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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 및 방향 전환을 위한 추진기 및 방향키를 구비하는 자율운항선박에 있어서:선박을 목적지로 안내하기 위한 예상항로의 위치정보를 저장한 메모리부와;상기 예상항로를 따라 운항 중인 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실제 항로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수신하는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부와;주변 선박의 운항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여, 미리 정해진 기준반경 이내로 접근하는 주변 선박을 식별하는 선박 식별부와;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상기 예상항로와 상기 실제항로를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하고, 오차가 기준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예상항로의 위치정보와 상기 실제항로의 위치정보가 일치되도록 상기 추진기 및 방향키를 제어하여 실제항로를 변경하고,상기 선박 식별부를 통해 식별되는 주변선박이 있는 경우에는, 상기 주변선박의 운항정보를 토대로 예상 운항항로를 계산하여 충돌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충돌위험이 있는 경우 상기 자율운항 선박의 운항속도를 낮추거나 높여, 상기 주변선박과의 거리가 상기 기준반경보다 더 커지도록 제어하는 선박제어부를 구비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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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운항정보는, 상기 주변선박의 현재위치정보, 진행속도정보 및 진행방향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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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자율운항 선박의 하부 및 전방에 위치하며, DGPS 수신부와 연동하여 해저의 피사체 및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한 초음파송수신기를 내장한 소나(Sonar)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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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선박제어부는 상기 기준반경 내에 있는 주변선박과의 충돌예상지점이 상기 자율운항선박을 기준으로 미리 정해진 기준거리보다 더 먼 지점인 경우에는 운항속도를 높여서 충돌예상지점을 상기 주변선박보다 먼저 지나가도록 운항을 제어하고, 충돌예상지점이 상기 기준거리보다 더 가까운 지점인 경우에는 운항속도를 낮춰서 주변선박이 충돌예상지점을 먼저 지나가도록 운항을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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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선박 식별부는 선박 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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