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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차량의 운행 패턴 해석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354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도로를 운행하는 자율 주행차로부터 제공되는 운행 데이터를 수신하는 운행 패턴 관리 서버는, 상기 자율 주행차로부터 전송되는 상기 운행 데이터를 수신하는 통신부, 수신된 상기 운행 데이터 및 상기 도로의 인프라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누적된 상기 운행 데이터를 기계 학습을 통해서 도로 구간별 운행 패턴으로 도출하고, 상기 운행 패턴을 상기 도로의 인프라 정보와 연계하여 분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운행 데이터를 상기 저장부에 특정 기간 동안 누적하도록 상기 통신부 및 저장부를 제어하고, 누적된 상기 운행 데이터를 상기 도로의 구간별로 구분하며, 구분된 상기 운행 데이터를 기계 학습에 적합한 형태의 데이터 셋으로 구성하고, 상기 데이터 셋에 대한 자기조직화 지도(SOM) 알고리즘 및 K-means++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군집화하여 운행 패턴을 도출하고, 그리고 상기 운행 패턴과 상기 도로 인프라 정보를 연계하여 상기 자율 주행차의 상기 도로의 구간별 운행 특성을 해석한다.
Int. CL G05D 1/02 (2020.01.01) G05D 1/00 (2006.01.01) H04W 4/40 (2018.01.01) B60W 40/09 (2012.01.01) B60W 40/10 (2006.01.01) G06N 20/00 (2019.01.01) B60W 50/00 (2006.01.01) B60W 60/00 (2020.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10033262 (2021.03.15)
출원인 재단법인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39531 (2022.03.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분할
원출원번호/일자 10-2020-0122496 (2020.09.22)
관련 출원번호 1020200122496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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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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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형주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2 서영훈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 ***-** 주몽마을대림아파트 **
3 임동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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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건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 ***, ***호 (성수동*가, 영동테크노타워)(특허법인주연케이알피)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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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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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3.15 수리 (Accepted) 1-1-2021-0300596-55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07.19 수리 (Accepted) 4-1-2021-519524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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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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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차의 운행 데이터를 수신하는 운행 패턴 관리 서버의 운행 패턴을 해석 방법에 있어서:상기 자율 주행차로부터 전송되는 상기 운행 데이터를 특정 기간 동안 수집하는 단계;수집된 상기 운행 데이터를 상기 도로의 구간별로 구분하며, 구분된 상기 운행 데이터를 기계 학습을 위한 데이터 셋으로 구성하는 단계;상기 데이터 셋에 대한 자기조직화 지도(SOM) 알고리즘 및 K-mean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운행 패턴을 도출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운행 패턴과 상기 도로의 인프라 정보를 연계하여 상기 자율 주행차의 상기 도로의 구간별 운행 특성을 해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차의 운행 패턴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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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행 데이터는 상기 자율 주행차의 속도, 가속도, 회전율, 고도값과, 상기 자율 주행차의 휠브레이크 신호, 방향 지시등 신호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운행 패턴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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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휠브레이크 신호 및 상기 방향 지시등 신호와 상기 속도, 가속도, 회전율, 고도값을 부분 집계 근사(Piecewise Aggregate Approximation: PAA) 알고리즘으로 처리하여 상기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운행 패턴 해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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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범주형 데이터에 대응하는 상기 휠브레이크 신호 및 상기 방향 지시등 신호를 원-핫 인코딩(One-Hot Encoding)을 통해서 수치형 데이터로 변환한 후에 상기 부분 집계 근사(Piecewise Aggregate Approximation: PAA) 알고리즘에 따라 처리하는 운행 패턴 해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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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재단법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자율주행차량 기반 시공간적 교통밀도 추정 및 운행패턴 분류 모형 개발: 실도로 자율주행 빅데이터를 활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