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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방지 기능을 가지는 자율운항 선박

  • 기술번호 : KST202201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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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충돌방지 기능을 가지는 자율운항 선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선박의 추진 및 방향 전환을 위한 추진기 및 방향키를 구비하는 자율운항선박은, 선박을 목적지로 안내하기 위한 예상항로의 위치정보를 저장한 메모리부와; 상기 예상항로를 따라 운항 중인 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실제 항로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수신하는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부와; 주변 선박의 운항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여, 미리 정해진 기준반경 이내로 접근하는 주변 선박을 식별하는 선박 식별부와; 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상기 예상항로와 상기 실제항로를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하고, 오차가 기준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예상항로의 위치정보와 상기 실제항로의 위치정보가 일치되도록 상기 추진기 및 방향키를 제어하여 실제항로를 변경하고, 상기 선박 식별부를 통해 식별되는 주변선박이 있는 경우에는, 상기 주변선박의 운항정보를 토대로 예상 운항항로를 계산하여 충돌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충돌위험이 있는 경우 상기 자율운항 선박의 운항속도를 낮추거나 높여, 상기 주변선박과의 거리가 상기 기준반경보다 더 커지도록 제어하는 선박제어부를 구비한다. □ 논문 등 출처기재(謝辭) 표기 ○ 국문 ☞ 본 성과물은 부산광역시의 대학혁신연구단지조성사업 중 “동명대학교 대학혁신연구단지조성사업”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영문 ☞ This work was supported by a grant from Tongmyong University Innovated University Research Park(I-URP) funded by Busan Metropolitan City, Republic of Korea.
Int. CL B63B 43/18 (2006.01.01) B63B 79/40 (2020.01.01) B63B 79/30 (2020.01.01) B63B 49/00 (2006.01.01) G08G 3/02 (2006.01.01) G01S 15/93 (2020.01.01)
CPC B63B 43/18(2013.01) B63B 79/40(2013.01) B63B 79/30(2013.01) B63B 49/00(2013.01) G08G 3/02(2013.01) G01S 15/93(2013.01) B63B 221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9633 (2020.12.21)
출원인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9212 (2022.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21)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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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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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성 부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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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호진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방배동, 신국빌딩)(호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선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방배동, 신국빌딩)(호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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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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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21 수리 (Accepted) 1-1-2020-1387969-3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56424-6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49982-1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74250-1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31 수리 (Accepted) 1-1-2022-057423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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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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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추진 및 방향 전환을 위한 추진기 및 방향키를 구비하는 자율운항선박에 있어서:선박을 목적지로 안내하기 위한 예상항로의 위치정보를 저장한 메모리부와;상기 예상항로를 따라 운항 중인 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실제 항로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수신하는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수신부와;주변 선박의 운항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하여, 미리 정해진 기준반경 이내로 접근하는 주변 선박을 식별하는 선박 식별부와;상기 자율운항선박의 상기 예상항로와 상기 실제항로를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하고, 오차가 기준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예상항로의 위치정보와 상기 실제항로의 위치정보가 일치되도록 상기 추진기 및 방향키를 제어하여 실제항로를 변경하고,상기 선박 식별부를 통해 식별되는 주변선박이 있는 경우에는, 상기 주변선박의 운항정보를 토대로 예상 운항항로를 계산하여 충돌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충돌위험이 있는 경우 상기 자율운항 선박의 운항속도를 낮추거나 높여, 상기 주변선박과의 거리가 상기 기준반경보다 더 커지도록 제어하는 선박제어부를 구비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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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운항정보는, 상기 주변선박의 현재위치정보, 진행속도정보 및 진행방향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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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자율운항 선박의 하부 및 전방에 위치하며, DGPS 수신부와 연동하여 해저의 피사체 및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한 초음파송수신기를 내장한 소나(Sonar)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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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선박제어부는 상기 기준반경 내에 있는 주변선박과의 충돌예상지점이 상기 자율운항선박을 기준으로 미리 정해진 기준거리보다 더 먼 지점인 경우에는 운항속도를 높여서 충돌예상지점을 상기 주변선박보다 먼저 지나가도록 운항을 제어하고, 충돌예상지점이 상기 기준거리보다 더 가까운 지점인 경우에는 운항속도를 낮춰서 주변선박이 충돌예상지점을 먼저 지나가도록 운항을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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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선박 식별부는 선박 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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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