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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146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은 대차; 상기 대차의 하부에서 형성되어 해당 대차를 지지하면서, 상기 대차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차륜;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한 쌍의 상기 차륜을 연결하는 차축에 결합되어 상기 회전력을 상기 차축에 전달함으로써 상기 차륜을 회전시켜 상기 대차의 이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상기 동기전동기가 상기 대차의 지지를 받아 해당 대차 하부에 장착될 수 있도록 하는 대차 프레임;을 포함하여 기존의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 대비 사이즈 및 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1C 9/44 (2006.01.01) B61C 3/00 (2006.01.01) H02K 49/10 (2006.01.01) H02K 16/00 (2006.01.01) H02K 1/14 (2006.01.01) H02K 1/27 (2022.01.01)
CPC B61C 9/44(2013.01) B61C 3/00(2013.01) H02K 49/102(2013.01) H02K 16/00(2013.01) H02K 1/14(2013.01) H02K 1/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15892 (2021.08.31)
출원인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98447-0000 (2022.05.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5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8.3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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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대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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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찬배 경기도 과천시 별양로 **,
2 이형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이재범 경기도 과천시 별양로 **,
4 정거철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임재현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6 조익현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번길 **, *
7 김성휘 경기도 부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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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두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층(역삼동, 삼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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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충주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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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8.31 수리 (Accepted) 1-1-2021-1008840-53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9.03 수리 (Accepted) 1-1-2021-1024721-04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9.03 수리 (Accepted) 1-1-2021-1024696-49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9.06 수리 (Accepted) 1-1-2021-1026296-36
5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09.15 수리 (Accepted) 1-1-2021-5023604-0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42771-76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1.28 수리 (Accepted) 1-1-2022-0114661-0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02 수리 (Accepted) 1-1-2022-0231962-01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31963-4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27052-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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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상기 대차의 하부에서 형성되어 해당 대차를 지지하면서, 상기 대차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차륜;회전력을 발생시키고, 한 쌍의 상기 차륜을 연결하는 차축에 결합되어 상기 회전력을 상기 차축에 전달함으로써 상기 차륜을 회전시켜 상기 대차의 이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상기 동기전동기가 상기 대차의 지지를 받아 해당 대차 하부에 장착될 수 있도록 하는 대차 프레임; 및상기 기어드 동기 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3상 전원부;를 포함하고, 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는 상기 차축이 결합될 수 있는 차축 삽입홀이 형성되어 있고, 권선된 코일에 전원을 인가받아 회전자계를 발생키는 내부 고정자;상기 내부 고정자의 외주면으로 형성되어 상기 회전자계에 의해 회전하는 내측 영구자석 회전자;복수의 폴피스로 구성되고 상기 내측 영구자석 회전자가 회전함에 따라 소정의 기어비로 회전하는 폴피스 회전자; 및내측 내주면에 결합된 최외각 영구자석의 자력으로 상기 폴피스 회전자의 회전을 가이드 하는 외부 고정자;를 포함하되, 상기 대차 프레임은 상기 대차에 결합되어 지지받을 수 있는 복수의 지지 프레임;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양쪽으로 분리되어 두 개로 나누어져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동력 분리 프레임;상기 폴피스 회전자와 연결되어 회전동력을 상기 차륜 또는 차축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프레임;상기 차축에 상기 내부 고정자가 회전 또는 고정되게 결합하는 내부 프레임; 또는 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를 수용하여 보호하는 케이싱 구성인 외부 프레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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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내부 고정자에 권선된 코일과 상기 3상 전원부는 상기 차축을 통해 전력 공급 케이블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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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내부 고정자에 권선된 코일과 상기 3상 전원부는 상기 동력 분리 프레임을 통해 전력 공급 케이블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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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는상기 내부 고정자가 상기 차축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상기 내부 프레임 외주면에 고정되게 결합되고,상기 내측 영구자석 회전자가 상기 내부 고정자 외측으로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고,상기 폴피스 회전자가 상기 동력전달 프레임에 의해 상기 차축에 회전동력이 전달될 수 있도록 고정되게 결합되며,상기 최외각 영구자석이 결합된 상기 외부 고정자는 외부 프레임에 고정되게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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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는세로방향 중앙으로 형성되는 상기 동력 분리 프레임에 의해 양쪽으로 분리되어 형성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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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는상기 내부 고정자가 상기 차축 외주면에 고정결합된 내부 프레임에 결합되고, 상기 내측 영구자석 회전자가 상기 내부 고정자 외측으로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며,상기 폴피스 회전자의 상기 동력전달 프레임이 상기 내부 프레임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되,상기 동력전달 프레임은 커플링에 의해 상기 차축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된 상기 차륜에 연결되어 상기 회전력을 상기 차륜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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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 전동기는상기 내측 영구자석 회전자가 상기 차축에 회전 가능하게 결합되고,상기 폴피스 회전자가 상기 동력전달 프레임에 의해 상기 차축에 회전동력이 전달될 수 있도록 고정되게 결합되며,상기 최외각 영구자석이 형성된 외부 고정자가 상기 외부 프레임 내주면으로 고정되게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가 적용된 도시철도차량용 대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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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