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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작업자를 위한 안전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안전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1579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중 작업 과정에서 발생되는 위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안전 관리 방법에 있어서, 부표의 상부에 설치되고 외부와 서로 통신하는 부표 통신 유닛 및 핸들부를 포함하고, 상기 핸들부는 핸들 하우징 내부 중공을 개폐할 수 있는 핸들 덮개부 및 상기 핸들 덮개부가 개방되면 상기 핸들 하우징의 내부에서 외부로 방출되어 부상되고 수면에 도달되면 상기 부표 통신 유닛으로 신호를 송신할 수 있는 자동 부상 통신부를 포함하는, 안전 관리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안전 관리 방법을 개시한다.
Int. CL B63C 11/26 (2006.01.01) B63B 22/24 (2006.01.01) B63B 22/00 (2006.01.01)
CPC B63C 11/26(2013.01) B63B 22/24(2013.01) G08B 21/02(2013.01) G08B 25/10(2013.01) B63B 2022/006(2013.01) B63B 2201/20(2013.01) B63B 2201/08(2013.01) B63B 2201/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75656 (2021.06.10)
출원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348012-0000 (2022.01.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1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6.10)
심사청구항수 3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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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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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선철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김태식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3 김주환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4 성민성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5 송영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6 노세환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7 이명석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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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 (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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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6.10 수리 (Accepted) 1-1-2021-0672550-3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6.11 수리 (Accepted) 1-1-2021-0678261-85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6.22 수리 (Accepted) 9-1-2021-0009016-5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774628-1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11.04 수리 (Accepted) 1-1-2021-1271357-1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1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1271356-6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1.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0086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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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수중 작업자를 위한 안전 관리 시스템으로서,부표의 상부에 설치되고, 외부와 서로 통신하는 부표 통신 유닛; 및상기 수중 작업자가 파지할 수 있는 핸들부를 포함하고,상기 핸들부는,내부에 중공이 형성된 원기둥 형상으로 형성되는 핸들 하우징;상기 핸들 하우징의 일 단에 회전 가능하도록 결합되어, 상기 중공을 개폐할 수 있는 핸들 덮개부; 및상기 핸들 덮개부가 개방되면 상기 핸들 하우징의 내부에서 외부로 방출되어 수면으로 부상되고, 수면에 도달되면 상기 부표 통신 유닛으로 신호를 송신할 수 있는 자동 부상 통신부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하우징의 상기 중공에 내장되고, 상기 핸들 덮개부와 연결되며, 상기 핸들 덮개부의 개방 시 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를 가압하여 상기 핸들 하우징의 외부로 이동시키는 에어백(air bag) 가변 유닛을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에어백 가변 유닛은,내부에 압축 기체가 수용되는 기체 저장 카트리지;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와 연결되어 상기 압축 기체가 내부로 유입될 수 있고, 상기 압축 기체가 유입됨에 따라 팽창될 수 있는 에어백; 및상기 핸들 덮개부의 개방 시 상기 압축 기체를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 내부에서 상기 에어백 내부로 이동시키는 기체 분출 메커니즘을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기체 분출 메커니즘은,일 단이 상기 핸들 덮개부와 결합되는 덮개부 연결끈;상기 덮개부 연결끈의 타 단에 결합되는 마개; 및상기 마개와 결합되어 상기 마개와 함께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에 대하여 회전될 수 있으며,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를 향하는 일 단에 바늘이 결합되는 회전 구조체를 포함하고,상기 핸들 덮개부의 개방 시,상기 바늘이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를 향해 회전되어 충돌되고, 상기 압축 기체가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 외부로 배출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표 통신 유닛은,외부로 신호를 송신하는 부표 송신 안테나부를 포함하고,상기 부표 송신 안테나부는,복수 개의 안테나부 조립 모듈; 및탄성 재료로 형성되고, 상기 복수 개의 안테나부 조립 모듈에 관통 결합되는 연결선을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부표 통신 유닛은,내부에 상기 부표 송신 안테나부가 수납되는 통신 유닛 프레임; 및상기 통신 유닛 프레임의 일 측에 회전 가능하도록 결합되어, 상기 통신 유닛 프레임의 내부 공간을 개폐할 수 있는 부표 덮개부를 포함하고,상기 부표 송신 안테나부는,상기 부표 덮개부가 개방될 경우, 수면에 대하여 연직 방향으로 인장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부표 덮개부는,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로부터 기 설정된 신호를 수신하면 개방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부표 덮개부는,상기 수중 작업자가 가장 최근 수면으로 부상한 시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위험 기준 시간이 경과된 경우 개방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부표 덮개부의 일 면에는,외력에 의해 가압되면 상기 부표 덮개부를 개방시키는 부표 버튼이 형성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10 10
제5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안테나부 조립 모듈 중 일부는,가시광선을 방출할 수 있는 경광등; 및음성을 출력할 수 있는 스피커가 설치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안테나부 조립 모듈 중 일부는,상기 수중 작업자의 음성이 입력될 수 있는 마이크가 설치되고,상기 수중 작업자는,상기 스피커 및 상기 마이크에 의해 외부와 음성 통신 가능한,안전 관리 시스템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는,무게 중심이 일 측으로 편중되는 부력재;상기 부력재와 결합되고, 수면에 도달되면 상기 부표 통신 유닛으로 신호를 송신할 수 있는 부상 통신부 안테나; 및상기 부상 통신부 안테나를 감싸도록 배치되고, 물과 접촉되면 용해되는 수용성 실드(shield)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부력재는,기판 및 해수 전지가 상기 일 측으로 편향된 위치에 내장되고,상기 부상 통신부 안테나는,상기 부력재의 상기 일 측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연장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수용성 실드는,염화 나트륨(NaCl)으로 이루어지는,안전 관리 시스템
15 1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는,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의 외부로 노출되는 전극이 구비되고, 전해질 용액과 접촉 시 구동되는 해수 전지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16 1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핸들부는,상기 수중 작업자의 작업 장소의 수압을 측정하는 압력계; 및상기 작업 장소의 수온을 측정하는 수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핸들부는,상기 압력계에서 측정된 수압 및 상기 수온계에서 측정된 수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핸들 회로부; 및상기 핸들 회로부와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상기 핸들 회로부로부터 신호를 받아 상기 핸들 덮개부를 개방시킬 수 있는 핸들 전자석을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회로부는,상기 압력계에서 측정된 수압 변화를 토대로 상기 수중 작업자의 잠수 시간을 도출하고, 상기 잠수 시간이 기 설정된 위험 기준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핸들 전자석으로 상기 핸들 덮개부의 개방 신호를 송신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회로부는,상기 압력계에서 측정된 수압 변화를 토대로 상기 수중 작업자의 잠수 시간을 도출하고, 상기 잠수 시간이 기 설정된 진동 기준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핸들부에 진동을 발생시키는,안전 관리 시스템
20 20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덮개부는,상기 핸들 회로부와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상기 핸들부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표시하는 핸들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21 21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핸들 덮개부의 일 면에는,외력에 의해 가압되면 상기 핸들 덮개부를 개방시키는 핸들 버튼이 형성되는,안전 관리 시스템
22 2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표 통신 유닛은,상기 부표의 하측에 설치되는 수중 카메라와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상기 수중 카메라에서 촬영한 이미지 데이터를 외부로 송출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23 2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핸들부는,작업 도구가 탈착 가능하게 장착될 수 있고, 상기 핸들 하우징의 타 단에 결합되는 연장 고정 소켓을 포함하는,안전 관리 시스템
24 24
제1항 내지 제23항 중 어느 하나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안전 관리 방법으로서,(a) 상기 핸들 덮개부가 개방되는 단계;(b) 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가 상기 핸들 하우징의 외부로 방출되어 수면으로 부상되는 단계;(c) 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가 상기 부표 통신 유닛으로 신호를 송신하는 단계;(d) 상기 부표 통신 유닛이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e) 상기 부표 통신 유닛이 외부로 신호를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25 2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a1) 상기 핸들 덮개부가 상기 핸들 회로부로부터 신호를 수신한 상기 핸들 전자석에 의해 개방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26 26
제25항에 있어서,상기 (a1) 단계는,(a11) 상기 수중 작업자의 잠수 시간이 기 설정된 위험 기준 시간을 초과함에 따라 상기 핸들 덮개부가 상기 핸들 전자석에 의해 자동으로 개방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27 27
제24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a2) 상기 핸들 덮개부가 상기 핸들 버튼에 의해 수동으로 개방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28 28
제24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1) 상기 에어백 가변 유닛이 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를 가압하여 상기 핸들 하우징의 외부로 이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29 29
제28항에 있어서,상기 (b1) 단계는,(b11) 상기 덮개부 연결끈 및 상기 마개가 상기 핸들 덮개부를 향하는 방향으로 이동되는 단계;(b12) 상기 회전 구조체가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에 대하여 회전되는 단계;(b13) 상기 바늘이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와 충돌되는 단계; 및(b14) 상기 기체 저장 카트리지 내부의 상기 압축 기체가 상기 에어백으로 유입되어, 상기 에어백이 팽창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30 30
제24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 이후, 상기 (e) 단계 이전에,(d1) 상기 부표 덮개부가 개방되는 단계; 및(d2) 상기 부표 송신 안테나부가 수면에 대하여 연직 방향으로 인장되는 단계가 수행되는,안전 관리 방법
31 31
제30항에 있어서,상기 (d1) 단계는,(d11) 상기 부표 덮개부가 상기 자동 부상 통신부로부터 신호를 받아 개방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32 32
제30항에 있어서,상기 (d1) 단계는,(d12) 상기 수중 작업자가 가장 최근 수면으로 부상한 시점으로부터 기 설정된 위험 기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상기 부표 덮개부가 자동으로 개방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33 33
제30항에 있어서,상기 (d1) 단계는,(d13) 상기 부표 덮개부가 상기 부표 버튼에 의해 수동으로 개방되는 단계를 포함하는,안전 관리 방법
34 34
제24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 이후, 상기 (e) 단계 이전에,(d3) 상기 경광등이 가시광선을 출력하고, 상기 스피커가 음성을 출력하는 단계가 수행되는,안전 관리 방법
35 3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 이후,(f) 상기 수중 작업자가 상기 스피커 및 상기 마이크를 통해 외부와 음성 통신하는 단계가 수행되는,안전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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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해양수산기술지역특성화 경북씨그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