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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216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 충돌 사고의 운항 궤적을 입력 받아 선박 충돌 사고를 재현하는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 자유항주 모형선을 이용하여 충돌 사고 선박의 자유항주 모형 시험을 하는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 및 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험을 원격으로 수행하는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선박 충돌 사고의 재현은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의 시뮬레이션과 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에서의 자유 항주 모형 시험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G09B 9/06 (2006.01.01) B63B 71/10 (2020.01.01) G08G 3/02 (2006.01.01)
CPC G09B 9/06(2013.01) B63B 71/10(2013.01) G08G 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71316 (2021.12.02)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399267-0000 (2022.05.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5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02)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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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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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남선 세종특별자치시 다정북로 *
2 박한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3 표춘선 대전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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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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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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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02 수리 (Accepted) 1-1-2021-1401417-1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2.06 수리 (Accepted) 1-1-2021-1408666-8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11603-4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02646-3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40122-8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04 수리 (Accepted) 1-1-2022-0240123-2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117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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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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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충돌 사고의 운항 궤적을 입력 받아 선박 충돌 사고를 재현하는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자유항주 모형선을 이용하여 충돌 사고 선박의 자유항주 모형 시험을 하는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 및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험을 원격으로 수행하는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을 포함하고,상기 자유항주 모형선의 실시간 운항 정보는 상기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의 모형선 스케일로 전달되며,상기 전달된 모형선 스케일은 실선 스케일로 변환되어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 상에 충돌 선박의 운항 궤적으로 표출되고,상기 선박 충돌 사고의 재현은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의 시뮬레이션과 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에서의 자유 항주 모형 시험이 동시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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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충돌 사고의 운항 궤적을 입력 받아 선박 충돌 사고를 재현하는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자유항주 모형선을 이용하여 충돌 사고 선박의 자유항주 모형 시험을 하는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 및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험을 원격으로 수행하는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을 포함하고,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 상에서 충돌 궤적에 따라 사고를 재현하기 위해 경로 추종을 위한 사고 선박의 실선 스케일의 추진 및 조타 명령이 생성되며,상기 자유항주 모형선의 실시간 운항 정보는 상기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의 모형선 스케일로 전달되고,상기 전달된 모형선 스케일은 실선 스케일로 변환되어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 상에 충돌 선박의 운항 궤적으로 표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사고 선박의 실선 스케일의 추진 및 조타 명령은 상기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을 통하여 모형선 스케일의 추진 및 조타 명령으로 변환되어 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으로 인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으로 인가된 추진 및 조타 명령에 따라 자유항주 모형선은 옥외 시험장 또는 실내 해양공학 수조 시험 시설에서 물리적으로 이동하며 운항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해양공학 수조 내 영역은 50m × 30m 로서, 상기 해양공학 수조 내 영역에서 시험이 가능한 경우에는 수조 자유항주 시험을 하고, 상기 수조 영역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옥외 자유항주 시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6 6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자유항주 모형선에 설치된 GPS, 측위센서, 자이로센서를 통하여 상기 자유항주 모형선의 실시간 운항정보(위치, 속도, 방위, 자세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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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자유항주 모형선의 운항정보는 무선통신을 통해 원격으로 상기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의 모형선 스케일로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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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자유항주 관제 시스템의 모형선 스케일로 전달된 운항정보는 실선 스케일로 변환되어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 상에 충돌선박의 운항 궤적으로 표출되어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궤적 결과와 함께 도시됨으로써 실시간 검증을 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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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실선 스케일의 길이 대 상기 모형선 스케일의 길이로 정의되는 축척비에 따른 Froude 상사변환법칙이 적용되어 모형선 스케일이 실선 스케일로 변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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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은, 선박 충돌사고를 재현하는 재현모드와, 충돌 사고 시점에 충돌을 회피하는 피항모드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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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피항모드에서는 선박 충돌사고 궤적을 추종하다가 사고 시각 이전에 사용자가 선박 충돌위험 발생시, 회피하기 위한 추진 및 조타 명령을 인가하여 피항평가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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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에 채용되는 자유항주 모형선은 2척이 운용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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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자유항주 모형 시스템에 채용되는 자유항주 모형선은 자선으로, 상기 선박 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는 가상의 시뮬레이션 선박인 상대선으로 설정하여 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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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 부여된 가상의 선박충돌 사고상황의 운항정보에 따라 상기 자유항주 모형선이 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수행하고, 자선의 자유항주 모형선의 시험 정보는 상기 선박충돌 재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업데이트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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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4에 있어서,자선인 자유항주 모형선의 충돌 회피를 위한 조타 및 추진 명령값이 수동 또는 자동으로 산출되어 물리적 자유항주 모형시험시 자선의 피항 시험이 수행되고,상대선의 피항 평가시에는 자선은 사고상황 그대로 자유항주 시험으로 재현되며,상대선은 가상을 시뮬레이션으로 피항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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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내지 청구항 15 중 어느 하나의 청구항에 따른 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박 충돌사고를 재현하는 재현 방법으로서,실시간으로 선박충돌 사고를 재현함과 동시에 선박충돌 사고 재현 시뮬레이션을 실시간 검증할 수 있는,자유항주 모형시험을 이용한 선박 충돌사고 재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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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불법선박대응을위한장비선진화기술개발(R&D) 해양 선박충돌 사고재현 및 과학적인 원인분석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