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464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아스팔트 포장의 유지관리를 위해 수행하는 도로포장관리 시스템(PMS)에 적용하기 위해 도로포장의 상태를 드론이나 일반차량에 부착 설치된 초분광 카메라 또는 다중분광 카메라로 도로포장면을 측정하여 분광 데이터(Spectral Data)를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종단평탄성, 소성변형, 균열률 및 공용성 평가지수를 산출함으로써 아스팔트와 같은 도로포장의 공용성을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또한, 초분광 카메라 또는 다중분광 카메라를 드론이나 일반차량에 부착 설치함으로써 기존의 고가의 노면평가 조사장비를 사용하지 않고도 도로포장의 공용성을 경제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또한, 도로포장의 보수공법 결정하도록 수작업으로 균열발생 정도를 확인 및 평가하지 않고도 분광 데이터로부터 균열률을 자동으로 측정값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분광 카메라를 드론에 장착할 경우, 다수 차로에 대해서도 용이하게 분광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6Q 50/10 (2012.01.01) E01C 23/01 (2006.01.01) B64C 39/02 (2006.01.01) G01J 3/28 (2006.01.01) G06Q 10/00 (2006.01.01)
CPC G06Q 50/10(2013.01) E01C 23/01(2013.01) B64C 39/024(2013.01) G01J 3/2823(2013.01) G06Q 1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46936 (2021.10.29)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427308-0000 (2022.07.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8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0.2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규동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장진환 경기도 파주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0.29 수리 (Accepted) 1-1-2021-1248936-0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11.02 수리 (Accepted) 1-1-2021-1259215-5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07026-6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46855-7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90876-9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17 수리 (Accepted) 1-1-2022-0290841-02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2.05.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39472-8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12 수리 (Accepted) 1-1-2022-0502483-11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1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02494-1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7.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507452-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포장면(200)에 대한 분광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이동체(320)에 부착 설치되어 도로포장면(200)을 측정하는 분광 카메라(Spectral Camera: 310);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도로포장면(200)을 측정할 수 있도록 주행궤도 또는 비행궤도를 따라 도로포장면(200)에 접근하거나 주행하는 이동체(320); 및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측정한 분광 데이터로부터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에 따라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PSI를 산출하는 관리자 단말(330)을 포함하되, 상기 관리자 단말(330)은, 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측정한 분광 데이터의 도로포장 위치를 분석하는 분광 데이터 위치 분석부(331); 상기 도로포장 위치별 분광 데이터를 수집하는 도로포장 위치별 분광 데이터 수집부(332); 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및 균열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분광도 산출부(333); 포장 파손요소로서, 상기 산출된 분광도에 각각 대응하는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을 각각 결정하는 포장 파손요소 결정부(334); 상기 결정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에 따라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PSI를 산출하는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 산출부(335); 및 도로포장의 유지보수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균열률(SD) 및 공용성 평가지수를 활용하여 도로포장의 보수공법을 결정하는 도로포장 보수공법 결정부(336)를 포함하며;상기 포장 파손요소 결정부(334)는, 상기 소성변형 분광도 산출부(333a)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대응하는 소성변형 깊이를 결정하는 소성변형 깊이 결정부(334a); 상기 종단평탄성 분광도 산출부(333b)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대응하는 종단평탄성을 결정하는 종단평탄성 결정부(334b); 및 상기 균열 분광도 산출부(333c)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대응하는 균열률을 결정하는 균열률 결정부(334c)를 포함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320)는 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부착 설치되어 도로포장면의 주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일반차량이거나 또는 도로포장면 상부의 비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드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광 카메라(310)는, 상기 이동체(320)에 부착하는 300㎚~2500㎚ 파장대의 초분광 카메라 또는 상기 300㎚~2500㎚ 파장대 중에서 일정한 파장 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중분광 카메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광도 산출부(333)는,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소성변형 분광도 산출부(333a);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종단평탄성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종단평탄성 분광도 산출부(333b); 및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균열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균열 분광도 산출부(333c)를 포함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소성변형 깊이 결정부(334a)는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중앙부와 비교한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분광도값의 차이를 구한 후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각각의 소성변형 깊이(RD)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종단평탄성 결정부(334b)는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평균값의 차이를 누적하며, 상기 누적 값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 각각의 종단평탄성(IRI)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균열률 결정부(334c)는 차로 전폭에서 산출한 분광도 또는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균열률(SD)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9 9
삭제
10 10
a) 이동체(320)에 분광 카메라(310)를 부착 설치하는 단계;b) 도로포장면(200)을 따라 상기 이동체(320)를 주행 또는 이동시키면서 상기 분광 카메라(310)를 사용하여 도로포장면(200)을 분광 측정하는 단계;c) 상기 분광 측정된 분광 데이터의 위치를 분석하여 도로포장 위치별 분광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d) 상기 수집된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및 균열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단계;e) 상기 산출된 분광도에 각각 대응하는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을 각각 결정하는 단계; 및f) 상기 결정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에 따라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에서,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중앙부와 비교한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분광도값의 차이를 구한 후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각각의 소성변형 깊이(RD)를 결정하며,상기 e) 단계에서,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평균값의 차이를 누적하며, 상기 누적 값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 각각의 종단평탄성(IRI)을 결정하며,상기 e) 단계에서, 차로 전폭에서 산출한 분광도 또는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균열률(SD)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320)는 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부착 설치되어 도로포장면의 주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일반차량이거나 또는 도로포장면 상부의 비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드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분광 카메라(310)는, 상기 이동체(320)에 부착하는 300㎚~2500㎚ 파장대의 초분광 카메라 또는 상기 300㎚~2500㎚ 파장대 중에서 일정한 파장 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중분광 카메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방법
14 14
삭제
15 15
삭제
16 16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기술연구사업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및 도로포장 관리 효율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