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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1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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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은 도로주행영상을 입력받는 입력부; 도로주행영상의 이미지 프레임 내의 차선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탐지한 후, 탐지된 차선의 정보를 분석 및 분류하는 차선 검출부; 서로 다른 탐지방식으로 이미지 객체를 탐지하는 적어도 2개 이상의 딥러닝 알고리즘 각각의 탐지영역들을 병합 및 확장시켜 통합객체탐지영역을 생성한 후,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에 따라 상기 차선이 검출된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에 위치하는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 검출부; 및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색상, 채도, 밝기에 따라 추출한 특징점을 기초로 세부형상을 분석하는 오브젝트 분석부를 포함한다.
Int. CL G06K 9/00 (2022.01.01) G06N 3/08 (2006.01.01)
CPC G06V 20/582(2013.01) G06V 20/588(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66245 (2020.12.02)
출원인 한국도로공사, 다이트론코리아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7370 (2022.06.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02)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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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도로공사 대한민국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
2 다이트론코리아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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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인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박재형 경기도 화성
3 박영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4 김상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5 박호준 서울특별시 광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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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메이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쓰리엠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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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02 수리 (Accepted) 1-1-2020-1302103-17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87252-49
3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1.11 수리 (Accepted) 1-1-2021-0030835-62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2.09 수리 (Accepted) 1-1-2021-0166796-79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주행영상을 입력받는 입력부;도로주행영상의 이미지 프레임 내의 차선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탐지한 후, 탐지된 차선의 정보를 분석 및 분류하는 차선 검출부;서로 다른 탐지방식으로 이미지 객체를 탐지하는 적어도 2개 이상의 딥러닝 알고리즘 각각의 탐지영역들을 병합 및 확장시켜 통합객체탐지영역을 생성한 후,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에 따라 상기 차선이 검출된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에 위치하는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 검출부; 및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색상, 채도, 밝기에 따라 추출한 특징점을 기초로 세부형상을 분석하는 오브젝트 분석부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식별하기 위한 검출 ID를 이미지 프레임에 할당하는 검출 ID 할당부를 더 포함하는
3 3
제1항에 있어서,전/후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매칭유무를 비교판단한 후, 매칭되면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에 할당된 ID, 세부정보 차선정보를 Queue 형태로 제공하는 오브젝트 트랙킹부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검출부는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차선을 검출한 후, 검출된 차선들 간의 노면표지 및 평균넓이로부터 상기 차선을 점선, 실선, 전용차선 및 중앙선 중 어느 하나로 분류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검출부는상기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각각의 객체탐지영역을 오버랩하여 기 설정된 오버랩 수치를 초과하는 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을 생성하는 객체탐지영역 조정부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검출부는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 내에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식별유무를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으로 필터링하는 객체탐지영역 필터링부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은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검출 위치에 대한 영역 값이고, 상기 영역 값은 노면 표지 영역, 중앙선 좌측 영역, 연석우측 영역을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8 8
제5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검출부는상기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각각의 객체탐지영역을 오버랩한 수치가, 상기 기 설정된 오버랩 수치보다 작을 경우, 상기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중 검출 정확도가 높은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으로 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분석부는상기 오브젝트 검출부에서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윤곽선을 추출한 후, 상기 윤곽선의 특징점의 위치를 기초로 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형상 및 컬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분석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10 10
제3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트랙킹부는상기 오브젝트 분석부로부터 제n+1 이미지 프레임 내에 도로표지 오브젝트 검출 유무 및 ID 할당 유무를 확인한 후, 제n 이미지 프레임의 중심과 제n+1 이미지 프레임의 중심의 오프셋 벡터의 최적값을 산출한 후, 오프셋 벡터의 최적값을 기초로 상기 도로표지 오브젝트의 매칭 유무를 판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오브젝트 트랙킹부는 동일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가 검출된 이미지 프레임을 적층한 후, 적층값이 기준값을 초과하면 적층된 이미지 프레임들의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 ID, 세그먼트, 객체탐지영역 및 차선정보를 Queue 형태로 저장 및 전송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시스템
12 12
도로주행영상의 이미지 프레임 내의 차선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탐지한 후, 탐지된 차선의 정보를 분석 및 분류하는 단계;2개의 서로 다른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의 객체탐지영역을 병합 및 확장시켜 통합객체탐지영역을 생성한 후,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에 따라 상기 차선이 검출된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에 위치하는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단계;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색상, 채도, 밝기에 따라 추출한 특징점을 기초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단계;상기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식별하기 위한 검출 ID를 이미지 프레임에 할당하는 단계 및전/후 이미지 프레임 내에서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매칭유무를 비교판단한 후, 매칭되면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에 할당된 ID, 세부정보 차선정보를 Queue 형태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탐지된 차선의 정보를 분석 및 분류하는 단계는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차선을 검출한 후, 검출된 차선들 간의 노면표지 및 평균넓이로부터 상기 차선을 점선, 실선, 전용차선 및 중앙선 중 어느 하나로 분류하는 단계인,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단계는제1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및 제2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각각의 객체탐지영역을 오버랩하여 기 설정된 오버랩 수치를 초과하는 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통합객체탐지영역 내에 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식별유무를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으로 필터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기 설정된 탐지영역 조건값은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검출 위치에 대한 영역 값이고, 상기 영역 값은 노면 표지 영역, 중앙선 좌측 영역, 연석우측 영역을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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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각각의 객체탐지영역을 오버랩한 수치가, 상기 기 설정된 오버랩 수치보다 작을 경우, 상기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 중 검출 정확도가 높은 딥러닝 객체감지 알고리즘으로 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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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이미지를 분석하는 단계는검출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윤곽선을 추출한 후, 상기 윤곽선의 특징점의 위치를 기초로 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형상 및 컬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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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의 매칭유무를 비교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오브젝트 분석부로부터 제n+1 이미지 프레임 내에 도로표지 오브젝트 검출 유무 및 ID 할당 유무를 확인한 후, 제n 이미지 프레임의 중심과 제n+1 이미지 프레임의 중심의 오프셋 벡터의 최적값을 산출한 후, 오프셋 벡터의 최적값을 기초로 상기 도로표지 오브젝트의 매칭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인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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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Queue 형태로 제공하는 단계는동일한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가 검출된 이미지 프레임을 적층한 후, 적층값이 기준값을 초과하면 적층된 이미지 프레임들의 도로안전표지 오브젝트 ID, 세그먼트, 객체탐지영역 및 차선정보를 Queue 형태로 저장 및 전송하는 단계인, 정밀도로지도 생성을 위한 교통안전표지 인식/추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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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국토공간정보연구사업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도로변화 신속탐지, 갱신기술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