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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 추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3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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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차와 함께 이동하는 팬터그래프(Pantograph)와 접촉하는 강체 전차선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파상(波狀) 마모 발생을 추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좀 더 상세하게는, 강체 전차선의 초기 설치시 요철상태를 고려함과 함께, 팬터그래프의 진동특성을 이용하여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의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 추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 추정 방법은, 전차의 팬터그래프(Pantograph)의 동특성을 이용하여 강체 전차선의 파상(波狀) 마모 발생을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강체 전차선에 접촉하여 이동하는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을 연산하는 단계; 상기 팬터그래프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기 팬터그래프 진동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연산하는 단계; 상기 팬터그래프 진동해석 모델을 구축을 통해 연산된 상기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해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을 재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해 재연산하여 구해진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의 연산식을 통해 그래프를 도출하고,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1M 99/00 (2011.01.01) G01M 5/00 (2006.01.01) G01M 17/08 (2019.01.01)
CPC G01M 99/007(2013.01) G01M 5/0033(2013.01) G01M 17/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9071 (2020.11.24)
출원인 한국철도공사, 주식회사 디투엔지니어링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1673 (2022.05.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24)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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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2 주식회사 디투엔지니어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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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병곤 대전광역시 동구
2 김재승 대전광역시 대덕구
3 김인철 서울특별시 중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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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승열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석천로 ***(삼정동) 부천테크노파크 쌍용*차 ***동 ***호(좋은생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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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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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24 수리 (Accepted) 1-1-2020-1265282-57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78881-36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10 수리 (Accepted) 1-1-2020-1341178-78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2.22 수리 (Accepted) 4-1-2022-5043733-28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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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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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의 팬터그래프(Pantograph)의 동특성을 이용하여 강체 전차선의 파상(波狀) 마모 발생을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강체 전차선에 접촉하여 이동하는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팬터그래프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기 팬터그래프 진동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연산하는 단계;상기 팬터그래프 진동해석 모델을 구축을 통해 연산된 상기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해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을 재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해 재연산하여 구해진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의 연산식을 통해 그래프를 도출하고,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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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강체 전차선의 하측면에 밀착하여 이동하는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을 연산하는 단계에서,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접촉력을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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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팬터그래프 진동해석 모델을 구축을 통해 연산된 상기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해 상기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을 재연산하는 단계에서,상기 팬터그래프의 보우(Bow)가 주행방향을 따라 전방 보우(Bow1) 및 후방 보우(Bow2)의 2열로 구성되며, 상기 전방 보우(Bow1) 및 후방 보우(Bow2)의 2열로 구성되는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팬터그래프의 변동 접촉력(F)를 이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팬터그래프의 동특성을 이용한 강체 전차선의 파상 마모 발생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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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철도기술연구사업 실시간 시뮬레이터 활용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