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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1115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양상에 따른 학습단말 및 관리서버를 포함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은, 작업 기억 영역, 행동 억제 영역, 유연적 사고 영역 및 계획적 사고 영역 순서에 따라 각 학습 영역별로 적어도 둘 이상의 학습 게임을 준비하는 학습게임준비단계와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영역의 순서에 따라, 선택이 의도된 객체의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와 복수의 선택 가능한 객체를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선택을 요청하는 객체선택요청단계 및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제공된 각 학습 게임별 객체 선택 결과를 포함하는 결과정보를 생성하는 결과정보생성단계를 포함하고,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은, 복수의 객체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를 선택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게임의 객체 선택 결과에 따른 결과정보를 수신하는 결과정보수신단계 결과정보로부터 학습 게임의 결과를 정량화된 수치로 변환하여 점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점수에 따라 신경발달 장애에 대한 학습 영역별 개선 여부를 판단하는 학습개선판단단계 및 학습 게임의 산출 점수 및 개선 여부 판단결과를 포함하는 보고정보를 생성하는 보고정보생성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9B 7/08 (2006.01.01) G09B 19/00 (2006.01.01) G06Q 50/20 (2012.01.01)
CPC G09B 7/08(2013.01) G09B 19/0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49186 (2020.11.10)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63394 (2022.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0)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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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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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경미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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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반중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매강빌딩*층 (서초동)(에이치앤에이치(H&H)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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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0 수리 (Accepted) 1-1-2020-1199644-0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1.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7657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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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학습단말 및 관리서버를 포함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에 있어서,작업 기억 영역, 행동 억제 영역, 유연적 사고 영역 및 계획적 사고 영역 순서에 따라 각 학습 영역별로 적어도 둘 이상의 학습 게임을 준비하는 학습게임준비단계;상기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영역의 순서에 따라, 선택이 의도된 객체의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와 복수의 선택 가능한 객체를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선택을 요청하는 객체선택요청단계; 및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제공된 각 학습 게임별 객체 선택 결과를 포함하는 결과정보를 생성하는 결과정보생성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결과정보생선단계는 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선택이 의도된 객체의 수에 따라 결과정보의 생성을 달리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제공된 제시정보의 선택이 의도된 객체가 단일 객체이거나 미리 설정된 선택 순서를 가지는 복수의 객체인지를 확인하여 확인 결과에 따라 상이한 식별 값을 생성하는 제시정보확인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시정보확인단계는 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제공된 제시정보가 특정한 단일 객체에 대한 선택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면 제1 식별 값을 생성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결과정보생성단계는 상기 제시정보확인단계에서 제1 식별 값을 생성한 경우에 한하여, 해당 객체의 선택 이전까지 발생된 타 객체 선택 횟수 또는 해당 객체가 선택되는 데에 소요된 시간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정보를 포함하여 결과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시정보확인단계는 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제공된 제시정보가 미리 설정된 순서에 따라 적어도 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순차적 선택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면 제2 식별 값을 생성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결과정보생성단계는, 상기 제시정보확인단계에서 제2 식별 값을 생성한 경우에 한하여, 미리 설정된 순서에 따라 객체의 순차적 선택이 완료되기 이전까지 발생된 객체 선택 횟수 또는 미리 설정된 순서에 따라 객체의 순차적 선택이 완료되는 데에 소요된 시간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정보와 선택 가능한 총 객체의 개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여 학습 게임별 결과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에서 제공되는 객체 및 제시정보는, 이미지, 텍스트, 음향 중 적어도 어느 하나 또는, 적어도 둘 이상이 조합되어, 시각적 또는 청각적으로 인지 가능한 출력데이터 형태로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는 상기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게임이 작업 기업 능력 개선을 위한 작업 기억 영역의 학습 게임인 경우에 한하여, 선택이 의도된 객체의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제시정보와 관련도가 높은 출력데이터가 포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를 포함하여 복수의 선택 가능한 객체를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객체 선택을 요청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는 상기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게임이 행동 억제 능력 개선을 위한 행동 억제 영역의 학습 게임인 경우에 한하여, 선택이 의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제시정보와 관련도가 높은 출력데이터에 상기 제시정보와 관련도가 낮을 출력데이터가 합성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를 포함하여 복수의 선택 가능한 객체를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객체 선택을 요청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는, 상기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게임이 유연적 사고 능력 개선을 위한 유연적 사고 영역의 학습 게임인 경우에 한하여, 선택이 의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제시정보와 관련도가 높은 출력데이터이면서 해당 출력데이터 내에 특징적 정보의 위치, 개수 또는 형상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변형한 객체를 포함하여 복수의 객체를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 중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의 객체 선택을 요청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는, 상기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게임이 계획적 사고 능력 개선을 위한 계획적 사고 영역의 학습 게임이면서, 선택이 의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가 미리 설정된 순서를 가지며 그룹을 이루는 복수의 출력데이터 중 어느 하나의 그룹에 속한 출력데이터인 경우에 한하여, 해당 그룹에 속한 복수의 출력데이터 중, 해당 제시정보에서 제공된 출력데이터를 제외한 적어도 둘 이상의 출력데이터를 선택 가능한 객체로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의 순차적 선택을 요청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객체선택요청단계는, 상기 학습게임준비단계에서 준비된 학습 게임이 계획적 사고 능력 개선을 위한 계획적 사고 영역의 학습 게임이면서, 선택이 의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에 대한 선택을 유도하는 제시정보가 미리 설정된 조합을 구성하는 복수의 출력데이터 중 어느 하나로 마련된 경우에 한하여, 해당 제시정보에 포함된 출력데이터를 복수의 선택 가능한 객체로 제공하고, 제공된 객체에 대한 조합적인 선택을 요청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
13 13
청구항 제1항 내지 제12항 중 어느 한 항의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학습단말을 통한 학습 방법의 각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14 14
학습단말 및 관리서버를 포함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에 있어서,복수의 객체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객체를 선택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게임의 객체 선택 결과에 따른 결과정보를 수신하는 결과정보수신단계;상기 결과정보로부터 학습 게임의 결과를 정량화된 수치로 변환하여 점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점수에 따라 신경발달 장애에 대한 학습 영역별 개선 여부를 판단하는 학습개선판단단계; 및상기 학습 게임의 산출 점수 및 개선 여부 판단결과를 포함하는 보고정보를 생성하는 보고정보생성단계;를 포함하며,상기 학습개선판단단계는 상기 결과정보수신단계에서 수신된 결과정보가 단일의 객체 선택에 따른 결과인지 또는 복수의 객체에 대한 순차적 선택에 따른 결과인지를 확인하여, 해당 학습 게임의 학습 게임의 점수 산출 방식을 달리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정보수신단계는 학습단말로부터 작업 기억 영역, 행동 억제 영역, 유연적 사고 영역 및 계획적 사고 영역 순서에 따라, 각 학습 영역별로 적어도 둘 이상의 학습 게임의 객체 선택 결과에 따른 결과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결과정보는 복수의 객체로부터 의도된 단일 객체의 선택을 유도하는 학습 게임에 대한 제1 결과정보 또는 복수의 객체로부터 적어도 둘 이상의 객체가 의도된 순서에 따라 선택되도록 객체의 선택을 유도하는 학습 게임에 대한 제2 결과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수신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제1 결과정보는, 선택이 의도된 객체가 선택되기 이전까지 발생된 타 객체 선택 횟수에 대한 선택횟수정보 또는 선택이 의도된 객체가 선택되는 데에 소요된 시간에 따른 소요시간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결과정보는, 의도된 순서에 따라 객체의 순차적 선택이 완료되기 이전까지 발생된 객체 선택 횟수에 대한 선택횟수정보 또는 미리 설정된 순서에 따라 객체의 순차적 선택이 완료되는 데에 소요된 시간에 따른 소요시간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정보와 선택 가능한 총 객체의 개수에 대한 개수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학습개선판단단계는, 학습 게임에 따라 기 설정된 기준 점수에서 상기 결과정보수신단계에서 수신된 결과정보를 통해 해당 학습 게임의 점수를 산출하는 점수산출단계; 및 상기 관리서버가 상기 점수산출단계에서 산출된 학습 게임별 점수로부터 학습 영역별 점수를 확인 저장하고, 확인된 학습 영역별 점수를 해당 학습 게임별 결과정보의 수신 시점 이전에 미리 저장된 학습 영역별 점수와 비교하여,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를 판단하는 개선판단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20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점수산출단계는 상기 결과정보수신단계에서 제2 결과정보가 수신된 경우에 한하여, 상기 개수정보를 통해 상기 선택획수정보 및 소요시간정보를 보정하여 제2 결과정보에 대응하는 학습 게임의 점수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
21 21
청구항 제14항 내지 제20항 중 어느 한 항의 신경발달 장애 개선 학습 시스템에서의 관리서버를 통한 신경발달 장애 개선 여부 판단 방법의 각 단계를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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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건복지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라이프케어융합서비스개발사업(R&D) ICT 기반 신경발달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집행 기능 향상 앱 프로그램 스마트 브레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