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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2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은 대상 구조물인 기존의 철도 터널에 대한 라이다 계측을 수행하여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획득하는 라이다 계측부, 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인 상기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로 인식하는 딥러닝 객체 인식부, 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가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에서 모델링 할 단위 객체로 인식 및 분류되면,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별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파라미터들을 기반으로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모델링을 수행하는 모델링부, 및 상기 모델링부에서 모델링 된 철도 터널의 BIM을 구축하는 BIM 구축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T 17/20 (2006.01.01) G06T 7/00 (2017.01.01) G06K 9/62 (2022.01.01) G01S 17/89 (2020.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6T 17/20(2013.01) G06T 7/97(2013.01) G06K 9/62(2013.01) G01S 17/89(2013.01) G06N 20/00(2013.01) G06T 2207/20081(2013.01) G06T 2207/10028(2013.01) G06T 2207/200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4569 (2020.11.1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7857 (2022.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1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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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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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정준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
2 이준석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
3 김민정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
4 이승정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
5 유민택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
6 김병규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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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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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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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8 수리 (Accepted) 1-1-2020-1237538-49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2.14 수리 (Accepted) 1-1-2020-1356772-2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4.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203417-1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886105-9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1.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030589-6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1.10 수리 (Accepted) 1-1-2022-0030588-13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2.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8725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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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대상 구조물인 기존의 철도 터널에 대한 라이다 계측을 수행하여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획득하는 라이다 계측부;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인 상기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로 인식하는 딥러닝 객체 인식부;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가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에서 모델링 할 단위 객체로 인식 및 분류되면,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별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파라미터들을 기반으로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모델링을 수행하는 모델링부; 및상기 모델링부에서 모델링 된 철도 터널의 BIM을 구축하는 BIM 구축부;를 포함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는, 상기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로 인식하기 위해서 딥러닝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는, 상기 딥러닝 알고리즘을 학습하기 위해 구축된 학습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 데이터베이스는, 가상의 철도 터널을 3D로 모델링하고, 상기 모델링 된 결과물을 3D 점군(3D point cloud)으로 변환한 후, 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와 결합하여 구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는, 상기 3D 점군 데이터에 존재하는 계측 오차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는, 상기 계측 오차가 제거된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는 상기 3D 점군 데이터에 대해 z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면서 3D 점군 데이터를 x-y 평면 방향으로 투영하는 3D 회전 변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는, 상기 x-y 평면에 투영된 3D 회전 변환된 3D 점군 데이터에 대해 넬더-미드 단체(Nelder-Mead simplex)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x-y 평면에 투영된 3D 점군 데이터의 넓이를 최소화하는 각도를 찾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는, 상기 x-y 평면에 투영된 3D 회전 변환된 3D 점군 데이터에서 단면을 나누고 나누어진 구간별로 MSAC(M-estimator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터널의 단면 파라미터를 찾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는, 상기 3D 점군 데이터를 x-y 평면을 기준으로 투영한 2D 점군 데이터에 허프 변환을 적용하여 허프 피크를 추출함으로써 철도의 선형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링부는, 파라메트릭 BIM 라이브러리(Parametric BIM Library) 기반의 모델링 방법으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철도 터널의 파라미터들을 기반으로 상기 BIM을 모델링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11 11
제1항 내지 제 10항 중 어느 한 항의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을 이용한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으로서,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대상 구조물인 기존의 철도 터널에 대한 라이다 계측을 수행하여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획득하는 라이다 계측 단계;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에서, 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인 상기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로 인식하는 딥러닝 객체 인식 단계;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가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에서 모델링 할 단위 객체로 인식 및 분류되면,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별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객체 파라미터 추출 단계;상기 모델링부에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파라미터들을 기반으로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모델링을 수행하는 모델링 단계; 및상기 BIM 구축부에서, 상기 모델링부에서 모델링 된 철도 터널의 BIM을 구축하는 BIM 구축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 단계는,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부에서, 상기 3D 점군 데이터(3D point cloud data)를 철도 터널을 이루는 각 객체로 인식하기 위해서 딥러닝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딥러닝 객체 인식 단계는,상기 딥러닝 알고리즘을 학습하기 위해 학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학습 데이터베이스는, 가상의 철도 터널을 3D로 모델링하고, 상기 모델링 된 결과물을 3D 점군(3D point cloud)으로 변환한 후, 상기 라이다 계측부에서 획득된 형상정보와 결합하여 구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 단계는,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상기 3D 점군 데이터에 존재하는 계측 오차를 제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 단계는,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상기 계측 오차가 제거된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는 상기 3D 점군 데이터에 대해 z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면서 3D 점군 데이터를 x-y 평면 방향으로 투영하는 3D 회전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 단계는,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상기 x-y 평면에 투영된 3D 회전 변환된 3D 점군 데이터에 대해 넬더-미드 단체(Nelder-Mead simplex)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x-y 평면에 투영된 3D 점군 데이터의 넓이를 최소화하는 각도를 찾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시스템
18 18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 단계는,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상기 x-y 평면에 투영된 3D 회전 변환된 3D 점군 데이터에서 단면을 나누고 나누어진 구간별로 MSAC(M-estimator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터널의 단면 파라미터를 찾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19 19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 단계는,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상기 3D 점군 데이터를 x-y 평면을 기준으로 투영한 2D 점군 데이터에 허프 변환을 적용하여 허프 피크를 추출함으로써 철도의 선형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20 20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모델링 단계는,상기 모델링부에서, 파라메트릭 BIM 라이브러리(Parametric BIM Library) 기반의 모델링 방법으로, 상기 객체 파라미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철도 터널의 파라미터들을 기반으로 철도 터널에 대한 BIM을 모델링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철도 터널의 자동화된 BIM 구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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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본연구사업 기존 철도구조물의 BIM기반 유지관리를 위한 역설계 모델링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