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경주용 차량의 일측에 탈부착 가능하게 구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배터리;상기 경주용 차량의 좌, 우측 후륜에 각각 장착되는 한쌍의 인휠(in-wheel) 모터;상기 인휠 모터의 온도를 상시 체크하기 위한 온도센서; 및상기 배터리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인휠 모터를 제어함에 의해 경주용 차량을 가속하거나 제동하고, 상기 온도센서에서 체크한 인휠 모터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이면 인휠 모터의 구동을 차단함으로써 인휠 모터의 과열을 방지하는 인휠 제어부;를 포함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제어부는,인휠 모터의 RPM(Revolutions Per Minute, 분당 회전수)을 조절하여 경주용 차량의 가속을 제어하는 가속부;배터리의 전류를 3상 직류로 변환시켜 인휠 모터로 인가하는 인버터부; 및운전자가 선택적으로 온오프(On/Off)할 수 있으며, 온(On)으로 조작된 경우 경주용 차량이 제동되거나 내리막길을 주행 시 인휠 모터를 순간적으로 발전기 모드로 전환함으로써 인휠 모터에 가해진 부하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함과 동시에 경주용 차량의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회생제동부;를 포함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3 |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제어부는 온도센서에서 체크한 인휠 모터의 온도가 110℃ 이상이면 인휠 모터의 구동을 차단함으로써 인휠 모터의 과열을 방지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4 |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제어부는 인휠 모터를 모터 모드 또는 발전기 모드로 전환하고, 배터리 내부에는 셀당 과방전, 과충전, 셀 밸런싱, 모니터링, 통신,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더 구비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5 |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리튬 2차전지 배터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6 |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iFePO4) 배터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7 |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센서는 인휠 모터 내부에 장착된 무접점의 반도체 소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8 |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모터는 구동력과 에너지전환효율이 우수한 브러시리스(Brushless) 타입의 DC 모터(BLDC 모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9 |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경주용 차량의 사이즈는 전장, 전폭 및 축거가 각각 1,600mm, 1,306mm, 1,095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10 |
10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회생제동부가 오프(off) 상태에서는 인휠 모터의 전압이 51V이며, 온(on) 상태가 되면 순간전압이 60V까지 상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11 |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좌, 우측 후륜 사이의 차량 프레임에 탈부착가능하게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