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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 기술번호 : KST202201029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의 전단과 후단에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에 포함된 철가루를 포집하는 철가루 포집부를 형성하여 전동기의 내부로 철가루가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 전동기의 효율저하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집된 철가루를 용이하게 제거할 수 있어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하우징, 고정자, 회전자, 샤프트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에 있어서, 상기 하우징의 전부에 형성되는 공기 유입구의 단부에 공기 유입구와 수직 방향으로 공기 통로를 형성하고, 상기 공기 통로에 공기에 포함된 철가루를 포집하는 철가루 포집부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K 21/02 (2006.01.01) H02K 5/04 (2014.01.01) H02K 9/02 (2006.01.01) H02K 11/30 (2016.01.01) H02K 21/12 (2014.01.01) H02K 1/27 (2022.01.01)
CPC H02K 21/02(2013.01) H02K 5/04(2013.01) H02K 9/02(2013.01) H02K 11/30(2013.01) H02K 21/12(2013.01) H02K 1/27(2013.01) H02K 2205/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7103 (2020.12.0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8739 (2022.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0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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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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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표 경기 의왕시 포일로 **
2 정신명 경기 용인시 수지구
3 이건복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김명룡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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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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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3 수리 (Accepted) 1-1-2020-1307200-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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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우징, 고정자, 회전자, 샤프트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에 있어서,상기 하우징의 전부에 형성되는 공기 유입구의 단부에 공기 유입구와 수직 방향으로 공기 통로를 형성하고,상기 공기 통로에 공기에 포함된 철가루를 포집하는 철가루 포집부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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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철가루 포집부는 상기 공기 통로의 양측면에 서로 대칭되도록 설치되는 영구자석과,상기 영구자석의 외측에 감겨지는 권선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부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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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하우징의 외측에는 상기 권선에 공급되는 전류를 제어하는 전류 제어부가 더 구비되되,상기 전류 제어부는 상기 전동기가 동작중일 경우에는 상기 권선에 전류를 공급하여 영구자석과 함께 강한 자기장을 형성하도록 하고,전동기가 동작하지 않을 경우에는 상기 권선에 공급되는 전류를 차단하여 영구자석만으로 철가루를 포집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 구조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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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류 제어부는 상기 영구자석에서 형성되는 자기장과 반대 방향으로 자기장이 형성되도록 상기 권선에 공급되는 전류의 방향을 조절하여 영구자석의 표면에 부착된 철가루에 자력이 미치지 않도록 하여 철가루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 구조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전류 제어부는 철가루를 제거 후, 상기 권선에 정상 상태의 전류 방향으로 철가루 포집시에 인가된 전류의 크기보다 더 큰 전류를 공급하여 영구자석을 재착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 구조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재착자 시에 상기 영구자석 사이에 철심을 더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 구조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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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하우징의 후단에 형성되는 공기 배출구의 내측 단부에 상기 공기 배출구와 수직되는 방향으로 공기 통로를 형성하고,상기 공기 통로에 상기 철가루 포집부를 더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가루 포집 구조가 형성된 반폐형 영구자석 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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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R&D) 도시철도차량용 경량 고효율 희토류 최적화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및 인버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