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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용 이동 장치 및 그 장치의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4839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탑승자의 인력을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하며 주행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개인용 이동 장치는, 활성화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 주행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형성되는 주행 정보 획득 모듈; 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탑승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탑승 정보 생성 모듈; 상기 활성화 정보,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탑승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제어 신호 생성 모듈; 및 상기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을 제어하도록 구비되는 주행 제어 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2K 17/00 (2006.01.01) B62J 45/41 (2020.01.01) B60L 15/20 (2006.01.01)
CPC B62K 17/00(2013.01) B62J 45/41(2013.01) B60L 15/20(2013.01) B60L 220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13545 (2021.01.29)
출원인 울산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392691-0000 (2022.04.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4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29)
심사청구항수 3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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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과학기술원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울주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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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희승 울산광역시 울주군
2 곽윤정 울산광역시 울주군
3 김병헌 울산광역시 울주군
4 박하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5 박수영 울산광역시 울주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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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3 나성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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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과학기술원 울산광역시 울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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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1.29 수리 (Accepted) 1-1-2021-0123188-88
2 [공지예외적용대상(신규성, 출원시의 특례)증명서류]서류제출서
[Document Verifying Exclusion from Being Publically Known (Novelty, Special Provisions for Application)] Submission of Document
2021.02.01 수리 (Accepted) 1-1-2021-0128750-00
3 공지예외적용주장 증명서류 제출기한 안내문
2021.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18915-2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9.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178986-9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117177-7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05231-9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2.23 수리 (Accepted) 1-1-2022-0205230-44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94085-2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2.04.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5009301-8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탑승자의 인력을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하며 주행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에 있어서,활성화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주행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형성되는 주행 정보 획득 모듈;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탑승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탑승 정보 생성 모듈;상기 활성화 정보,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탑승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제어 신호 생성 모듈; 및상기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을 제어하도록 구비되는 주행 제어 모듈;을 포함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신호는 등속 주행 제어 신호 및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포함하며,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는 현재 주행 속도를 유지하도록 상기 주행 제어 모듈을 제어하는 신호이고,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는 주행 속도를 감소시켜 정지하도록 상기 주행 제어 모듈을 제어하는 신호인 개인용 이동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정보는 상기 주행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생성된 정보이고, 상기 주행 정보는 현재 주행 여부, 상기 현재 주행 속도 및 주행 방향을 포함하여 획득된 정보이며 상기 탑승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여 생성되는 정보인 개인용 이동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은, 탑승부의 하부면에 형성되며 물체를 감지하면 상기 물체가 감지되는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은, 상기 물체의 감지를 푸시, 터치 또는 인식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수행하며, 상기 푸시는 상기 물체가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을 누르는 동작이고, 상기 터치는 상기 물체가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과 접촉하는 동작이며, 상기 인식은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과 기 설정된 거리 이하로 상기 물체가 접근하는 동작인 개인용 이동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정보 획득 모듈은,상기 주행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가속도 센서, 속도 센서 및 중력 센서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탑승 정보 생성 모듈은 탑승부의 상부면에 작용하는 압력의 크기, 가해지는 넓이 및 측정 위치 별 압력 차이를 이용한 압력 방향 중 적어도 하나를 측정하여 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탑승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8 8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신호 생성 모듈은, 상기 활성화 정보 획득 여부, 현재 주행 여부 및 상기 탑승 여부를 각각 획득하여 활성화 정보 획득 중, 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1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획득 중, 비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2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비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3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획득 중, 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4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획득 중, 비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5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비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6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7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8상황으로하는 8개의 상황 중 현재 상황에 해당하는 상황을 선정하고, 선정된 상기 상황에 대응하는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 또는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신호 생성 모듈은, 상기 현재 상황이 상기 제1상황 내지 상기 제6상황 중 어느 하나인 경우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제7상황 또는 상기 제8상황인 경우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는 상기 현재 주행 속도를 포함하며,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는 상기 미탑승 중 상황인 경우 상기 주행을 즉시 정지하도록 하며, 상기 탑승 중 상황인 경우에는 감속을 통해 상기 주행을 정지하도록 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는 탑승 중 상황인 경우 상기 탑승 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탑승자로부터 전달되는 압력의 크기 및 상기 압력의 방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상기 압력의 방향이 기 설정된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상기 감속의 크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적응형 감속값을 포함하도록 생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2 12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제어 모듈은,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를 전달 받으면 상기 주행 정보에 포함된 상기 현재 주행 속도를 유지하도록 주행부를 제어하며,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전달 받으면 상기 현재 주행 속도를 0으로 만들기 위해 상기 주행부를 제어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3 13
탑승자의 인력을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하며 주행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에 있어서,상기 주행을 위해 주행 부재를 포함하여 형성되는 주행체;상기 탑승자의 탑승을 위해 형성되고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주행체에 전달하도록 형성되는 탑승체; 및상기 주행체와 상기 탑승체를 물리적 및 전기적으로 연결하도록 형성되는 몸체;를 포함하며,상기 주행체는 하부면의 중심에 주행 부재를 포함하며, 상기 주행 부재는 상기 주행체의 내부에 포함되는 엑츄에이터를 통해 동력을 공급 받아 전진 또는 후진을 수행하도록 일부가 상기 주행체의 외부로 노출되어 지면과 접촉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체는 복수개의 평형 부재를 더 포함하며, 상기 복수개의 평형 부재는 상기 주행체의 하부면에 서로 동일한 각도로 이격되어 구비되며 상기 복수개의 평형 부재는 캐스터로 형성되고,상기 주행체는 전면에서 후면으로 갈수록 면적이 넓어지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5 15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체는 하부면 중 전면에 형성되는 작동 부재를 포함하며, 상기 작동 부재는 물체를 감지하면 상기 물체가 감지되는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6 16
제 15항에 있어서,상기 작동 부재는, 상기 물체의 감지를 푸시, 터치 또는 인식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수행하며, 상기 푸시는 상기 물체가 상기 작동 부재를 누르는 동작이고, 상기 터치는 상기 물체가 상기 작동 부재와 접촉하는 동작이며, 상기 인식은 상기 작동 부재와 기 설정된 거리 이하로 상기 물체가 접근하는 동작인 개인용 이동 장치
17 17
제 15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체는, 상기 작동 부재에서 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는 경우 상기 주행체의 현재 이동 속도를 유지하도록 상기 주행체의 하부면에 구비되는 상기 주행 부재에 동력을 공급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8 18
제 17항에 있어서,상기 탑승체는 중심에서 전면 및 후면 방향으로 각각 일정 각도의 경사를 가지도록 형성되며, 상기 전면에서 상기 후면으로 갈수록 면적이 넓어지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19 19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몸체는 전면 기둥, 후면판, 상부판 및 하부판이 서로 결합하여 상기 전면 기둥과 상기 후면판 사이에 공동이 형성되며, 상기 상부판에 상기 탑승체가 결합하고, 상기 하부판에 상기 주행체가 결합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20 20
제1항 내지 제19항 중 어느 한 항의 탑승자의 인력을 이용하여 속도를 조절하며 주행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를 제어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에 있어서,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을 이용하여 활성화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주행 정보 획득 모듈을 통해 주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탑승 정보 생성 모듈을 이용하여 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탑승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제어 신호 생성 모듈을 통해 상기 활성화 정보,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탑승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주행 제어 모듈을 통해 상기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1 21
제 20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신호는 등속 주행 제어 신호 및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포함하며,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는 현재 주행 속도를 유지하도록 상기 주행 제어 모듈을 제어하는 신호이고,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는 주행 속도를 감소시켜 정지하도록 상기 주행 제어 모듈을 제어하는 신호인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2 22
제 21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정보는 상기 주행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생성된 정보이고, 상기 주행 정보는 현재 주행 여부, 상기 현재 주행 속도 및 주행 방향을 포함하여 획득된 정보이며 상기 탑승 정보는 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여 생성되는 정보인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3 23
제 20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탑승부의 하부면에 형성되는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에서 물체를 감지하면 상기 물체가 감지되는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4 24
제 23항에 있어서,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물체의 감지를 푸시, 터치 또는 인식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상기 활성화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푸시는 상기 물체가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을 누르는 동작이고, 상기 터치는 상기 물체가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과 접촉하는 동작이며, 상기 인식은 상기 활성화 정보 생성 모듈과 기 설정된 거리 이하로 상기 물체가 접근하는 동작인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5 25
제 20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가속도 센서, 속도 센서 및 중력 센서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6 26
제 20항에 있어서,상기 탑승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탑승부의 상부면에 작용하는 압력의 크기, 가해지는 넓이 및 측정 위치 별 압력 차이를 이용한 압력 방향 중 적어도 하나를 측정하여 상기 탑승자의 탑승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탑승 정보를 생성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7 27
제 2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활성화 정보 획득 여부, 현재 주행 여부 및 상기 탑승 여부를 각각 획득하여 활성화 정보 획득 중, 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1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획득 중, 비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2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비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3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획득 중, 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4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획득 중, 비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5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비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6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주행 중 및 탑승 중 상황을 제7상황으로, 활성화 정보 미획득 중, 주행 중 및 미탑승 중 상황을 제8상황으로하는 8개의 상황 중 현재 상황에 해당하는 상황을 선정하고, 선정된 상기 상황에 대응하는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 또는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8 28
제 2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현재 상황이 상기 제1상황 내지 상기 제6상황 중 어느 하나인 경우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제7상황 또는 상기 제8상황인 경우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29 29
제 28항에 있어서,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는 상기 현재 주행 속도를 포함하며,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는 상기 미탑승 중 상황인 경우 상기 주행을 즉시 정지하도록 하며, 상기 탑승 중 상황인 경우에는 감속을 통해 상기 주행을 정지하도록 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30 30
제 29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는 탑승 중 상황인 경우 상기 탑승 정보를 분석하여 상기 압력의 크기 및 상기 압력의 방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상기 압력의 방향이 기 설정된 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상기 감속의 크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적응형 감속값을 포함하도록 생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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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을 제어하는 단계는, 상기 등속 주행 제어 신호를 전달 받으면 상기 주행 정보에 포함된 상기 현재 주행 속도를 유지하도록 주행부를 제어하며, 상기 주행 정지 제어 신호를 전달 받으면 상기 현재 주행 속도를 0으로 만들기 위해 상기 주행부를 제어하도록 형성되는 개인용 이동 장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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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울산과학기술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인공지능 시스템과 사람과의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위한 동적 감정 모델 연구 및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