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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72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차량의 위치추정에 있어서 상대 포즈 정보 추정 후 절대 포즈 정보를 추정하는 스캔 투 스캔(scan-to-scan) 및 스캔 투 맵(scan-to-map) 매칭 구조를 이용한 차량의 위치추정 기술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제1 및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상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차량의 상대 포즈(pose) 정보를 추정하는 상대 포즈 추정부, 상기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 포함된 제2 절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 절대 포즈 정보를 추정하는 절대 포즈 추정부 및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와 상기 차량의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정보 및 차량의 TWIST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추가 정보를 융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융합 추정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40/10 (2006.01.01) B60W 30/10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W 30/08 (2006.01.01)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B60R 21/0134 (2006.01.01) B60W 50/14 (2020.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10172380 (2021.12.03)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8519 (2022.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00167672   |   2020.12.03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0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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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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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순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아재이 쿠마 대구광역시달성군 현풍읍 테
3 김제석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박재형 경상북도 경산시
5 이진희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읍 테크노중앙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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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연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호(문정동, 문정대명벨리온)(시안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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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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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03 수리 (Accepted) 1-1-2021-140705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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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제1 및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상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차량의 상대 포즈(pose) 정보를 추정하는 상대 포즈 추정부;상기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 포함된 제2 절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절대 포즈 정보를 추정하는 절대 포즈 추정부; 및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 또는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와, 상기 차량의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정보 및 차량의 TWIST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추가 정보를 융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되, 상기 상대 포즈 정보만 추정된 상태에서는 상기 상대 포즈 정보로써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다가, 상기 절대 포즈 정보가 추정되면 상기 상대 포즈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절대 포즈 정보로 업데이트 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융합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대 포즈 추정부는 이전 스캔데이터에 해당하는 상기 제1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1 상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1 에지(edge) 특징, 제1 기둥(pole) 특징 및 제1 평면(planar) 특징 중 적어도 하나의 제1 상대 특징 정보를 현재 스캔데이터에 해당하는 상기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2 상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2 에지 특징, 제2 기둥 특징 및 제2 평면 특징 중 적어도 하나의 제2 상대 특징 정보를 상호 비교하여 상대적인 포즈의 변화량을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변화량을 상기 상대 포즈 정보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된 변화량은 에지 특징, 기둥 특징 및 평면 특징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변형(translation) 값 및 회전(rotation) 값 중 적어도 하나의 변화 값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절대 포즈 추정부는 상기 제1 절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1 선 정보, 제1 도로마킹(road marking) 정보, 제1 횡단보도(cross walk) 정보 및 제1 정지선(stop line)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상기 제2 절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2 선 정보, 제2 도로마킹 정보, 제2 횡단보도 정보 및 제2 정지선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제2 절대 특징 정보를 상호 비교하여 상기 절대 포즈 정보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융합 추정부는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기반하여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추가 정보를 융합하여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를 수정하고, 상기 수정된 절대 포즈 정보에 따라 추정된 상기 차량의 포즈에 따라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융합 추정부는 상기 차량에 대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정보에 기반한 제1 포즈 정보를 상기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 반영하고, 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서 상기 제1 포즈 정보를 제2 포즈 정보로 수정하며,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정밀지도 데이터에서 상기 수정된 제2 포즈 정보를 제3 포즈 정보로 수정하여 상기 제1 포즈 정보, 상기 제2 포즈 정보 및 상기 제3 포즈 정보를 상기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캔데이터는 특정 시점 이전에 라이다(Lidar)로부터 스캔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Point-Cloud-Data)를 포함하고,상기 제2 스캔데이터는 상기 특정 시점에서 라이다로부터 스캔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대 포즈 정보는 상기 차량의 x축, y축 및 z축의 변화 값과 관련되고, 상기 차량의 회전과 관련된 요(yaw)축의 변화 값, 상기 차량의 전진 및 후진과 관련된 피치(pitch)축의 변화 값 및 상기 차량의 좌우 이동과 관련된 롤(roll)축의 변화 값과 관련하여 추정되는 상기 차량의 포즈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절대 포즈 정보는 상기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상기 제2 절대 특징 정보가 상호 매칭되는 차량의 x축, y축 및 z축의 값과 관련되고, 상기 차량의 회전과 관련된 요(yaw)축의 값, 상기 차량의 전진 및 후진과 관련된 피치(pitch)축의 값 및 상기 차량의 좌우 이동과 관련된 롤(roll)축의 값과 관련하여 추정되는 상기 차량의 포즈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장치
10 10
제1 및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상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차량의 상대 포즈(pose)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 포함된 제2 절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 절대 포즈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 또는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와 상기 차량의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정보 및 차량의 TWIST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추가 정보를 융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되, 상기 상대 포즈 정보만 추정된 상태에서는 상기 상대 포즈 정보로써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다가, 상기 절대 포즈 정보가 추정되면 상기 상대 포즈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절대 포즈 정보로 업데이트 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상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차량의 상대 포즈(pose)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는,이전 스캔데이터에 해당하는 상기 제1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1 상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1 에지(edge) 특징, 제1 기둥(pole) 특징 및 제1 평면(planar) 특징 중 적어도 하나의 제1 상대 특징 정보를 현재 스캔데이터에 해당하는 상기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2 상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2 에지 특징, 제2 기둥 특징 및 제2 평면 특징 중 적어도 하나의 제2 상대 특징 정보를 상호 비교하여 상대적인 포즈의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변화량을 상기 상대 포즈 정보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계산된 변화량은 에지 특징, 기둥 특징 및 평면 특징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변형(translation) 값 및 회전(rotation) 값 중 적어도 하나의 변화 값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2 스캔데이터로부터 추출된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정밀도로지도 데이터에 포함된 제2 절대 특징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추정된 상대 포즈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 절대 포즈 정보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절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1 선 정보, 제1 도로마킹(road marking) 정보, 제1 횡단보도(cross walk) 정보 및 제1 정지선(stop line)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제1 절대 특징 정보와 상기 제2 절대 특징 정보에 포함된 제2 선 정보, 제2 도로마킹 정보, 제2 횡단보도 정보 및 제2 정지선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제2 절대 특징 정보를 상호 비교하여 상기 절대 포즈 정보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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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와 상기 차량의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정보 및 차량의 TWIST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추가 정보를 융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기반하여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와 상기 적어도 하나의 추가 정보를 융합하여 상기 추정된 절대 포즈 정보를 수정하는 단계; 및상기 수정된 절대 포즈 정보에 따라 추정된 상기 차량의 포즈에 따라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의 위치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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