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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고 사전관리형 운행기록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철도차량 운영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28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철도사고 사전관리형 운행기록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철도차량 운영방법에서, 상기 운행기록시스템은 운전자 식별부, 인터페이스부, 저장부, 데이터 추출부, 정보 안내부 및 관리부를 포함한다. 상기 운전자 식별부는 운전자를 식별한다. 상기 인터페이스부는 상기 식별된 운전자에 의해 운행되는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를 수집한다. 상기 저장부는 상기 수집된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를 저장한다. 상기 추출부는 상기 저장된 상태 정보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추출한다. 상기 정보 안내부는 상기 추출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식별된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한다. 상기 관리부는 상기 위험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운전자별로 철도차량의 운영을 관리한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B61D 49/00 (2006.01.01) G06Q 10/06 (2012.01.01) B61L 15/00 (2006.01.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10/06398(2013.01) B61D 49/00(2013.01) B61L 15/0054(2013.01) B61L 15/0081(2013.01) B61L 15/0072(2013.01) B61C 3/00(2013.01) B60L 2200/26(2013.01) B60Y 2200/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9900 (2020.11.2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2372 (2022.06.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10)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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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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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원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
2 오용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류준형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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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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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1-1-2020-1269750-17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2.10 수리 (Accepted) 1-1-2021-0173642-1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1.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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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운전자를 식별하는 운전자 식별부; 상기 식별된 운전자에 의해 운행되는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인터페이스부; 상기 수집된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상기 저장된 상태 정보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추출하는 데이터 추출부; 상기 추출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식별된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하는 정보 안내부; 및상기 위험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운전자별로 철도차량의 운영을 관리하는 관리부를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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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안내부에서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하거나, 상기 관리부에서 철도차량의 운영을 관리하는 경우, 선택에 따라 상기 운전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알람부를 더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철도차량의 제어전원을 변환하여 상기 인터페이스부, 상기 저장부, 상기 데이터 추출부, 상기 정보 안내부, 상기 관리부 및 상기 알람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부를 더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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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는, 차량의 집전전압, 마스콘 운전상태 전압, 차량속도, 차량위치, 비상제동 상태, 주차제동 상태, 도어 개폐상태, 차량선두 후미 지정상태, 전진 또는 후진 운전 상태, 및 동기화된 날짜 또는 시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추출부는,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상태 정보에 대하여, 특정 기간 동안 동일한 노선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안내부는, 상기 데이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운전자별 데이터와, 철도차량의 노선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식별된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안내부는, 상기 위험운행 정보에, 상기 식별된 운전자에 대하여, 위험운행 정보의 기준에 대하여 위험운행 발생 횟수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운행 정보의 기준은, (i) 집전전압의 운영기준 하한선 이하가 발생하는 경우, (ii) 곡률반경에 따른 제한속도를 위반한 경우, (iii) 교류 철도계통에서 운행되는 철도차량의 경우 절연구간 내 정차발생 구역이 존재하는 경우, (iv) 후진 금지 구역에서 후진 조작이 발생하는 경우, (v) 직류 철도계통에서 운행되는 철도차량의 경우 역사에서 정위치 정차 기준 위반이 발생하는 경우, (vi) 상기 정위치 정차 기준 위반에 따라 정위치 정차를 위해 차량 후진 조작이 발생하는 경우의 총 6가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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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노선 정보는, 경로, 철도차량의 상대 위치, 노선의 구배, 노선의 곡률반경 및 절연구간 위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부는, 상기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위험운행 정보가 발생하는 상기 노선의 특정 구역에 상기 철도차량이 접근하거나 통과하는 경우, 상기 운전자에게 알림을 제공하거나, 상기 운전자의 조작을 무효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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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운행 정보의 기준들 별로 알람발생 조건을 설정하여, 특정 구역이 상기 알람발생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상기 철도차량이 상기 특정 구역에 진입하는 경우 알람을 송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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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를 식별하는 단계; 상기 식별된 운전자에 의해 운행되는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철도차량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상기 저장된 상태 정보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적으로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데이터로부터 상기 식별된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하는 단계; 및상기 위험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운전자별로 철도차량의 운영을 관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차량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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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를 식별하는 단계 전에, 철도차량의 제어전원을 변환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철도차량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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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하는 단계에서, 상기 데이터 추출부에서 추출된 운전자별 데이터와, 철도차량의 노선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식별된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운영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운영을 관리하는 단계에서, 상기 운전자별 위험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위험운행 정보가 발생하는 상기 노선의 특정 구역에 상기 철도차량이 접근하거나 통과하는 경우, 상기 운전자에게 알림을 제공하거나, 상기 운전자의 조작을 무효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운영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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