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12406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 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는, 경주용 차량의 일측에 탈부착 가능하게 구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배터리; 상기 경주용 차량의 좌, 우측 후륜에 각각 장착되는 한쌍의 인휠(in-wheel) 모터; 상기 인휠 모터의 온도를 상시 체크하기 위한 온도센서; 및 상기 배터리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인휠 모터를 제어함에 의해 경주용 차량을 가속하거나 제동하고, 상기 온도센서에서 체크한 인휠 모터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이면 인휠 모터의 구동을 차단함으로써 인휠 모터의 과열을 방지하는 인휠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3/00 (2019.01.01) B60L 15/20 (2006.01.01) B60L 50/60 (2019.01.01) B60L 50/51 (2019.01.01) B60L 7/10 (2006.01.01) B60L 58/10 (2019.01.01) B60K 1/04 (2019.01.01)
CPC B60L 3/0061(2013.01) B60L 3/0092(2013.01) B60L 15/20(2013.01) B60L 50/60(2013.01) B60L 50/51(2013.01) B60L 7/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0/66(2013.01) B60K 7/0007(2013.01) B60K 1/04(2013.01) B60L 2220/46(2013.01) B60L 2220/20(2013.01) B60L 2240/425(2013.01) B60L 2240/14(2013.01) B60Y 2200/91(2013.01) B60Y 2400/602(2013.01) B60Y 2400/302(2013.01) Y02T 10/70(2013.01) Y02T 10/70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89337 (2020.12.31)
출원인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97784 (2022.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3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호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성우 광주광역시 광산구
2 우솔휘 광주광역시 남구
3 우재승 광주광역시 북구
4 박정빈 광주광역시 광산구
5 손병래 광주광역시 광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누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역삼동, IT빌딩 *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31 수리 (Accepted) 1-1-2020-1440316-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3.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2.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98948-43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09465-5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59745-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경주용 차량의 일측에 탈부착 가능하게 구비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배터리;상기 경주용 차량의 좌, 우측 후륜에 각각 장착되는 한쌍의 인휠(in-wheel) 모터;상기 인휠 모터의 온도를 상시 체크하기 위한 온도센서; 및상기 배터리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인휠 모터를 제어함에 의해 경주용 차량을 가속하거나 제동하고, 상기 온도센서에서 체크한 인휠 모터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이면 인휠 모터의 구동을 차단함으로써 인휠 모터의 과열을 방지하는 인휠 제어부;를 포함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제어부는,인휠 모터의 RPM(Revolutions Per Minute, 분당 회전수)을 조절하여 경주용 차량의 가속을 제어하는 가속부;배터리의 전류를 3상 직류로 변환시켜 인휠 모터로 인가하는 인버터부; 및운전자가 선택적으로 온오프(On/Off)할 수 있으며, 온(On)으로 조작된 경우 경주용 차량이 제동되거나 내리막길을 주행 시 인휠 모터를 순간적으로 발전기 모드로 전환함으로써 인휠 모터에 가해진 부하를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함과 동시에 경주용 차량의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회생제동부;를 포함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제어부는 온도센서에서 체크한 인휠 모터의 온도가 110℃ 이상이면 인휠 모터의 구동을 차단함으로써 인휠 모터의 과열을 방지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제어부는 인휠 모터를 모터 모드 또는 발전기 모드로 전환하고, 배터리 내부에는 셀당 과방전, 과충전, 셀 밸런싱, 모니터링, 통신,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더 구비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리튬 2차전지 배터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iFePO4) 배터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온도센서는 인휠 모터 내부에 장착된 무접점의 반도체 소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휠 모터는 구동력과 에너지전환효율이 우수한 브러시리스(Brushless) 타입의 DC 모터(BLDC 모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경주용 차량의 사이즈는 전장, 전폭 및 축거가 각각 1,600mm, 1,306mm, 1,095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10 10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회생제동부가 오프(off) 상태에서는 인휠 모터의 전압이 51V이며, 온(on) 상태가 되면 순간전압이 60V까지 상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는 좌, 우측 후륜 사이의 차량 프레임에 탈부착가능하게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인휠 모터를 이용한 경주용 차량의 구동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