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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40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은, 프로세서가,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에 대한 기존의 학습 이미지를 기반으로 차선분류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에 부착되는 영상 수집부가,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중에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의 원본 이미지를 수집하는 단계; 프로세서가, 수집된 원본 이미지를 차선분류 모델에 입력하여, 차선 이진분류를 수행하여, 차선의 마스킹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 프로세서가, 생성된 마스킹 이미지를 후처리하는 단계; 프로세서가,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를 비교하는 단계;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 간의 차선검출 위치의 차이값이 기설정된 임계값 이하인 경우, 프로세서가, 속도 및 조향각 제어 수행을 위해, 후처리 이미지를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제어 수단에 전달하는 단계; 및 프로세서가, 차선분류 모델의 성능 강화를 위해, 후처리 이미지를 새로운 학습 이미지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의해, 성능이 개선된 모델을 통해 후처리 과정을 최소화하여, 차선인식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고, 사용자의 직접적인 검수(개입)을 최소화하여, 새롭게 취득된 학습이미지를 빠르게 재학습시켜 차선분류 모델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6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10/20 (2006.01.01) B60W 40/08 (2006.01.01) B60R 11/04 (2006.01.01) G06K 9/00 (2022.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06(2013.01) B60W 40/105(2013.01) B60W 10/20(2013.01) B60W 40/08(2013.01) B60R 11/04(2013.01) G06V 20/588(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050/0005(2013.01) B60W 2720/10(2013.01) B60W 2710/20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55700 (2021.04.29)
출원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25389-0000 (2022.07.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7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7.2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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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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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구기원 광주광역시 광산구
2 이정기 광주광역시 남구
3 양철승 광주광역시 광산구
4 박진수 광주광역시 광산구
5 정지성 광주광역시 광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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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충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 광진빌딩)(알렉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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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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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29 수리 (Accepted) 1-1-2021-0502410-65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7.21 수리 (Accepted) 1-1-2021-0840895-1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28703-13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402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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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프로세서가,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에 대한 기존의 학습 이미지를 기반으로 차선분류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에 부착되는 영상 수집부가,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중에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의 원본 이미지를 수집하는 단계;프로세서가, 수집된 원본 이미지를 차선분류 모델에 입력하여, 차선 이진분류를 수행하여, 차선의 마스킹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프로세서가, 생성된 마스킹 이미지를 후처리하는 단계; 프로세서가,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를 비교하는 단계;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 간의 차선검출 위치의 차이값이 기설정된 임계값 이하인 경우, 프로세서가, 속도 및 조향각 제어 수행을 위해, 후처리 이미지를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제어 수단에 전달하는 단계; 및 프로세서가, 차선분류 모델의 성능 강화를 위해, 후처리 이미지를 새로운 학습 이미지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후처리 단계는, 마스킹 이미지에 차선의 길이, 차선의 각도 및 차선의 위치에 대하여 설정된 후처리 조건이 반영되도록 하여, 후처리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프로세서는, 차선분류에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속도 설정 및 이미지 상하단 분할선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프로세서는,차선의 마스킹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마스킹 이미지를 후처리하여, 후처리 이미지를 생성하되, 차선분류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득하기 위해, 마스킹 이미지의 생성 작업 및 후처리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5 5
청구항 3에 있어서,프로세서는,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 비교 시,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 간의 차선검출 위치의 차이값을 계산하고, 차이값이 임계값 이하인 경우, 후처리 이미지가 이미지 상하단 분할선에 따라 분할된 이미지 중 차량에서 가까운 앞구간의 이미지인 하단 이미지를 주행 제어 수단에 전달하고, 하단 이미지를 새로운 학습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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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에 있어서,프로세서는, 차이값이 임계값을 초과하면, 현재의 후처리 이미지(t) 이전에 취득된 후처리 이미지(t-1)가 이미지 상하단 분할선에 따라 분할된 이미지 중 차량에서 먼 뒷구간의 이미지인 상단 이미지를 주행 제어 수단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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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프로세서는,차이값이 임계값을 초과하면, 현재의 후처리 이미지(t)에 대하여 사용자의 검수를 통해 학습 이미지 적용 여부가 결정되도록, 현재의 후처리 이미지(t)를 다른 후처리 이미지와 선별하여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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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에 부착되어,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중에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의 원본 이미지를 수집하는 영상 수집부; 및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에 대한 기존의 학습 이미지를 기반으로 차선분류 모델을 생성하고, 영상 수집부를 통해 수집된 원본 이미지를 차선분류 모델에 입력하여, 차선 이진분류를 수행하여, 차선의 마스킹 이미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마스킹 이미지를 후처리하고,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를 비교하여, 마스킹 이미지와 후처리 이미지 간의 차선검출 위치의 차이값이 기설정된 임계값 이하인 경우, 속도 및 조향각 제어 수행을 위해, 후처리 이미지를 이동용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의 주행 제어 수단에 전달하고, 차선분류 모델의 성능 강화를 위해, 후처리 이미지를 새로운 학습 이미지로 저장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차선인식 알고리즘의 성능강화 및 주행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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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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