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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선박 추진 방법 및 추진선

  • 기술번호 : KST202201216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 탱크에 포함된 추진 연료를 이용한 선박의 추진 시스템 및 카고 탱크에 포함된 화물인 액화 가스로부터 발생하는 BOG의 재액화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재액화 시스템은, 액화 가스를 내부에 포함하는 카고 탱크; 상기 카고 탱크로부터 재액화부로 연결되며, 상기 카고 탱크에서 발생하는 BOG(Boil Off Gas) 스트림을 이송하는 카고 탱크 배출라인; 및 상기 재액화부로부터 추진 시스템의 가압부로 연결되며, 상기 재액화부에서 배출된 BOG 스트림을, 연료 탱크로부터 상기 가압부로 공급되는 추진 연료 스트림과 합류시키는 재액화부의 제1 배출라인을 포함하며, 상기 액화 가스와 추진 연료는 동일한 물질인, 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B63H 21/38 (2006.01.01) B63B 25/16 (2006.01.01) B63B 17/00 (2006.01.01) F17C 9/02 (2006.01.01) F17C 13/04 (2006.01.01) F02M 21/02 (2019.01.01)
CPC B63H 21/38(2013.01) B63B 25/16(2013.01) B63B 17/0027(2013.01) F17C 9/02(2013.01) F17C 13/04(2013.01) F02M 21/0206(2013.01) F02M 21/0212(2013.01) F02M 21/0245(2013.01) F17C 2265/031(2013.01) F17C 2265/066(2013.01) F17C 2270/0105(2013.01) F17C 2227/0185(2013.01) F17C 2265/017(2013.01) F17C 2221/03(2013.01) Y02T 7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6298 (2021.12.23)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392730-0000 (2022.04.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5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2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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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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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영균 부산광역시 강서구
2 박은영 부산시 사상구
3 김진태 경남 거제시 옥포 중앙로
4 조맹익 대전광역시 중구
5 한성종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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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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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23 수리 (Accepted) 1-1-2021-1494507-8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2.23 수리 (Accepted) 1-1-2021-1495493-02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1.03 수리 (Accepted) 9-1-2022-0000090-0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75562-7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2.23 수리 (Accepted) 1-1-2022-0205472-8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05473-21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09078-5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 탱크에 포함된 추진 연료를 이용한 선박의 추진 시스템 및 카고 탱크에 포함된 화물인 액화 가스로부터 발생하는 BOG의 재액화 시스템을 포함하고,상기 재액화 시스템은, 액화 가스를 내부에 포함하는 카고 탱크;상기 카고 탱크로부터 재액화부로 연결되며, 상기 카고 탱크에서 발생하는 BOG(Boil Off Gas) 스트림을 이송하는 카고 탱크 배출라인; 및상기 재액화부로부터 추진 시스템의 가압부로 연결되며, 상기 재액화부에서 배출된 BOG 스트림을, 연료 탱크로부터 상기 가압부로 공급되는 추진 연료 스트림과 합류시키는 재액화부의 제1 배출라인을 포함하며,상기 가압부는 추진 연료 스트림의 이송방향에 따라 순차적으로 구비된 저압 펌프 및 고압 펌프를 포함하고,상기 추진 시스템의 엔진으로부터 상기 저압 펌프와 고압 펌프 사이의 영역으로 연결되며, 상기 엔진에서 사용되지 않은 여분의 연료 스트림을 환류시키는 환류라인을 더 포함하며, 상기 환류라인에는 밸브 및 기액 분리기가 구비되어 있으며,상기 기액 분리기와 상기 밸브 사이의 환류라인으로부터 분기되어 상기 기액 분리기의 후단의 환류라인으로 연장되는 분기라인을 더 포함하고,상기 분기라인에 제1 차단 밸브가 구비되며, 상기 기액 분리기와 상기 밸브 사이의 환류라인에 제2 차단 밸브가 구비되며,상기 액화 가스와 추진 연료는 동일한 물질인,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액화 가스 및 추진 연료는 액화 암모니아 가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액화 가스 및 추진 연료는 액화 석유 가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재액화부는, 상기 카고 탱크에서 발생된 BOG 스트림을 하나 이상의 압축기 및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액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재액화부에서 액화된 BOG 스트림은 상기 재액화부에서 카고 탱크로 연결되는 재액화부의 제2 배출라인을 통해 다시 카고 탱크로 순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재액화부의 제1 배출라인은, BOG 스트림의 이송방향에 대해서 상기 재액화부의 제2 배출라인의 전단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추진 시스템은, 추진 연료를 보관하는 연료 탱크;상기 연료 탱크로부터 공급되는 추진 연료 스트림을 가압하는 가압부;상기 가압부로부터 가압된 추진 연료 스트림의 온도를 조절하는 열교환부; 및상기 열교환부에서 온도가 조절된 추진 연료 스트림을 공급받아 연소하는 엔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재액화부의 제1 배출라인은 상기 저압 펌프와 고압 펌프 사이의 영역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9 9
삭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액 분리기는 상기 환류라인에서 이송되는 여분의 연료 스트림의 흐름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밸브의 후단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11 11
삭제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을 가동하여 선박을 운항할 때, 상기 제1 차단 밸브는 개방되고, 제2 차단 밸브는 폐쇄되며,상기 엔진을 중지하여 선박의 운항을 멈출 때, 상기 제1 차단 밸브는 폐쇄되고, 상기 제2 차단 밸브가 개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기액 분리기는 엔진으로부터 환류되는 여분의 연료 스트림에 포함되어 있는 기상 성분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
14 14
연료 탱크에 포함된 추진 연료를 이용한 선박의 추진 시스템에서, 액화 가스를 내부에 포함하는 카고 탱크에서 발생하는 BOG(Boil Off Gas) 스트림을 카고 탱크 배출라인을 통해 재액화부로 이송하는 단계; 및상기 재액화부에서 배출된 BOG 스트림을 재액화부의 제1 배출라인을 추진 시스템의 가압부로 이송하여 연료 탱크로부터 상기 가압부로 공급되는 추진 연료 스트림과 합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액화 가스와 추진 연료는 동일한 물질인, 제1항에 따른 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 추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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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운송을 위한 액화 가스를 내부에 포함하는 카고 탱크;상기 카고 탱크로부터 재액화부로 연결되며, 상기 카고 탱크에서 발생하는 BOG(Boil Off Gas) 스트림을 이송하는 카고 탱크 배출라인; 및상기 재액화부로부터 추진 시스템의 가압부로 연결되며, 상기 재액화부에서 배출된 BOG 스트림을, 연료 탱크로부터 상기 가압부로 공급되는 추진 연료 스트림과 합류시키는 재액화부의 제1 배출라인을 포함하고,상기 액화 가스와 추진 연료는 동일한 물질인, 제1항에 따른 BOG를 이용한 선박 추진 시스템을 포함하는 추진선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운영지원(R&D) 수소 해상 공급체인 개념설계 평가 모델 및 기자재 시험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