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도로포장면(200)에 대한 분광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이동체(320)에 부착 설치되어 도로포장면(200)을 측정하는 분광 카메라(Spectral Camera: 310);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도로포장면(200)을 측정할 수 있도록 주행궤도 또는 비행궤도를 따라 도로포장면(200)에 접근하거나 주행하는 이동체(320); 및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측정한 분광 데이터로부터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에 따라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PSI를 산출하는 관리자 단말(330)을 포함하되, 상기 관리자 단말(330)은, 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측정한 분광 데이터의 도로포장 위치를 분석하는 분광 데이터 위치 분석부(331); 상기 도로포장 위치별 분광 데이터를 수집하는 도로포장 위치별 분광 데이터 수집부(332); 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및 균열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분광도 산출부(333); 포장 파손요소로서, 상기 산출된 분광도에 각각 대응하는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을 각각 결정하는 포장 파손요소 결정부(334); 상기 결정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에 따라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PSI를 산출하는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 산출부(335); 및 도로포장의 유지보수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균열률(SD) 및 공용성 평가지수를 활용하여 도로포장의 보수공법을 결정하는 도로포장 보수공법 결정부(336)를 포함하며;상기 포장 파손요소 결정부(334)는, 상기 소성변형 분광도 산출부(333a)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대응하는 소성변형 깊이를 결정하는 소성변형 깊이 결정부(334a); 상기 종단평탄성 분광도 산출부(333b)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대응하는 종단평탄성을 결정하는 종단평탄성 결정부(334b); 및 상기 균열 분광도 산출부(333c)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대응하는 균열률을 결정하는 균열률 결정부(334c)를 포함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320)는 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부착 설치되어 도로포장면의 주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일반차량이거나 또는 도로포장면 상부의 비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드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광 카메라(310)는, 상기 이동체(320)에 부착하는 300㎚~2500㎚ 파장대의 초분광 카메라 또는 상기 300㎚~2500㎚ 파장대 중에서 일정한 파장 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중분광 카메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광도 산출부(333)는,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소성변형 분광도 산출부(333a);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종단평탄성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종단평탄성 분광도 산출부(333b); 및상기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균열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균열 분광도 산출부(333c)를 포함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소성변형 깊이 결정부(334a)는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중앙부와 비교한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분광도값의 차이를 구한 후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각각의 소성변형 깊이(RD)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종단평탄성 결정부(334b)는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평균값의 차이를 누적하며, 상기 누적 값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 각각의 종단평탄성(IRI)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균열률 결정부(334c)는 차로 전폭에서 산출한 분광도 또는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균열률(SD)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시스템
|
9 |
9
삭제
|
10 |
10
a) 이동체(320)에 분광 카메라(310)를 부착 설치하는 단계;b) 도로포장면(200)을 따라 상기 이동체(320)를 주행 또는 이동시키면서 상기 분광 카메라(310)를 사용하여 도로포장면(200)을 분광 측정하는 단계;c) 상기 분광 측정된 분광 데이터의 위치를 분석하여 도로포장 위치별 분광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d) 상기 수집된 분광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장에서의 반사율 측정값을 이용하여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및 균열에 해당하는 분광도를 산출하는 단계;e) 상기 산출된 분광도에 각각 대응하는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을 각각 결정하는 단계; 및f) 상기 결정된 소성변형 깊이(RD), 종단평탄성(IRI) 및 균열률(SD)에 따라 도로포장별 공용성 평가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에서,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중앙부와 비교한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분광도값의 차이를 구한 후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상기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의 각각의 소성변형 깊이(RD)를 결정하며,상기 e) 단계에서,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의 평균을 구하고, 상기 평균값의 차이를 누적하며, 상기 누적 값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좌측차륜 주행부 및 우측차륜 주행부 각각의 종단평탄성(IRI)을 결정하며,상기 e) 단계에서, 차로 전폭에서 산출한 분광도 또는 좌측차륜 주행부, 우측차륜 주행부 및 중앙부로 분할된 각각의 분광 데이터에서 산출된 분광도에 기설정된 변환계수를 곱하여 균열률(SD)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방법
|
11 |
11
삭제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320)는 상기 분광 카메라(310)가 부착 설치되어 도로포장면의 주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일반차량이거나 또는 도로포장면 상부의 비행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드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방법
|
13 |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분광 카메라(310)는, 상기 이동체(320)에 부착하는 300㎚~2500㎚ 파장대의 초분광 카메라 또는 상기 300㎚~2500㎚ 파장대 중에서 일정한 파장 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중분광 카메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광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포장 공용성 평가 방법
|
14 |
14
삭제
|
15 |
15
삭제
|
16 |
16
삭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