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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풍로 설비의 운전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47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개시는 열풍로 설비의 운전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운전 시스템은, 열풍로 설비의 운전 시스템으로서, 상기 열풍로 설비의 돔 온도를 측정하는 제1 온도 측정 장치, 상기 열풍로 설비의 축열실 온도를 측정하는 제2 온도 측정 장치, 그리고 상기 열풍로 설비의 연소 운전이 개시되면, 상기 돔 온도 및 상기 축열실 온도가 각각 제1 목표 돔 온도 및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만족하도록 상기 열풍로 설비의 운전을 제어하는 제어 시스템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제어 시스템은, 상기 축열실 온도가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만족하도록 연소 운전 동안의 연소 화염 온도 또는 연소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
Int. CL C21B 9/14 (2006.01.01) C21B 9/10 (2006.01.01)
CPC C21B 9/14(2013.01) C21B 9/10(2013.01) C21B 2100/40(2013.01) C21B 2100/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9585 (2020.12.21)
출원인 주식회사 포스코,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9184 (2022.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21)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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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포스코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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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주형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이선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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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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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21 수리 (Accepted) 1-1-2020-1387661-8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27 수리 (Accepted) 4-1-2020-5296972-1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1.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7557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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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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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풍로 설비의 운전 시스템으로서, 상기 열풍로 설비의 돔 온도를 측정하는 제1 온도 측정 장치, 상기 열풍로 설비의 축열실 온도를 측정하는 제2 온도 측정 장치, 그리고상기 열풍로 설비의 연소 운전이 개시되면, 상기 돔 온도 및 상기 축열실 온도가 각각 제1 목표 돔 온도 및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만족하도록 상기 열풍로 설비의 운전을 제어하는 제어 시스템을 포함하며, 상기 제어 시스템은, 상기 축열실 온도가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만족하도록 연소 운전 동안의 연소 화염 온도 또는 연소 시간을 제어하는, 운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시스템은, 운전 조건을 제어하여 상기 돔 온도를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에 도달시킨 이후에, 상기 축열실 온도가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에 도달하도록 상기 연소 화염 온도 또는 상기 연소 시간을 제어하는, 운전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시스템은, 공연비 제어를 통해 상기 돔 온도를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로 제어하기 위한 운전과, 상기 연소 화염 온도 또는 상기 연소 시간의 제어를 통해 상기 축열실 온도를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로 제어하기 위한 운전을 병행하는, 운전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시스템은, 상기 열풍로 설비의 배가스가 연소실로 재순환되는 유량, 상기 열풍로 설비의 과잉 공기율, 상기 연소실로 공급되는 산소의 유량, 상기 연소실로 공급되는 연료 가스의 연료 혼소율, 및 연료 가스 유량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여, 상기 연소 화염 온도를 조절하는, 운전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열풍로 설비에서 공급하는 열풍의 온도와, 상기 돔 온도 및 상기 축열실 온도 간의 상관 관계에 기초하여, 목표 열풍 온도에 따라서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 및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분석 시스템을 더 포함하는 운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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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 시스템은, 시뮬레이션 또는 실험을 통해 상기 열풍로 설비의 돔 온도 데이터들, 축열실 온도 데이터들 및 열풍 온도 데이터들을 획득하고, 상기 돔 온도 데이터들, 상기 축열실 온도 데이터들 및 상기 열풍 온도 데이터들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통해 상기 상관 관계에 대응하는 선형 모델을 도출하는, 운전 시스템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 시스템은, 상기 열풍로 설비에 대해 상기 돔 온도의 변화에 따른 상기 열풍의 온도 변화, 및 상기 축열실 온도의 변화에 따른 상기 열풍의 온도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열풍의 온도가 상기 돔 온도의 변화에 대응하여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구간 및 상기 열풍의 온도가 상기 축열실 온도의 변화에 대응하여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구간에 기초하여 상기 상관 관계를 도출하는, 운전 시스템
8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 시스템은, 상기 상관 관계로부터 과소 축열을 발생시키지 않는 운전 조건에서 상기 목표 열풍 온도를 만족하는 열풍을 공급하기 위해 허용되는 하한 온도인 제2 목표 돔 온도 및 제2 목표 축열실 온도를 도출하고, 상기 제2 목표 돔 온도 및 상기 제2 목표 축열실 온도 각각에 대응하는 오프셋을 적용하여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 및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도출하는, 운전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 시스템은, 상기 열풍로 설비의 특성 인자, 송풍 운전 조건, 및 축열실 내부의 축열재의 특성 인자에 기초하여 상기 대응하는 오프셋을 도출하는, 운전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온도 측정 장치는, 축열실의 내부에서 축열실 높이의 1/5 내지 4/5인 구간에 위치하는, 운전 시스템
11 11
열풍로 설비의 운전 방법으로서,연소 운전이 개시되면, 정해진 유량의 연료 가스 및 공기를 연소실로 공급하여 상기 열풍로 설비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단계, 공연비 제어를 통해 상기 열풍로 설비의 돔 온도가 제1 목표 돔 온도를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열풍로 설비의 축열실 온도가 제1 목표 축열실 온도에 도달하도록 연소 화염 온도 또는 연소 시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돔 온도가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에 도달한 이후에 수행되는, 운전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관리하는 단계, 및 상기 제어하는 단계는, 동시에 수행되는, 운전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축열실 온도가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에 도달하도록, 상기 열풍로 설비의 배가스가 연소실로 재순환되는 유량, 상기 열풍로 설비의 과잉 공기율, 상기 연소실로 공급되는 산소의 유량, 상기 연소실로 공급되는 연료 가스의 연료 혼소율, 및 연료 가스 유량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열풍로 설비에서 공급하는 열풍의 온도와, 상기 돔 온도 및 상기 축열실 온도 간의 상관 관계에 기초하여, 목표 열풍 온도에 따라서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 및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전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는, 시뮬레이션 또는 실험을 통해 상기 열풍로 설비의 돔 온도 데이터들, 축열실 온도 데이터들 및 열풍 온도 데이터들을 획득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돔 온도 데이터들, 상기 축열실 온도 데이터들 및 상기 열풍 온도 데이터들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통해 상기 상관 관계에 대응하는 선형 모델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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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열풍로 설비에 대해 상기 돔 온도의 변화에 따른 상기 열풍의 온도 변화, 및 상기 축열실 온도의 변화에 따른 상기 열풍의 온도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열풍의 온도가 상기 돔 온도의 변화에 대응하여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구간 및 상기 열풍의 온도가 상기 축열실 온도의 변화에 대응하여 선형적으로 변화하는 구간에 기초하여 상기 상관 관계를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 방법
18 18
제16항 또는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상관 관계로부터 과소 축열을 발생시키지 않는 운전 조건에서 상기 목표 열풍 온도를 만족하는 열풍을 공급하기 위해 허용되는 하한 온도인 제2 목표 돔 온도 및 제2 목표 축열실 온도를 도출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제2 목표 돔 온도 및 상기 제2 목표 축열실 온도 각각에 대응하는 오프셋을 적용하여 상기 제1 목표 돔 온도 및 상기 제1 목표 축열실 온도를 도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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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항에 있어서, 상기 적응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열풍로 설비의 특성 인자, 송풍 운전 조건, 및 축열실 내부의 축열재의 특성 인자에 기초하여 상기 대응하는 오프셋을 도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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