time Difference of Arrival)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제1 TDOA 및 상기 두 기지국과 관련되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저장된 스팟(spot)들 각각에 대응하는 제2 TDOA를 이용하여 상기 열차에 대한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는,상기 선로 상에 분포하는 스팟 각각에 대하여, 상기 스팟과 가장 근접하여 존재하는 두 개의 기지국, 및 상기 제2 TDOA를 저장하되, 상기 제2 TDOA는 상기 두 기지국이 전송한 다운링크 기준 신호에 대한 상기 스팟에서의 수신 시간 차에 기반하여 사전에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은,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제2 TDOA 및 상기 제1 TDOA를 이용하여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은,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가중치 및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위치를 기반으로 상기 열차에 대한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9 9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다운링크 기준 신호는,PBCH(Physical Broadcast Channel), PSS(Primary Synchronization Signal) 또는 SSS(Secondary Synchronization Signal)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10 10
5G 시스템에 기반하여 컴퓨팅 장치가 수행하는, 선로(railroad) 상을 운행하는 열차(train)에 대한 측위(positioning)방법에 있어서,상기 열차로부터 전송되는 업링크(uplink) 신호에 대해 복수의 기지국(base-station) 각각에 대한 제1 CQI(Channel Quality Indicator)를 계산하는 과정;상기 제1 CQI가 가장 큰 경우에 해당하는 3 개의 기지국을 선택하는 과정;상기 제1 CQI 및 상기 3 개의 기지국과 관련되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저장된 스팟(spot)들 각각에 대응하는 제2 CQI를 이용하여 상기 열차에 대한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 및상기 열차에 대한 측정 위치를 상기 선로에 맞게 보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베이스를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되, 상기 데이터베이스는,상기 선로 상에 분포하는 스팟 각각에 대하여,상기 스팟으로부터 전송된 업링크 신호에 대해 가장 큰 CQI가 측정되는 3 개의 기지국; 및상기 3 개의 기지국 각각에 대해 사전에 측정되는 상기 제2 CQI를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은,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제2 CQI 및 상기 제1 CQI를 이용하여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측위를 수행하는 과정은,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가중치 및 상기 스팟 각각에 대한 위치를 기반으로 상기 열차에 대한 위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측위방법
14 14
5G 시스템에 기반하여 선로 상을 운행하는 열차로부터 전송되는 업링크(uplink) 신호, 또는 복수의 기지국으로부터 전송되는 다운링크(downlink) 신호에 대한 수신 신호를 획득하는 입력부;상기 수신 신호로부터 신호 특성을 측정하고, 상기 신호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열차에 대한 측위(positioning)를 수행하는 프로세서, 여기서, 상기 신호 특성은 업링크 TDOA(Time Difference of Arrival), 다운링크 TDOA 또는 CQI(Channel Quality Indicator)임; 및상기 신호 특성과 비교하기 위한 기준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포함하되,상기 기준 데이터는 상기 선로 상에 기설정된 복수의 스팟(spot) 각각에 대해 사전에 측정된 업링크 TDOA, 다운링크 TDOA 또는 CQI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측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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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신호 특성 및 상기 기준 데이터를 이용하여 핑거프린트(fingerprint) 방식에 따라 상기 열차에 대한 측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열차 측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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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열차에 대한 측위(positioning)방법이 포함하는 각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하여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프로그램
17 17
제5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열차에 대한 측위(positioning)방법이 포함하는 각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하여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프로그램
18 18
제10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열차에 대한 측위(positioning)방법이 포함하는 각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하여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