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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424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로부터 레이더 수신 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입력부와, 매 프레임 마다, 이전의 제1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슬라이딩 윈도우를 적용하여 얻은 윈도우 별 도플러 주파수 성분을 이용하여 복수의 마이크로 도플러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한 복수의 영상을 분석하여 해당 시간 구간에서의 도플러 스펙트럼의 분산 정도 및 변화 정도에 각각 해당한 제1 특징값과 제2 특징값을 결정하는 모션 감지부와, 매 프레임 마다, 이전의 제2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분석한 도플러 주파수 성분으로부터 호흡 주파수의 검출 여부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에 대응된 제3 특징값을 결정하는 생체 신호 감지부, 및 결정된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설정된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차량 내 탑승자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G01S 13/53 (2006.01.01) G06N 3/08 (2006.01.01) G01S 13/56 (2006.01.01) G01S 13/34 (2006.01.01) G01S 7/41 (2006.01.01)
CPC G01S 13/53(2013.01) B60R 21/0153(2013.01) G06N 3/08(2013.01) G01S 13/56(2013.01) G01S 13/34(2013.01) G01S 7/4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06728 (2021.01.18)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04444 (2022.07.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18)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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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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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유진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진영석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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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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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1.18 수리 (Accepted) 1-1-2021-0062963-9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07.29 수리 (Accepted) 4-1-2022-517867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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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로부터 레이더 수신 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입력부;매 프레임 마다, 이전의 제1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슬라이딩 윈도우를 적용하여 얻은 윈도우 별 도플러 주파수 성분을 이용하여 복수의 마이크로 도플러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한 복수의 영상을 분석하여 해당 시간 구간에서의 도플러 스펙트럼의 분산 정도 및 변화 정도에 각각 해당한 제1 특징값과 제2 특징값을 결정하는 모션 감지부;매 프레임 마다, 상기 제1 시간 구간을 포함한 이전의 제2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분석한 도플러 주파수 성분으로부터 호흡 주파수의 검출 여부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에 대응된 제3 특징값을 결정하는 생체 신호 감지부; 및결정된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설정된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차량 내 탑승자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분석부를 포함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레이더 센서는,CW 방식, FMCW 방식, 펄프-도플러 방식 중에서 선택된 레이더 방식을 사용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모션 감지부는,상기 제1 시간 구간 내에 상기 제1 시간 구간보다 작은 크기의 윈도우를 적용하여 설정 시간 간격으로 중첩 이동시키면서 각 윈도우 상의 도플러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여 L개의 마이크로 도플러 영상을 획득하고, 상기 L개의 영상에서 관측된 각 도플러 빈 별 크기를 이용하여 상기 제1 및 제2 특징값을 각각 결정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모션 감지부는,상기 L개 영상 각각에서 임계값 이상의 크기를 갖는 도플러 빈의 개수를 환산한 다음 환산한 L개의 값을 모두 평균하여 상기 제1 특징값을 획득하고,상기 L개의 영상 중 서로 연속한 두 영상 간에 상기 임계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 간의 차이를 환산한 다음 환산한 L-1개의 값을 모두 평균하여 상기 제2 특징값을 획득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제3 특징값은,상기 호흡 주파수가 검출된 경우 1의 값을 가지고 미검출된 경우 0의 값을 가지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장치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분석부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하여 탑승자 존재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제1 특징값이 제1 기준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2 특징값이 제2 기준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3 특징값이 호흡 성분이 검출된 상태를 나타낸 '1'의 값을 갖는 조건 중 적어도 하나를 만족하면, 탑승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탑승자 인식 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상기 제1 특징값이 제1 기준값보다 큰 동시에 상기 제3 특징값이 '0'을 만족하는 경우, 탑승자가 미존재한 상황에서 움직이는 사물이 검출된 것으로 판단하는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탑승자 인식 장치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학습된 머신 러닝 모델에 적용한 결과로부터 탑승자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머신 러닝 모델은,복수의 시나리오 별 수집된 제1 내지 제3 특징 값을 입력 값으로 하고 탑승자의 존재 여부를 출력 값으로 하여 사전에 학습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장치
9 9
차량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로부터 레이더 수신 신호를 획득하는 단계;매 프레임 마다, 이전의 제1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슬라이딩 윈도우를 적용하여 얻은 윈도우 별 도플러 주파수 성분을 이용하여 복수의 마이크로 도플러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한 복수의 영상을 분석하여 해당 시간 구간에서의 도플러 스펙트럼의 분산 정도 및 변화 정도에 각각 해당한 제1 특징값과 제2 특징값을 결정하는 단계;매 프레임 마다, 상기 제1 시간 구간을 포함한 이전의 제2 시간 구간에 관측된 레이더 수신 신호에 대해 분석한 도플러 주파수 성분으로부터 호흡 주파수의 검출 여부를 분석하여 분석 결과에 대응된 제3 특징값을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된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설정된 알고리즘에 적용하여 차량 내 탑승자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방법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레이더 센서는,CW 방식, FMCW 방식, 펄프-도플러 방식 중에서 선택된 레이더 방식의 레이더를 사용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방법
11 11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제1 특징값과 제2 특징값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시간 구간 내에 상기 제1 시간 구간보다 작은 크기의 윈도우를 적용하여 설정 시간 간격으로 중첩 이동시키면서 각 윈도우 상의 도플러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여 L개의 마이크로 도플러 영상을 획득하고, 상기 L개의 영상에서 관측된 각 도플러 빈 별 크기를 이용하여 상기 제1 및 제2 특징값을 각각 결정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제1 특징값과 제2 특징값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L개 영상 각각에서 임계값 이상의 크기를 갖는 도플러 빈의 개수를 환산한 다음 환산한 L개의 값을 모두 평균하여 상기 제1 특징값을 획득하고,상기 L개의 영상 중 서로 연속한 두 영상 간에 상기 임계값 이상의 도플러 빈의 개수 간의 차이를 환산한 다음 환산한 L-1개의 값을 모두 평균하여 상기 제2 특징값을 획득하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방법
13 13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제3 특징값은,상기 호흡 주파수가 검출된 경우 1의 값을 가지고 미검출된 경우 0의 값을 가지는 레이더 기반의 탑승자 인식 방법
14 14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하여 탑승자 존재 여부를 판단하되, 상기 제1 특징값이 제1 기준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2 특징값이 제2 기준값보다 크거나, 상기 제3 특징값이 호흡 성분이 검출된 상태를 나타낸 '1'의 값을 갖는 조건 중 적어도 하나를 만족하면, 탑승자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탑승자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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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특징값이 제1 기준값보다 큰 동시에 상기 제3 특징값이 '0'을 만족하는 경우, 탑승자가 미존재한 상황에서 움직이는 사물이 검출된 것으로 판단하는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탑승자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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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내지 제3 특징값을 기 학습된 머신 러닝 모델에 적용한 결과로부터 탑승자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머신 러닝 모델은,복수의 시나리오 별 수집된 제1 내지 제3 특징 값을 입력 값으로 하고 탑승자의 존재 여부를 출력 값으로 하여 사전에 학습되는 도플러 정보 기반의 보행자 및 차량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미래자동차 환경 센싱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핵심기술 개발 미래자동차 환경 센싱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