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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및 그 시공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28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산악철도의 궤도에 사용되는 랙(Rack)의 설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상부 랙과 하부 랙의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를 적용하고 간격조절 볼트를 사용하여 상부 랙의 위치를 이동시킴에 따라 랙피치(Rack Pitch)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철도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탈선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랙 어셈블리가 이중구조를 형성하도록 하부 랙 상에 상부 랙을 거치할 경우, 상부 랙의 하중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거치할 수 있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25/04 (2006.01.01) E01B 29/24 (2006.01.01) E01B 9/62 (2006.01.01) E01B 1/00 (2006.01.01)
CPC E01B 25/04(2013.01) E01B 29/24(2013.01) E01B 9/62(2013.01) E01B 1/002(2013.01) E01B 2204/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5888 (2020.12.0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7297 (2022.06.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0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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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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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엄기영 경기도 군포시 산본천로 **, 을지아파트 *
2 김태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김자연 서울특별시 금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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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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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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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1 수리 (Accepted) 1-1-2020-1299963-72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03 수리 (Accepted) 1-1-2020-1307340-8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13374-1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6.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639506-5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6.20 수리 (Accepted) 1-1-2022-0639479-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산악철도 궤도의 설치를 위한 상부 랙과 하부 랙으로 이루어진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에 있어서,콘크리트 패널(310)의 중앙부에 형성된 고정홀에 고정되는 하부 랙(110);상기 하부 랙(110) 상부에 거치되어 이중구조를 형성하며, 랙과 랙 사이가 기설정된 랙피치(Rack Pitch)를 유지하도록 레일 길이방향을 따라 이동되는 상부 랙(120);상기 상부 랙(120)의 이동을 조절하도록 상기 상부 랙(120) 양측 단부 하부에 각각 형성된 간격조절 볼트(140);상기 상부 랙(120)을 다음 상부 랙과 연결하도록 상기 상부 랙(120)과 다음 상부 랙 사이에 설치되는 상부 랙 연결판(150); 및상기 상부 랙 연결판(150)을 통해 상기 상부 랙(120)과 다음 상부 랙 각각에 체결되는 상부 랙 체결볼트(160)를 포함하되,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상기 하부 랙(110)을 고정하면서 발생한 시공 오차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랙피치를 유지하도록 상기 간격조절 볼트(140)가 상기 상부 랙(120)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부 랙(120)의 하중을 통해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고정된 하부 랙(110) 상에 거치되고, 상기 상부 랙(120)의 하부에 형성된 홈과 상기 하부 랙(110)의 상부에 형성된 돌출부가 소정 각도로 접촉되어 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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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각도는 60°~14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과 상기 하부 랙(110)이 수 ㎜의 오차로 체결시, 상기 간격조절 볼트(140)는 최대 10㎜의 오차에 대응하여 상기 상부 랙(120)을 이동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간격조절 볼트(140)에 의해 상기 상부 랙(120)을 이동시킨 후, 상기 상부 랙 연결판(150)이 상기 상부 랙(120)과 다음 상부 랙을 연결함에 따라 랙피치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부 랙(110)이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고정되도록 상기 하부 랙(110) 측면에 형성된 체결홀에 체결되는 하부 랙 고정용 측면 체결볼트(130);상기 하부 랙(110) 및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 사이에 설치되는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 및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를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체결되어,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 상에 상기 하부 랙(110)을 고정시키는 하부 랙 고정용 앵커볼트(180)를 추가로 포함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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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는 수평부 및 수직부의 "ㄴ"자 형태의 절곡 플레이트로서, 상기 하부 랙 고정용 측면 체결볼트(130)가 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의 수직부 및 상기 하부 랙(110)을 측면으로 관통하도록 체결되고, 상기 하부 랙 고정용 앵커볼트(180)가 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의 수평부를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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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철도 궤도의 설치를 위한 상부 랙과 하부 랙으로 이루어진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를 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a) 산악철도 궤도의 설치를 위한 콘크리트 기층을 시공하는 단계;b) 상기 콘크리트 기층 상에 콘크리트 패널(310)을 설치하는 단계;c) 서로 연결되는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각각의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을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의 중앙부에 형성된 고정홀에 각각 고정 거치하는 단계;d) 상기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각각의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을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고정된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 상에 각각 거치하는 단계;e)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 양측에 각각 형성된 간격조절 볼트(140a, 140b)를 사용하여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 위치를 이동시켜 랙피치(Rack Pitch)를 조절하는 단계; 및f)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 측면에 각각 형성된 관통홀을 통해 상부 랙 연결판(150)을 체결하여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을 레일 길이방향으로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를 고정하면서 발생한 시공 오차에 대응하여 기설정된 랙피치를 유지하도록 상기 간격조절 볼트(140a, 140b)는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의 위치를 각각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의 하중을 통해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고정된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 상에 각각 거치되고,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의 하부에 형성된 홈과 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의 상부에 형성된 돌출부가 소정 각도로 갖고 접촉되어 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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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소정 각도는 60°~14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과 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이 수 ㎜의 오차로 체결시, 상기 간격조절 볼트(140a, 140b)는 최대 10㎜의 오차에 대응하여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을 각각 이동시킬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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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간격조절 볼트(140a, 140b)에 의해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을 이동시킨 후, 상기 상부 랙 연결판(150)이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을 연결함에 따라 랙피치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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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 각각은,콘크리트 패널(310)의 중앙부에 형성된 고정홀에 고정되는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 상부에 거치되어 이중구조를 형성하며, 랙과 랙 사이가 기설정된 랙피치(Rack Pitch)를 유지하도록 레일 길이방향을 따라 이동되는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의 이동을 조절하도록 상기 제1 및 제2 상부 랙(120a, 120b) 양측 단부 하부에 각각 형성된 간격조절 볼트(140a, 140b);상기 제1 상부 랙(120a)을 제2 상부 랙(120b)과 연결하도록 상기 제1 상부 랙(120a) 및 제2 상부 랙(120b) 사이에 설치되는 상부 랙 연결판(150);상기 상부 랙 연결판(150)을 통해 상기 제1 상부 랙(120a) 및 제2 상부 랙(120b) 각각에 체결되는 상부 랙 체결볼트(160a, 160b);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이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고정되도록 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 측면에 형성된 체결홀에 각각 체결되는 하부 랙 고정용 측면 체결볼트(130);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 및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 사이에 각각 설치되는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 및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를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체결되어,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 상에 상기 제1 및 제2 하부 랙(110a, 110b)을 각각 고정시키는 하부 랙 고정용 앵커볼트(180)를 포함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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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는 수평부 및 수직부의 "ㄴ"자 형태의 절곡 플레이트로서, 상기 하부 랙 고정용 측면 체결볼트(130)가 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의 수직부 및 상기 하부 랙(110)을 측면으로 관통하도록 체결되고, 상기 하부 랙 고정용 앵커볼트(180)가 상기 하부 랙 고정 플레이트(170)의 수평부를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 패널(310)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산악철도 궤도용 이중구조 랙 어셈블리의 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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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산악벽지용 친환경 전기열차 기술 개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의 시범노선 건설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