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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용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및 이에 의해 제조된 2엽 블레이드

  • 기술번호 : KST202201061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에 따른 항공기 용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은, 블레이드의 설계변수, 제한조건 및 목적함수를 설정하는 설정부; 상기 설정부에 대한 실험 점들을 생성하는 실험점 생성부; 상기 설정부의 설계변수에 따른 형상을 생성하는 형상 생성부; 상기 실험점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실험점으로 추력, 토크, 성능 효율 및 소음을 포함하는 성능을 해석하는 성능해석부; 상기 성능해석부로부터 상기 설계변수와 상기 목적함수 간의 근사모델을 모델링 하는 근사 모델링부; 및 상기 근사 모델링부에 의해 생성된 근사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목적함수에 대해 최적화를 수행하는 최적화부를 포함하고, 수직 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 운용 시, 상기 제한조건에서 상기 블레이드의 최대 성능효율과 최소 소음을 구현하는 형상을 도출할 수 있다.
Int. CL B64F 5/00 (2017.01.01) B64C 27/473 (2006.01.01) B64C 27/467 (2006.01.01) G06F 30/15 (2020.01.01) G06F 30/20 (2020.01.01)
CPC B64F 5/00(2013.01) B64C 27/473(2013.01) B64C 27/467(2013.01) G06F 30/15(2013.01) G06F 3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8577 (2020.12.04)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9122 (2022.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04)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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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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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희정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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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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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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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4 수리 (Accepted) 1-1-2020-1315948-6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42894-75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4.13 수리 (Accepted) 1-1-2022-0394694-9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4.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39469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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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항공기 용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에 있어서, 블레이드의 설계변수, 제한조건 및 목적함수를 설정하는 설정부; 상기 설정부에 대한 실험 점들을 생성하는 실험점 생성부; 상기 설정부의 설계변수에 따른 형상을 생성하는 형상 생성부; 상기 실험점 생성부에 의해 생성된 실험점으로 추력, 토크, 성능 효율 및 소음을 포함하는 성능을 해석하는 성능해석부; 상기 성능해석부로부터 상기 설계변수와 상기 목적함수 간의 근사모델을 모델링 하는 근사 모델링부; 및 상기 근사 모델링부에 의해 생성된 근사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목적함수에 대해 최적화를 수행하는 최적화부;를 포함하고, 수직 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 운용 시, 상기 제한조건에서 상기 블레이드의 최대 성능효율과 최소 소음을 구현하는 형상을 도출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설계변수는, roRC, roRT, 상기 루트의 코드 길이, 상기 roRC의 코드 길이, 상기 팁의 코드 길이, 상기 루트의 비틀림 각, 상기 roRT의 비틀림 각, 상기 팁의 비틀림 각, 끝단 형상이 변하는 이차곡선의 시작 위치, 끝단 형상을 결정하는 상기 이차곡선의 이차곡선계수를 포함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한조건은, 상기 roRC를 0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실험점 생성부는 상기 제한조건에 부합하고 실험계획법에 따른 복수의 실험점을 생성하고, 상기 복수의 실험점은 상기 설계변수의 값으로 구성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형상 생성부는 B-spline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실험점의 설계변수 값으로 복수의 블레이드 형상을 생성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성능해석부는 상기 복수의 실험점에 의해 생성된 상기 복수의 블레이드 형상에 대한 블레이드의 추력, 토크, 성능효율 및 소음과 성능을 수치적으로 도출하고 해석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근사 모델링부는, 상기 성능해석부로부터 해석된 복수의 실험점의 복수의 블레이드에 대한 블레이드 성능 해석결과를 크리깅 기법을 사용하여 상기 설계변수와 상기 목적함수 간 관계의 근사모델을 모델링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최적화부는, 상기 근사 모델링부에서 생성된 근사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목적함수에 대해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최적화를 수행하여, 최적화된 설계변수 값과 블레이드 형상을 도출하는,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
9 9
제1항에 따른 항공기 용 2엽 블레이드 설계 시스템에 의해 제조된 2엽 블레이드에 있어서, 회전 축에 근접하게 배치된 루트; 상기 루트로부터 반대 측의 원거리에 배치된 팁; 상기 루트와 상기 팁 사이에 배치되는 roRC; 및 상기 루트와 상기 팁 사이에 배치되는 roRT;를 포함하고, 항공기의 회전 축에 수직으로 2개가 장착되며, 상기 블레이드의 형상은, 이차곡선으로 정의되는 팁 형상을 포함하는 피치 축, 코드 길이 및 비틀림 각에 의해 형성되어, 최대 성능 효율 및 최소 소음을 구현하는, 2엽 블레이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피치 축은 상기 비틀림 각이 정의되는 축이고, 상기 피치 축의 r/R 값에 따른 X축 방향의 위치는, r/R 003c# 0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코드 길이는, 상기 루트의 코드 길이, 상기 roRC의 코드 길이, 및 상기 팁의 코드 길이에 의해 형성되고, 상기 루트의 코드 길이, 상기 roRC의 코드 길이, 및 상기 팁의 코드 길이는 각각, (r/R, c/R) = (0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비틀림 각은, 상기 루트의 비틀림 각, 상기 roRT의 비틀림 각, 및 상기 팁의 비틀림 각에 의해 형성되고, 상기 루트의 비틀림 각, 상기 roRT의 비틀림 각, 및 상기 팁의 비틀림 각은 각각, (r/R, twist) = (0
13 13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피치 축은 상기 비틀림 각이 정의되는 축이고, 상기 피치 축의 r/R 값에 따른 X축 방향의 위치는, r/R 003c# 0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코드 길이는, 상기 루트의 코드 길이, 상기 roRC의 코드 길이, 및 상기 팁의 코드 길이에 의해 형성되고, 상기 루트의 코드 길이, 상기 roRC의 코드 길이, 및 상기 팁의 코드 길이는 각각, (r/R, c/R) = (0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비틀림 각은, 상기 루트의 비틀림 각, 상기 roRT의 비틀림 각, 및 상기 팁의 비틀림 각에 의해 형성되고, 상기 루트의 비틀림 각, 상기 roRT의 비틀림 각, 및 상기 팁의 비틀림 각은 각각, (r/R, twist) = (0
16 16
제 9 항에 있어서, 수직 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 시에 작동되고, 전진 비행 시에는 상기 항공기의 항력을 최소화하는 방위각으로 설정되는, 2엽 블레이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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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자율비행개인항공기기술개발(R&D) 유무인겸용 분산추진 수직이착륙 1인승급 비행시제기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