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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3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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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은 열차의 차상에 설치되는 가속도계; 상기 열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가속도 데이터를 상기 가속도계로부터 취득하는 데이터 취득 장치; 및 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와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설치되고,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상기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실시간으로 수행하여, 뜬침목 결함 발생 구간을 나타내는 이상 개소를 검출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Int. CL B61K 9/08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1L 15/00 (2006.01.01) G01P 1/00 (2006.01.01)
CPC B61K 9/08(2013.01) B61L 25/021(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27(2013.01) G01P 1/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6754 (2021.02.26)
출원인 한국철도공사, 주식회사 지에스지
등록번호/일자 10-2305601-0000 (2021.09.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9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2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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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2 주식회사 지에스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대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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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영준 대전광역시 동구
2 백인철 대전광역시 동구
3 김성호 대전광역시 동구
4 조호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5 박재학 세종특별자치시 마음안*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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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길 **(문래동*가) 문래 SK V* 센터 ****호(세연특허법률사무소)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 *층 OB-***호 (마곡동)(세연아이피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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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2 주식회사 지에스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대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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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2.26 수리 (Accepted) 1-1-2021-0238691-06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26 수리 (Accepted) 1-1-2021-0238102-36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3.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3.22 수리 (Accepted) 9-1-2021-0004003-0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524483-3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7.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876791-5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7.29 수리 (Accepted) 1-1-2021-0876790-1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9.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715365-8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9.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23875-52
10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2.22 수리 (Accepted) 4-1-2022-504373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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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열차의 차상에 설치되는 가속도계;상기 열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가속도 데이터를 상기 가속도계로부터 취득하는 데이터 취득 장치; 및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와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설치되고,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상기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실시간으로 수행하여, 뜬침목 결함 발생 구간을 나타내는 이상 개소를 검출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포함하고,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는T형 젠더를 통해 차축에 설치된 상기 가속도계와 연결되고, 상기 가속도계에 의해 측정된 상기 가속도 데이터의 신호를 분리하는 신호 분리부; 및SMA T형 젠더를 통해 SMA 케이블로 직접 연결되거나 SMA-BNC 젠더로 별도 장치와 연결되어 상기 가속도 데이터를 취득하는 DAQ 연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는저장 매체를 통한 데이터 취득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LTE-A 통신 모뎀을 활용하여 상기 가속도 데이터를 상기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포터블 측정 장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4 4
삭제
5 5
삭제
6 6
열차의 차상에 설치되는 가속도계;상기 열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가속도 데이터를 상기 가속도계로부터 취득하는 데이터 취득 장치; 및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와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설치되고,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상기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실시간으로 수행하여, 뜬침목 결함 발생 구간을 나타내는 이상 개소를 검출하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포함하고,상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은웨이블릿 파워 스펙트럼(Wavelet Power Spectrum)을 이용한 시간-주파수 분석 기법을 통해 상기 가속도 데이터로부터 궤도 결함에 대한 가속도 신호의 반응도를 추출하되, 웨이블릿 분석 시 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로 환산한 후 시간축을 거리축으로 변환하여 거리-주파수 반응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거리-주파수 반응도에 기초하여 상기 이상 개소를 검출하며,상기 거리-주파수 반응도에 기초하여 미리 설정된 주파수 대역에서 상기 가속도 신호에 따른 주파수 응답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거리의 구간에서 상기 뜬침목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주파수 대역은뜬침목의 경우 (2 ~ 150) Hz 대역, 파상마모의 경우 (300~ 400) Hz 대역, 레일찍힘의 경우 (700 ~ 800) Hz 대역으로 미리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7 7
제1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상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은저역 통과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가속도 데이터의 노이즈 필터링을 실시하되, 상기 열차의 손상에 따른 노이즈 필터링을 적용함과 동시에, 상기 열차의 속도에 따른 고유 진동을 필터링하기 위하여 가변 필터를 적용하여 추가 신호 처리를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8 8
제1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상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은상기 이상 개소에서 취득된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분석 결과를 해당 개소의 유지 관리 이력 데이터와 통합하여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Cloud-DB)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9 9
제1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상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은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를 통해 취득되는 상기 가속도 데이터와, 궤도검측차 및 선로점검차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취득되는 검측 데이터에 대하여 상관 관계 기반의 상호 분석을 수행하여 상기 열차의 이동 위치별 뜬침목 발생 여부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10 10
제1항 또는 제6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계는무선 통신 또는 유선 통신 기반의 가속도계로 구성되며, 상기 열차의 차축, 대차 및 실내 중 적어도 하나에 설치되어 상기 가속도 데이터를 측정하고, 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와 무선 통신 또는 유선 통신을 통해 상기 측정된 가속도 데이터를 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에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
11 11
가속도계, 데이터 취득 장치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뜬침목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가 열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가속도 데이터를 상기 열차의 차상에 설치되는 상기 가속도계로부터 취득하는 단계; 및상기 데이터 취득 장치와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모니터링 디바이스에 설치되는 상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웨이블릿 변환을 이용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상기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실시간으로 수행하여, 뜬침목 결함 발생 구간을 나타내는 이상 개소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이상 개소를 검출하는 단계는웨이블릿 파워 스펙트럼을 이용한 시간-주파수 분석 기법을 통해 상기 가속도 데이터로부터 궤도 결함에 대한 가속도 신호의 반응도를 추출하는 단계;웨이블릿 분석 시 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로 환산한 후 시간축을 거리축으로 변환하여 거리-주파수 반응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거리-주파수 반응도에 기초하여 상기 이상 개소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은상기 거리-주파수 반응도에 기초하여 미리 설정된 주파수 대역에서 상기 가속도 신호에 따른 주파수 응답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거리의 구간에서 상기 뜬침목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주파수 대역은뜬침목의 경우 (2 ~ 150) Hz 대역, 파상마모의 경우 (300~ 400) Hz 대역, 레일찍힘의 경우 (700 ~ 800) Hz 대역으로 미리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뜬침목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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