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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복합재 휠 및 그 제조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4074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휠을 경량화 소재인 복합재로 구현 가능하도록 구조화된 구성부품으로 형성하고, 이들 구성부품을 복합재 섬유로 스티칭(Stitching) 또는 금속 Z-피닝(Z-Pinning)으로 보강할 수 있도록 한 차량용 복합재 휠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B 5/02 (2006.01.01) B60B 3/00 (2006.01.01) B60B 3/02 (2006.01.01) B60B 3/10 (2006.01.01) B29C 45/02 (2006.01.01) B29K 101/12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10039542 (2021.03.26)
출원인 경상국립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06006 (2022.07.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10008081   |   2021.01.20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3.2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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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상국립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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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진호 경남 진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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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피씨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층(삼성동, 송암빌딩Ⅲ)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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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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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3.26 수리 (Accepted) 1-1-2021-0358195-4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속 빈 원통형으로 형성되는 복합재 소재의 림;상기 림의 일측 개구에 중심축선을 기준으로 복수 개가 방사상으로 배치되되, 일측이 상기 중심축선 상에 배치되어 휠 허브를 형성하고, 타측에는 상기 림의 내주면에 결합될 수 있도록 상기 림의 내주면과 평행한 방향으로 돌출된 걸림편이 구비되는 복합재 소재의 스포크; 및상기 휠 허브의 외주면에 결합되는 구조보강용 링부재;를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재 휠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휠 허브는,상기 스포크의 일측이 상기 림의 중심축선 상에 중첩되게 결합되어 소정의 지름과 깊이의 원형홈부 형상으로 형성되거나, 또는 별도의 구조물로 제작된 후 상기 스포크의 일측에 결합되는 것인 차량용 복합재 휠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포크는,스티칭(Stiching) 또는 금속 Z-피닝(Z-Pinning)을 통해 상기 림과 일체로 결합되는 것인 차량용 복합재 휠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포크의 일측에는,상기 링부재의 내주면에 밀착되는 제1절곡부; 및상기 제1절곡부와의 사이에 상기 링부재 삽입공간을 마련해줌과 아울러, 상기 링부재의 외주면을 감싸 밀착될 수 있도록 상기 스포크의 양측으로 소정 길이 연장되는 제2절곡부;가 구비된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재 휠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2절곡부의 양측 끝단은,이웃하는 스포크의 제2절곡부 끝단과 맞닿도록 배치되는 것인 차량용 복합재 휠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스포크의 타측에는,상기 림의 개구 테두리를 따라 연장되어 방사상으로 배치된 복수의 스포크를 상기 림과 연결해주는 날개부재;가 구비된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재 휠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휠 허브의 내부 바닥면에 결합되는 상부디스크; 및상기 휠 허브의 저면에 결합되는 하부디스크;를 더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재 휠
8 8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하나에 따른 차량용 복합재 휠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속 빈 원통형으로 복합재 소재의 림을 형성하는 단계;상기 림의 일측 개구에 중심축선을 기준으로 복합재 소재로 형성된 복수의 스포크를 방사상으로 배치한 후, 상기 림과 스포크를 스티칭(Stitching) 또는 금속 Z-피닝(Z-Pinning)을 통해 일체로 결합하여 프리폼 구조물을 형성하는 단계; 및상기 프리폼 구조물을 금형에 삽입한 후 RTM(Resin Transfer Molding) 공정을 실시하여 완성품을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재 휠 제조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림은,브레이딩(Brading) 공정을 통해 제조되는 것인 차량용 복합재 휠 제조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프리폼 구조물은,상기 금형에 삽입하기 전 상기 프리폼 구조물을 구성하는 섬유 적층체에 소정량의 레진을 분사하여 상기 프리폼 구조물의 형상을 유지하는 것인 차량용 복합재 휠 제조 방법
11 11
제1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하나에 따른 차량용 복합재 휠의 제조 방법에 있어서,속 빈 원통형으로 복합재 소재의 림용 프리프레그를 적층하는 단계;상기 림의 일측 개구에 중심축선을 기준으로 복합재 소재로 형성된 복수의 스포크를 방사상으로 배치한 후, 상기 림과 스포크를 스티칭(Stitching) 또는 금속 Z-피닝(Z-Pinning)을 통해 일체로 결합하여 프리프레그를 적층하는 단계; 및상기 림과 스포크가 일체로 결합된 프리프레그 적층 구조물을 금형에 삽입한 후 열성형 공정을 실시하여 완성품을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재 휠 제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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