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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충전방식 철도차량용 운행기록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철도차량 운영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28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급속충전방식 철도차량용 운행기록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철도차량의 운영방법에서, 상기 운행기록시스템은 내부정보제공부, 열차내부 통신모듈, 외부정보제공부, 열차외부 통신모듈, 주 연산부 및 저장부를 포함한다. 상기 내부정보제공부는 열차 내부정보를 제공한다. 상기 열차내부 통신모듈은 상기 내부정보제공부와 내부 통신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상기 외부정보제공부는 열차 외부정보를 제공한다. 상기 열차외부 통신모듈은 상기 외부정보제공부와 외부 통신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한다. 상기 주 연산부는 상기 열차내부 통신모듈 및 상기 열차외부 통신모듈과 통신을 수행하며, 열차 내부정보 및 열차 외부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연산 및 비교 연산을 수행한다. 상기 저장부는 상기 주 연산부에서 수행된 연산 결과를 저장한다.
Int. CL B61D 49/00 (2006.01.01) B61L 15/00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1C 3/00 (2006.01.01) G07C 5/00 (2021.01.01) G07C 5/02 (2021.01.01) B60L 53/10 (2019.01.01)
CPC B61D 49/00(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25/025(2013.01) B61L 25/021(2013.01) B61C 3/00(2013.01) G07C 5/008(2013.01) G07C 5/02(2013.01) B60L 53/11(2013.01) B60L 2200/26(2013.01) B60Y 2200/3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0715 (2020.11.2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3039 (2022.06.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1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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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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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원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
2 오용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류준형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4 조규정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5 박철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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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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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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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6 수리 (Accepted) 1-1-2020-1274247-70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2.10 수리 (Accepted) 1-1-2021-0173641-7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 내부정보를 제공하는 내부정보제공부; 상기 내부정보제공부와 내부 통신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열차내부 통신모듈; 열차 외부정보를 제공하는 외부정보제공부; 상기 외부정보제공부와 외부 통신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열차외부 통신모듈; 상기 열차내부 통신모듈 및 상기 열차외부 통신모듈과 통신을 수행하며, 열차 내부정보 및 열차 외부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연산 및 비교 연산을 수행하는 주 연산부; 및상기 주 연산부에서 수행된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추가정보제공부; 및상기 추가정보제공부로부터 하드와이어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인터페이스 모듈을 더 포함하며, 상기 주 연산부는, 상기 추가 정보를 추가로 상기 데이터 연산 및 비교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내부정보는, 열차 관리부를 통해 제공되는 열차 속도, 열차 추진, 열차 제동, 차량보호장치 동작에 관한 정보, DC/DC 컨버터를 통해 제공되는 입력전압, 충전전류, 출력전압, 출력전류, 충전 또는 방전모드, 고장발생시의 고장종류, 과온, 필터 커패시터의 과전압/저전압, 입력 과전류, 출력 과전류에 관한 정보, 및에너지 관리부를 통해 제공되는 에너지 셀(cell)전압, 셀이 조합되어 구성되는 모듈의 모듈전압, 모듈이 조합되어 구성되는 렉(rack)의 렉전압, 모듈 온도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 외부정보는, 열차운행관제로 제공하는 차량 고장상태, 정거장별 정차출발 상태, GPS를 통해 제공받는 현재시간 및 차량 위치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추가 정보는, 타코미터(tachometer)로부터 제공되는 속도 정보, 제동수준에 따른 전기신호, 역행수준에 따른 전기신호, 제동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주 연산부는, 상기 인터페이스 모듈로부터 제공되는 속도정보로부터 열차 속도를 연산하고, 상기 연산된 속도를 상기 열차내부통신모듈로부터 제공되는 속도정보와 비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주 연산부는, 상기 열차내부통신모듈로부터 제공되는 셀 전압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 셀과 가장 낮은 에너지를 가지는 셀 사이의 셀 전압 편차를 연산하고, 상기 연산된 편차를 기 설정된 기준과 비교하여 필요한 정보만 상기 저장부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주 연산부는, 상기 열차외부통신모듈로부터 제공되는 현재 시간 및 차량위치와 열차내부통신모듈로부터 제공되는 차량상태정보를 바탕으로, 열차가 지정된 시간보다 일정 편차 이상 빨리 또는 늦게 정차역에 도착하거나, 열차가 지정된 시간보다 일정 편차 이상 빨리 또는 늦게 정차역을 출발하는 경우, 철도운영관제로 상태정보를 제공하고 차량 고장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외부로 알람을 보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행기록시스템
9 9
제2항에 있어서, 외부로부터 철도차량의 제어전원을 제공받아, 상기 주 연산부, 상기 열차내부 통신모듈, 상기 열차외부 통신모듈 및 상기 인터페이스 모듈로 전원을 변환하여 제공하는 전원변환부를 더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
10 10
열차 내부정보, 열차 외부정보 및 추가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연산 및 비교 연산을 수행하는 주 연산부, 상기 주 연산부의 연산결과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운영방법에서, 상기 주 연산부 및 상기 저장부를 통해 정보를 추출하는 추출부가, 열차의 운행에서 발생하는 특정 상황이 기 설정된 빈도보다 많은 정차역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확인부가, 열차가 지정된 시간보다 일정 편차 이상 늦게 정차역에 도착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확인부가, 이전 정차역 정차 시간대 주변의 컨버터 충전전류 시작 및 종료 시점을 확인하고, 이전 정차역 출발 시점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확인부의 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부가, 이전 정차역에서 충전 종료 후 출발시점까지의 지연시간이 기 설정된 기준시간보다 큰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부에서 상기 지연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크다고 판단하는 경우, 충전제어부는, 이전 정차역에서 충전 전류값을 낮추고 충전시간을 증가시켜 상기 충전 종료 시점과 상기 출발시점을 일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차량의 운영방법
11 11
열차 내부정보, 열차 외부정보 및 추가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연산 및 비교 연산을 수행하는 주 연산부, 상기 주 연산부의 연산결과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운행기록시스템을 이용한 철도차량의 운영방법에서, 상기 주 연산부 및 상기 저장부를 통해 정보를 추출하는 추출부가, 열차의 운행에서 발생하는 특정 상황이 기 설정된 빈도보다 많은 정차역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확인부가, 열차가 지정된 시간보다 일정 편차 이상 늦게 정차역을 출발하는가의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확인부가, 해당 정차역 정차 시간대 주변의 컨버터 충전전류 시작 및 종료 시점을 확인하고, 해당 정차역 출발 시점을 확인하는 단계; 상기 확인부의 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부가, 해당 정차역에서 충전 종료 후 출발시점까지의 지연시간이 기 설정된 기준시간보다 큰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부에서 상기 지연시간이 상기 기준시간보다 크다고 판단하는 경우, 충전제어부는, 해당 정차역에서 충전 전류값을 낮추고 충전시간을 증가시켜 상기 충전 종료 시점과 상기 출발시점을 일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철도차량의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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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특정상황은, 열차의 운행과정에서, 열차가 지정된 시간보다 일정 편차 이상 빨리 또는 늦게 정차역에 도착하거나, 열차가 지정된 시간보다 일정 편차 이상 빨리 또는 늦게 정차역을 출발하는 상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운영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