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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 사용자의 키스트로크(keystroke) 입력과 관련된 하나 이상의 특징을 포함하는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를 획득하는 데이터 획득부; 및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생성하는 특징 벡터 생성부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는, 복수의 제1 키스트로크 데이터 및 상기 복수의 제1 키스트로크 데이터 이후에 획득된 제2 키스트로크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특징 벡터 생성부는, 상기 복수의 제1 키스트로크 데이터 각각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 중 적어도 일부 특징에 기초한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및 상기 제2 키스트로크 데이터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 중 상기 적어도 일부 특징에 기초한 타겟 특징 벡터를 생성하고, 거리 기반 알고리즘 또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및 상기 타겟 특징 벡터에 대한 분류 경계를 생성하고, 상기 분류 경계의 마진(margin) 값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와 상기 타겟 특징 벡터 사이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상기 유사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중에서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결정하되,상기 마진은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및 상기 타겟 특징 벡터 중 상기 분류 경계와 가장 가까운 특징 벡터와 상기 분류 경계 사이의 거리인,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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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특징은, 상기 키스트로크 입력과 관련된 시간 특징, 모션 특징 및 조작 특징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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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시간 특징은, 키스트로크 사이의 시간 간격 및 키스트로크의 지속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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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모션 특징은, 가속도 변화, 기울기 변화, 각속도, 각도 변화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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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5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조작 특징은, 터치 사이즈 및 좌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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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특징 벡터 생성부는, 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 각각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 중 적어도 일부 특징을 이용한 학습을 통해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결정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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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특징 벡터 생성부는, 동일한 범위 내의 값을 가지도록 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 각각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을 정규화하고, 상기 정규화된 하나 이상의 특징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생성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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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각각 사용자의 키스트로크(keystroke) 입력과 관련된 하나 이상의 특징을 포함하는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는, 복수의 제1 키스트로크 데이터 및 상기 복수의 제1 키스트로크 데이터 이후에 획득된 제2 키스트로크 데이터를 포함하고,상기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제1 키스트로크 데이터 각각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 중 적어도 일부 특징에 기초한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및 상기 제2 키스트로크 데이터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 중 상기 적어도 일부 특징에 기초한 타겟 특징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거리 기반 알고리즘 또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및 상기 타겟 특징 벡터에 대한 분류 경계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분류 경계의 마진(margin) 값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와 상기 타겟 특징 벡터 사이의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유사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중에서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마진은 상기 복수의 후보 특징 벡터 및 상기 타겟 특징 벡터 중 상기 분류 경계와 가장 가까운 특징 벡터와 상기 분류 경계 사이의 거리인,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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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특징은, 상기 키스트로크 입력과 관련된 시간 특징, 모션 특징 및 조작 특징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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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시간 특징은, 키스트로크 사이의 시간 간 및 키스트로크의 지속 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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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모션 특징은, 가속도 변화, 기울기 변화, 각속도, 각도 변화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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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조작 특징은, 터치 사이즈 및 좌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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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 각각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 중 적어도 일부 특징을 이용한 학습을 통해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결정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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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생성하는 단계는, 동일한 범위 내의 값을 가지도록 상기 복수의 키스트로크 데이터 각각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특징을 정규화하고, 상기 정규화된 하나 이상의 특징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키스트로크 패턴에 대응하는 특징 벡터를 생성하는, 키스트로크 패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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