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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체험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집중 및 활동형 가상현실 시스템 및 그 구현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2473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체험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집중 및 활동형 가상현실 시스템 및 그 구현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사용자에게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직무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컨텐츠를 제공하고, 사용자로부터 측정되는 생체정보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가상현실 컨텐츠 상에서의 사용자의 집중 및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사용자는 가상현실 컨텐츠 상에서 주문정보 및 햄버거레시피를 암기하고, 햄버거를 조리하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직무를 간접 경험함과 동시에 뇌 건강 증진 및 심리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체험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집중 및 활동형 가상현실 시스템 및 그 구현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6Q 50/1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Q 50/20 (2012.01.01) G09B 19/00 (2006.01.01) G06T 19/00 (2011.01.01) H04N 13/332 (2018.01.01) G02B 27/01 (2006.01.01) G06F 3/0346 (2013.01.01) A61M 21/00 (2006.01.01) A61B 5/16 (2006.01.01) A61B 5/372 (2021.01.01) A61B 5/024 (2006.01.01) A61B 5/397 (2021.01.01)
CPC G06Q 50/10(2013.01) G06Q 50/10A0(2013.01) G06Q 50/205(2013.01) G09B 19/00(2013.01) G06T 19/003(2013.01) H04N 13/332(2013.01) G02B 27/017(2013.01) G06F 3/0346(2013.01) A61M 21/00(2013.01) A61B 5/165(2013.01) A61B 5/372(2013.01) A61B 5/024(2013.01) A61B 5/397(2013.01) A61M 2021/005(2013.01) A61M 2021/0027(2013.01) A61M 2205/5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55659 (2021.11.12)
출원인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05130-0000 (2022.05.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1.1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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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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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진수 서울시 강남구
2 김정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이다연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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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심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양재동) *층(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2 송두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길 *, *층(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3 강정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천로 **길 *, *층 (양재동, 화암빌딩)(아이픽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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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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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1.12 수리 (Accepted) 1-1-2021-1307310-5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1.17 수리 (Accepted) 1-1-2021-1324095-7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2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02609-1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29512-8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07 수리 (Accepted) 1-1-2022-0246215-6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46219-46
8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5.25 수리 (Accepted) 4-1-2022-5123428-6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9601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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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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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체험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집중 및 활동형 가상현실 시스템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모듈, 사용자의 손가락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모듈 및 사용자의 팔을 포함하는 신체 일부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모듈을 포함하는 센서부; 사용자가 주문정보 암기, 고기패티 제조, 야채 손질, 토핑 올리기를 포함하는 조리과정 및 휴식을 포함하는 햄버거조리 업무 전반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시스템부; 및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VR시스템부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부;상기 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에서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직무의 업무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컨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 및상기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로부터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컨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는,상기 사용자에게 주문자의 주문정보 및 햄버거레시피정보를 포함하는 암기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햄버거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햄버거조리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집중스코어 및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조리단계는,상기 암기단계를 완료한 사용자 또는 상기 집중스코어를 일정 수치 이상 기록한 사용자에 대하여 가상현실 컨텐츠 내에서 상기 사용자에게 조리업무에 사용되는 식재료 및 조리도구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는 조리준비단계; 및 상기 사용자에게 햄버거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햄버거조리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햄버거조리컨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산출부는,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햄버거조리컨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상기 조리단계에 포함되고, 해당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패티제조단계에서 도출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상기 조리단계에 포함되고, 해당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야채손질단계에서 도출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상기 조리단계에 포함되고, 해당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토핑올리기단계에서 도출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단계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암기단계는,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에 의한 포인터가 가상현실 컨텐츠의 초기위치에 위치하거나 주문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인터페이스에 위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기 사용자로부터 사용자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는 게임준비단계;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 돌입여부를 결정하고, 암기컨텐츠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난이도결정단계; 및 상기 사용자가 기설정된 시간 이상 집중상태를 유지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에 의한 포인터가 가상현실 컨텐츠의 주문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인터페이스에 위치하는 경우 암기컨텐츠를 디스플레이하는 암기컨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산출부는,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기설정된 시간은 3초 이상인, 가상현실 시스템
4 4
삭제
5 5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안정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안정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6 6
삭제
7 7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체험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집중 및 활동형 가상현실 시스템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모듈, 사용자의 손가락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모듈 및 사용자의 팔을 포함하는 신체 일부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모듈을 포함하는 센서부; 사용자가 주문정보 암기, 고기패티 제조, 야채 손질, 토핑 올리기를 포함하는 조리과정 및 휴식을 포함하는 햄버거조리 업무 전반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시스템부; 및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VR시스템부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부;상기 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에서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직무의 업무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컨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 및상기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로부터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컨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는,상기 사용자에게 주문자의 주문정보 및 햄버거레시피정보를 포함하는 암기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햄버거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햄버거조리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집중스코어 및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안정단계는,상기 가상현실 컨텐츠 내에서 상기 조리단계를 수행한 상기 사용자를 조리실에서 휴식공간으로 이동시키는 배경이동단계;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는 휴식컨텐츠제공단계; 및 상기 사용자에게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 및 상기 스코어산출부에서 산출한 스코어를 제공하는, 스코어제공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안정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심박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심박수가 60 내지 72 인 경우 안정상태로 판별하되 상기 사용자의 나이정보에 기초하여 변경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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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암기단계에서 제공되는 암기컨텐츠는,손님의 주문순서 및 주문내역을 포함하는 주문정보, 상기 주문정보에 해당되는 햄버거의 레시피정보, 상기 햄버거에 사용되는 식재료정보 및 업무가 진행되는 순서인 조리시나리오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조리시나리오정보는,조리도구의 선택, 주문의 선택, 조리, 완성된 햄버거의 포장 및 전달 등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업무의 총체적 업무순서 및 방법이 포함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최종스코어는,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의 수행결과에 따른 조리순서, 햄버거의 조리상태 및 조리 제한시간 반영하여 산출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10 10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체험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집중 및 활동형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은,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 사용자의 손가락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단계 및 사용자의 팔을 포함하는 신체 일부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단계를 포함하는 센서단계; 사용자가 주문정보 암기, 고기패티 제조, 야채 손질, 토핑 올리기를 포함하는 조리과정 및 휴식을 포함하는 햄버거조리 업무 전반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시스템단계; 및 상기 VR시스템단계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컨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모듈단계;을 포함하고, 상기 VR시스템단계는,센서부로부터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단계;상기 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컨텐츠에서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요식업 직무의 업무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컨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컨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단계; 및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로부터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컨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컨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햄버거조리체험컨텐츠실행부는,상기 사용자에게 주문자의 주문정보 및 햄버거레시피정보를 포함하는 암기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햄버거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햄버거조리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집중스코어 및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조리단계는,상기 암기단계를 완료한 사용자 또는 상기 집중스코어를 일정 수치 이상 기록한 사용자에 대하여 가상현실 컨텐츠 내에서 상기 사용자에게 조리업무에 사용되는 식재료 및 조리도구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는 조리준비단계; 및 상기 사용자에게 햄버거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햄버거조리컨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햄버거조리컨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고,스코어산출부는,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햄버거조리컨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상기 조리단계에 포함되고, 해당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패티제조단계에서 도출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상기 조리단계에 포함되고, 해당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야채손질단계에서 도출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상기 조리단계에 포함되고, 해당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토핑올리기단계에서 도출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단계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는,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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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IC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뇌질환 예측·예방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