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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2179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박의 화재사고 및 침수사고에 대응하되, 침수사고시 부력 보조체를 이용하여 침수사고 발생 후 선박 복원성 상실시 전복을 지연시켜 생존성을 최대한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한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선박 안전운항을 위한 안전 관련 장비들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한 정보를 기초로 사고의 종류와 확산범위에 따른 사고 피해 범위를 시뮬레이션하여 미리 설정된 사고 판단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발생한 사고를 판단 및 판단한 사고에 대응하며, 발생한 사고가 침수사고일 경우 부력 보조를 통해 선박 복원성 상실시 전복(Capsizing) 지연을 제어하는 사고대응장치 및 사고대응장치의 제어에 따라 선내에 설치된 부력 보조체를 활성화시켜 보조 부력을 생성하고, 생성한 보조 부력으로 선박 복원성을 보조하여 선박 전복을 지연시키는 부력보조장치를 포함하여, 선박의 보조 부력시스템을 구현한다.
Int. CL B63B 43/12 (2006.01.01) B63J 2/12 (2006.01.01)
CPC B63B 43/12(2013.01) B63J 2/12(2013.01) B63B 2043/1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80321 (2021.06.21)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주식회사 리영에스엔디, 주식회사 트랜스가스솔루션
등록번호/일자 10-2344273-0000 (2021.12.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12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6.2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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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2 주식회사 리영에스엔디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3 주식회사 트랜스가스솔루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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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희진 대한민국 충청남도 계룡시
2 이동곤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광근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4 정선재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5 이재익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6 김경훈 부산광역시 사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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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세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봉로 ** ***호(월드아이피씨)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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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2 주식회사 리영에스엔디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3 주식회사 트랜스가스솔루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6.21 수리 (Accepted) 1-1-2021-0713693-51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6.22 수리 (Accepted) 1-1-2021-0715876-56
3 수수료 반환 안내서
Notification of Return of Official Fee
2021.06.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99126-42
4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21.06.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99127-98
5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6.24 수리 (Accepted) 1-1-2021-0727420-87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6.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6.30 수리 (Accepted) 9-1-2021-0009604-9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948153-1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 침수 사고시 보조 부력을 제공하기 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으로서,선박 안전운항을 위한 안전 관련 장비들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한 정보를 기초로 사고의 종류와 확산범위에 따른 사고 피해 범위를 시뮬레이션하여 미리 설정된 사고 판단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발생한 사고를 판단 및 판단한 사고에 대응하며, 발생한 사고가 침수사고일 경우 부력 보조를 통해 선박 복원성 상실시 전복(Capsizing) 지연을 제어하는 사고대응장치; 및상기 사고대응장치의 제어에 따라 선내에 설치된 부력 보조체를 활성화시켜 보조 부력을 생성하고, 생성한 보조 부력으로 선박 복원성을 보조하여 선박 전복을 지연시키는 부력보조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2 2
청구항 1에서, 상기 사고대응장치는 침수사고 발생 후 선박 복원성 상실로 판단되는 경우에만 상기 부력보조장치를 동작시켜 보조 부력으로 선박 전복을 지연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3 3
청구항 1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 질소(N2) 가스와 이산화탄소(CO2) 가스 중 어느 하나 또는 두 가지 가스를 혼용하여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부력 보조체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4 4
청구항 3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상기 질소 가스 및 이산화탄소 가스를 혼용하여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사용할 경우, 질소 가스를 먼저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공급하여 가스 공급관의 수분을 제거하고, 상기 질소 가스가 일정량 공급되면 이산화탄소 가스를 상기 가스 공급관으로 분출하여 부력 보조체를 팽창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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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상기 사고대응장치로부터 활성화 제어신호가 전달되면, 압력을 분출하는 릴리프 밸브(Relief Valve)와 안전밸브(Safe Valve)와 압력 탱크(Pressure Tank)의 압력 데이터를 기초로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의 공급을 제어하고, 부력보조장치의 상태 정보를 획득하여 상기 사고대응장치에 전달하는 부력 보조 제어기;상기 부력 보조 제어기의 제어에 따라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을 부력 보조체 주관에 공급하는 솔레노이드밸브(Solenoid Valve);상기 솔레노이드밸브를 통해 공급되는 활성화 물질을 부력 보조체에 공급하는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 및상기 시퀀스 밸브를 통해 공급되는 활성화 물질에 의해 팽창하여 부력을 제공하는 복수의 부력 보조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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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선박에 설치된 화재 진압을 위한 고정식 이산화탄소 소화장치의 이산화탄소를 이용할 경우, 상기 이산화탄소를 일정온도까지 온도 보상하여 상기 부력 보조체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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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상기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할 경우, 이산화탄소를 부력 보조체에 공급해주는 이산화탄소 주관(pipe)에 히팅 케이블을 설치하고, 선박의 복원력 상실 시 상기 히팅 케이블을 먼저 동작시켜 가열시킨 상태에서 상기 부력 보조체에 공급되는 이산화탄소를 가열하여 이산화탄소 온도를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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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상기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할 경우, 선박 엔진 및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열원으로 물을 가열하여 온수를 공급하는 온수 히팅 장치를 구비하고, 상기 온수 히팅 장치 내에 상기 이산화탄소가 통과하는 코일 형태의 가열관을 마련하여 상기 가열관을 이용하여 상기 부력 보조체에 공급되는 이산화탄소를 가열하여 온도를 보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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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서, 상기 부력보조장치는,상기 부력 보조체의 활성화 물질로 이산화탄소를 이용할 경우, 선박의 소화용 스프링클러(Sprinkler)에 해수 히터 스프링클러를 분기하여 해수를 공급받고, 공급받은 해수를 이용하여 상기 부력 보조체에 공급되는 이산화탄소를 가열하여 온도를 보상하는 해수 히터를 구비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력보조장치를 구비한 선박 사고대응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리영에스엔디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R&D) 자율운항선박 사고대응시스템 이종센서 연동기술 및 전시 GUI S/W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