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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028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철도 차량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회생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하고, 배터리의 출력을 이용하여 운행하는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에 있어서, 제어부(300)가 차량(50)의 노선데이터에 기초하여 노선 각 구간별로 회생에너지를 예측하거나 실측하는 단계(S100); 제어부(300)가 구간별 회생에너지를 미리 정해진 기준치와 비교하는 단계(S110); 제어부(300)가 구간들 중 기준치를 초과하는 구간을 지정하는 단계(S120); 및 차량(50)이 노선을 역행할 때, 출력분담조정부(330)가 지정된 구간에서 배터리전력의 분담률을 증가시키는 단계(S1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0L 58/12 (2019.01.01) B60L 7/10 (2006.01.01) B60L 58/16 (2019.01.01)
CPC B60L 58/12(2013.01) B60L 7/10(2013.01) B60L 58/16(2013.01) B60L 2260/50(2013.01) B60L 2240/12(2013.01) B60L 2240/24(2013.01) B60L 2200/26(2013.01) B60Y 2200/91(2013.01) B60Y 2200/30(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5753 (2020.12.0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식회사 태희에볼루션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6843 (2022.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0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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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2 주식회사 태희에볼루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길 *, *층(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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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이재영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장동욱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윤병주 경기도 구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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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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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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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1 수리 (Accepted) 1-1-2020-1299231-70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02 수리 (Accepted) 1-1-2020-1305974-61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86381-52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21 수리 (Accepted) 1-1-2020-1389117-17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2.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1.03.08 수리 (Accepted) 4-1-2021-5080839-36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50895-19
8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1.12 수리 (Accepted) 4-1-2021-5295881-20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38321-10
10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5.30 수리 (Accepted) 1-1-2022-0568692-82
11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6.29 수리 (Accepted) 1-1-2022-0679293-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회생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하고, 상기 배터리의 출력을 이용하여 운행하는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에 있어서, 제어부(300)가 상기 차량(50)의 노선데이터에 기초하여 노선 각 구간별로 상기 회생에너지를 예측하거나 실측하는 단계(S100);상기 제어부(300)가 상기 구간별 상기 회생에너지를 미리 정해진 기준치와 비교하는 단계(S110);상기 제어부(300)가 상기 구간들 중 상기 기준치를 초과하는 구간을 지정하는 단계(S120); 및상기 차량(50)이 상기 노선을 역행할 때, 출력분담조정부(330)가 지정된 구간에서 배터리전력의 분담률을 증가시키는 단계(S1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노선데이터는 각 구간별 속도 패턴 및 경사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정단계(S120)는 상기 회생에너지가 상기 기준치를 초과하는 정도에 따라 복수개의 등급으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분담률 증가단계(S130)에서 상기 분담률은 상기 등급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분담률은 상기 배터리전력과 가선전력의 합으로 이루어진 전체 출력중 상기 배터리전력이 차지하는 비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분담률 증가단계(S130)에서 상기 분담률은 상기 배터리의 중간 전력레벨까지 방전되도록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방법
7 7
회생에너지를 배터리에 충전하고, 상기 배터리의 출력을 이용하여 운행하는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에 있어서, 상기 전기철도차량(50)이 운행할 노선에 관한 데이터가 저장된 노선데이터부(320);상기 차량(50)의 운행에 따른 전력을 모니터링하는 에너지미터링부(310);상기 노선데이터 및 상기 모니터링된 전력에 기초하여 노선 각 구간별로 회생에너지를 예측하거나 실측하고, 미리 정해진 기준치와 비교하는 제어부(300); 및상기 제어부(300)의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특정 구간에서 배터리 전력의 분담률을 조정하는 출력분담조정부(33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노선데이터는 각 구간별 속도 패턴 및 경사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300)는 상기 회생에너지가 상기 기준치를 초과하는 정도에 따라 복수개의 등급으로 구분하고, 상기 출력분담조정부(300)는 상기 등급에 비례하여 상기 분담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10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분담률은 상기 배터리전력과 가선전력의 합으로 이루어진 전체 출력중 상기 배터리전력이 차지하는 비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11 11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분담률은 상기 배터리의 중간 전력레벨까지 방전되도록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12 12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철도차량(50)에 관한 정보가 저장된 철도차량정보부(390)를 더 포함하고, 그리고상기 제어부(300)는 상기 노선데이터, 상기 모니터링된 전력 및 상기 전기철도차량(50)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노선 각 구간별로 회생에너지를 예측하거나 실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철도차량(50)에 관한 정보는 상기 전기철도차량(50)의 중량, 구동모터의 제원, 상기 배터리의 제원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14 14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노선데이터부(320), 상기 에너지미터링부(310), 상기 제어부(300) 및 상기 출력분담조정부(330) 중 적어도 하나에 저장된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기 위한 통신부(360)를 더 포함하고, 그리고상기 통신부(360)의 전송은 상기 차량(50)의 운행중 또는 종착역에 도착후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와 회생에너지를 이용한 전기철도차량의 에코드라이빙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 사업(실용화 문턱과제) 철도차량용 에너지 미텅링 장치를 활용한 에코드라.이빙시스템 국산화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