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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0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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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N개의 연소로, N개의 상기 연소로 전방 및 후방에 연결된 N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 N개의 상기 연소로는 서로 직렬적으로 연결되고, N개의 상기 전방 및 후방 사이클론 각각의 상부로부터 연결되는 N개의 개별배기유로가 합쳐지는 단일배기유로, N개 중 어느 한개의 상기 연소로, 상기 연소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 및 상기 개별배기유로를 포함하는 영역을 연소로영역으로 지정하되,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은 상기 단일배기유로에서 합류되며, N개의 상기 연소로에 투입되는 연료의 연료성상 데이터, 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측정되는 온도, 압력, 농도를 포함하는 운전상태 데이터, 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설정되는 운전변수 데이터;를 취득하고, 상기 연료성상 데이터,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로부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 및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며, N개의 상기 연소로는 1개의 전체연소로를 가상으로 구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5B 15/02 (2006.01.01) F23J 15/02 (2006.01.01) F23N 5/00 (2020.01.01) G05B 13/04 (2006.01.01) G06N 3/08 (2006.01.01)
CPC G05B 15/02(2013.01) F23J 15/027(2013.01) F23N 5/003(2013.01) G05B 13/048(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0296 (2020.11.25)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2551 (2022.06.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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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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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경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병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규화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이종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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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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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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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1-1-2020-127164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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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N개의 연소로;N개의 상기 연소로 전방 및 후방에 연결된 N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N개의 상기 연소로는 서로 직렬적으로 연결되고, N개의 상기 전방 및 후방 사이클론 각각의 상부로부터 연결되는 N개의 개별배기유로가 합쳐지는 단일배기유로;N개의 상기 연소로에 투입되는 연료의 연료성상 데이터;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측정되는 온도, 압력, 농도를 포함하는 운전상태 데이터;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설정되는 운전변수 데이터;를 취득하고,상기 연료성상 데이터,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로부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을 계산하며,N개의 상기 연소로는 1개의 전체연소로를 가상으로 구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성상 데이터는 상기 연료의 공업분석값, 원소분석값, 발열량, 총수준 및 회성상 중 어느 한 개 이상인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상태 데이터는 연소로 높이 및 위치별 온도 및 압력, SCR전단 배기가스 농도, 상기 사이클론 입출구 차압, 루프실(loop seal), 인트렉스(INTREX) 높이/위치별 온도 및 압력 중 어느 한 개 이상인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상태 데이터는 1, 2차 공기량 및 비율, 2차공기 다단 주입비율(upper, lower), 인트렉스(INTREX) 공기분배, 스푼공기(Spoon air)량, 과잉공기비, 상기 연소로의 위치별 연료주입량, Coal feeding 공기량, 석회석 주입량 중 어느 한 개 이상인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N개 중 어느 한개의 상기 연소로, 상기 연소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 및 상기 개별배기유로를 포함하는 영역을 연소로영역으로 지정하되,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은 상기 단일배기유로에서 합류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추가 입력데이타로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 별로 차압계를 설치하고, 상기 연소로 상부차압을 측정하며,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 별로 배기가스 측정기를 설치하고, SOx, NOx, CO 및 O2 농도를 측정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배기가스 측정기의 설치위치는 상기 단일배기유로를 수직방향으로 N등분하고, 상기 N등분된 수직방향의 단일배기유로 각각에 N개의 상기 배기가스 측정기를 설치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성상 데이터,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로부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 및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상관관계 도출은 연소상태 균일화를 위해 운전변수 조절값을 도출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은 기존의 운전조건 데이터 및 SOx-NOx 데이터에 의해 사전 학습된 NOx 데이터 및 SOx 데이터로부터 DNN을 이용해 최적 모델로부터 산출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에 의해 상기 최적모델로부터 SOx,NOx 저감을 위한 운전변수별 조절값을 도출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SOx, NOx 저감을 위한 운전변수별 조절값에 의해 N개의 상기 연소영역 간의 운전상태 데이터의 차이를 감소시키는 연소튜닝을 수행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3 13
N개의 연소로;N개의 상기 연소로 전방 및 후방에 연결된 N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N개의 상기 전방 및 후방 사이클론 각각의 상부로부터 연결되는 N개의 개별배기유로;N개의 상기 전방 및 후방 사이클론 각각의 상부로부터 연결되는 N개의 개별배기유로가 합쳐지는 단일배기유로;N개 중 어느 한개의 상기 연소로, 상기 연소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 및 상기 개별배기유로를 포함하는 영역을 연소로영역으로 지정하되,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은 상기 단일배기유로에서 합류되며,N개의 상기 연소로에 투입되는 연료의 연료성상 데이터;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측정되는 온도, 압력, 농도를 포함하는 운전상태 데이터;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설정되는 운전변수 데이터;를 취득하고,상기 연료성상 데이터,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로부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 및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며,N개의 상기 연소로는 1개의 전체연소로를 가상으로 구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N개 중 어느 한개의 상기 연소로, 상기 연소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 및 상기 개별배기유로를 포함하는 영역을 연소로영역으로 지정하되,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은 상기 단일배기유로에서 합류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추가 입력데이타로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 별로 차압계를 설치하고, 상기 연소로 상부차압을 측정하며,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 별로 배기가스 측정기를 설치하고, SOx, NOx, CO 및 O2 농도를 측정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배기가스 측정기의 설치위치는 상기 단일배기유로를 수직방향으로 N등분하고, 상기 N등분된 수직방향의 단일배기유로 각각에 N개의 상기 배기가스 측정기를 설치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성상 데이터,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로부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 및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상관관계 도출은 연소상태 균일화를 위해 운전변수 조절값을 도출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은 기존의 운전조건 데이터 및 SOx-NOx 데이터에 의해 사전 학습된 NOx 데이터 및 SOx 데이터로부터 DNN을 이용해 최적 모델로부터 산출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에 의해 상기 최적모델로부터 SOx,NOx 저감을 위한 운전변수별 조절값을 도출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상기 SOx, NOx 저감을 위한 운전변수별 조절값에 의해 N개의 상기 연소영역 간의 운전상태 데이터의 차이를 감소시키는 연소튜닝을 수행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
22 22
제21항의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법이 적용되는N개의 상기 연소로는 서로 직렬적으로 연결된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 저감시스템
23 23
N개의 연소로;N개의 상기 연소로 전방 및 후방에 연결된 N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N개의 상기 연소로는 서로 직렬적으로 연결되고, N개의 상기 전방 및 후방 사이클론 각각의 상부로부터 연결되는 N개의 개별배기유로가 합쳐지는 단일배기유로;N개 중 어느 한개의 상기 연소로, 상기 연소로의 전방 사이클론 및 후방 사이클론 및 상기 개별배기유로를 포함하는 영역을 연소로영역으로 지정하되, N개의 상기 연소로영역은 상기 단일배기유로에서 합류되며,N개의 상기 연소로에 투입되는 연료의 연료성상 데이터;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측정되는 온도, 압력, 농도를 포함하는 운전상태 데이터;N개의 상기 연소로의 운전 중 설정되는 운전변수 데이터;를 취득하고,상기 연료성상 데이터,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및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로부터 SOx, NOx 발생량 예측값을 계산하기 위해 상기 운전변수 데이터 및 상기 운전상태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며,N개의 상기 연소로는 1개의 전체연소로를 가상으로 구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배기가스 중 SOx 및 NOx 발생량을 저감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