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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서버,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147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르면, 전력중단구간 측정부에 의해 전차선으로부터 전동차에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전력중단구간이 측정되는 단계(S1); 배터리 소모량 측정부에 의해 상기 전력중단구간에서 소모된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이 측정되는 단계(S2); 상기 전력중단구간이 종료된 후 상기 배터리가 충전되고, 배터리 충전량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충전 전력량 측정이 시작되는 단계(S3); 충전시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과 충전 전력량이 동일하게 된 시점의 상기 배터리의 충전시간이 측정되는 단계(S4); 충전률 측정부에 의해 상기 충전시간 동안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이 측정되는 단계(S5); 및 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을 기초로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가 판단되는 단계(S6)를 포함하는 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이 제공될 수 있다.
Int. CL G01R 31/392 (2019.01.01) G01R 31/367 (2019.01.01) G01R 31/382 (2019.01.01) G01R 22/06 (2006.01.01)
CPC G01R 31/392(2013.01) G01R 31/367(2013.01) G01R 31/382(2013.01) G01R 22/06(2013.01) H02J 7/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6872 (2021.04.12)
출원인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57598-0000 (2021.05.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5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4.12)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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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대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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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철수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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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장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 ***(양재동) *층(로드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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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충주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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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12 수리 (Accepted) 1-1-2021-0421342-2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4.26 수리 (Accepted) 1-1-2021-0483140-41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91327-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중단구간 측정부에 의해 전차선으로부터 전동차에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전력중단구간이 측정되는 단계(S1);배터리 소모량 측정부에 의해 상기 전력중단구간에서 소모된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이 측정되는 단계(S2);상기 전력중단구간이 종료된 후 상기 배터리가 충전되고, 배터리 충전량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충전 전력량 측정이 시작되는 단계(S3);충전시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과 충전 전력량이 동일하게 된 시점의 상기 배터리의 충전시간이 측정되는 단계(S4);충전률 측정부에 의해 상기 충전시간 동안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이 측정되는 단계(S5); 및 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을 기초로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가 판단되는 단계(S6)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전력중단구간 측정부에 의해 전차선으로부터 전동차에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전력중단구간이 측정되는 단계는,전력중단구간 측정부에 의해 전력중단구간이 시작되는 시점이 판단되는 단계;전력중단구간 측정부에 의해 전력중단구간이 종료되는 시점이 판단되는 단계;전력중단구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전력중단구간이 시작되는 시점과 종료되는 시점 사이를 전력중단구간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3 3
제1 항에 있어서,충전시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과 충전 전력량이 동일하게 된 시점의 상기 배터리의 충전시간이 측정되는 단계(S4)는,충전시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전력중단구간이 종료되는 시점을 상기 배터리의 충전시작시점으로 판단되는 단계;충전시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과 충전 전력량이 동일하게 된 시점을 상기 배터리의 판단기준시점으로 설정되는 단계;충전시간 측정부에 의해 상기 충전시작시점과 상기 판단기준시점 사이를 상기 배터리의 충전시간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4 4
제1 항에 있어서,충전률 측정부에 의해 상기 충전시간 동안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이 측정되는 단계(S5)는,충전률 측정부에 의해 상기 충전율을 일평균 충전율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5 5
제1 항에 있어서,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을 기초로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가 판단되는 단계는,충전률 측정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초기 충전율이 측정되는 단계;연산부에 의해 상기 초기 충전율에 대한 상기 배터리의 일평균 충전율의 비율인 배터리 성능지수가 연산되는 단계;연산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 성능지수가 기 설정된 범위 이내 인지 판단되어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가 판단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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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 성능지수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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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을 기초로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가 판단되는 단계는,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배터리의 스팩, 소모 전력량 및 일평균 충전율을 기초로 이상상태학습모듈이 형성되는 단계;배터리 상태 판단부에 의해 상기 충전시간에서의 일평균 충전율이 상기 이상상태학습모듈에 대입됨으로써 배터리의 이상상태가 판단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8 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중단구간은 정거장간 전력공급 방식이 달라 일시적으로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구간인 절연구간을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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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으로부터 전동차에 전력공급이 중단되는 전력중단구간을 측정할 수 있는 전력중단구간 측정부;상기 전력중단구간에서 소모된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배터리 소모량 측정부;상기 전력중단구간이 종료된 후 상기 배터리의 충전 전력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배터리 충전량 측정부;상기 배터리의 상기 소모 전력량과 상기 충전 전력량이 동일하게 된 시점의 상기 배터리의 충전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충전시간 측정부;상기 충전시간 동안 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을 측정할 수 있는 충전률 측정부;상기 배터리의 충전율을 기초로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배터리 상태 판단부를 포함하는 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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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에 탑재된 배터리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차상서버; 및상기 차상서버와 통신가능하고, 상기 배터리의 이상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제9 항에 기재된 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서버를 포함하는전동차 배터리 상태진단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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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철도차량스마트유지보수기술개발사업(R&D) 능동대응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