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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운용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568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운용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차량 운전자의 운전 상태에 관한 운전자 정보 및 차량의 주행 상태에 관한 차량 정보를 식별하는 식별부와,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및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으로부터, 상기 운전자 정보 및 상기 차량 정보에 연관되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획득하는 획득부, 및 상기 획득되는 데이터를,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시각화 되는 주행 화면 상에, 상기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고려해 증강현실(AR) 기반으로 오버랩하여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50/14 (2020.01.01) B60W 40/09 (2012.01.01) B60W 40/10 (2006.01.01) B60W 40/04 (2006.01.01) B60W 30/18 (2006.01.01) B60K 35/00 (2006.01.01) B60W 50/00 (2006.01.01) B60W 40/08 (2006.01.01)
CPC B60W 50/14(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10(2013.01) B60W 40/04(2013.01) B60W 30/18163(2013.01) B60K 35/00(2013.01) B60W 2050/146(2013.01) B60W 2555/60(2013.01) B60W 2050/009(2013.01) B60W 2556/50(2013.01) B60W 2556/65(2013.01) B60W 2520/06(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040/0827(2013.01) B60K 2370/1529(2013.01) B60K 2370/177(2013.01) B60Y 2300/18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23121 (2020.09.23)
출원인 울산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2416446-0000 (2022.06.29)
공개번호/일자 10-2022-0040569 (2022.03.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207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9.2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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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과학기술원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울주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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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성안 울산광역시 울주군
2 한윤하 울산광역시 울주군
3 최승형 울산광역시 울주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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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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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과학기술원 울산광역시 울주군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9.23 수리 (Accepted) 1-1-2020-1013278-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48967-60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0.12 불수리 (Non-acceptance) 1-1-2021-1164457-94
5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21.1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175740-27
6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21.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195214-9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054918-9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3.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231160-01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3.02 수리 (Accepted) 1-1-2022-0231159-54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51421-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 Head Up Display)를 통해, 차량 운전자의 운전 상태에 관한 운전자 정보 및 차량의 주행 상태에 관한 차량 정보를 식별하는 식별부;상기 운전자 정보와 상기 차량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 운전자에게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는 데이터를 결정하는 결정부;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과의 네트워크 지연, 및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과의 네트워크 지연을 체크하는 통신부;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중, 네트워크 지연이 상대적으로 더 적은 제1 시스템으로, 상기 예측되는 데이터를 먼저 요청하여 획득하는 획득부; 및상기 획득되는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생성한 제1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시각화 되는 주행 화면 상에, 상기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고려해 증강현실(AR, Augmented Virtuality) 기반으로 오버랩하여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하고,상기 획득부는,상기 표시부에 의해 상기 제1 교통안전정보가 상기 주행 화면 상에 표시되는 동안에, 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중, 네트워크 지연이 상대적으로 더 큰 제2 시스템으로, 상기 예측되는 데이터를 이어서 요청하여 획득하고,상기 표시부는,상기 획득되는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생성한 제2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제1 교통안전정보에 이어서 상기 주행 화면 상에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표시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에 의해 제공되는 ADAS 정보를 상기 운전자 정보에 대응시켜 유지하고,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에 의해 제공되는 C-ITS 정보를 상기 차량 정보에 대응시켜 유지하는 메모리 공간을 더 포함하고,상기 획득부는,상기 메모리 공간으로부터, 상기 운전자 정보와 연관되는 ADAS 정보를 획득하되,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 동작함에 따라, 식별된 차량 정보에 대응하는 C-ITS 정보를 선택적으로 획득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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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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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부는,상기 예측되는 데이터에 대한 사이즈 및 포맷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하고,상기 우선순위에 따른 상기 예측되는 데이터를 상기 네트워크 지연이 크더라도 먼저 요청하여 획득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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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상기 식별부에 의해, 차량에 구비된 GPS 수신 모듈 또는 차량 간 통신(V2V, Vehicle-to-Vehicle) 모듈을 통해 식별되는 상기 차량의 위치와 방향 및 속도 중 적어도 하나의 주행 상태에 관한 상기 차량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주행 도로를 판단하는 결정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획득부는,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으로부터, 상기 주행 도로에 해당되는, 교통 표지판, 감시카메라의 위치와 영상, 사고발생정보, 파손 구간 및 위험 구간 중 적어도 하나의 상기 데이터를 획득하고,상기 표시부는,상기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상기 주행 도로 상의 규정, 설치물, 위험 여부를 안내하는 교통안전정보를 생성하고, 생성한 상기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시각화 되는 상기 주행 화면 상에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표시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운전자의 목적지와 경유지 및 약속시간 중 적어도 하나의 일정에 관한 상기 운전자 정보가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에 등록되어 있으면,상기 결정부는,상기 식별부에 의해 식별되는 상기 운전자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의 예상 경로를 판단하고,상기 획득부는,상기 예상 경로에 해당되는, 교통 표지판, 감시카메라의 위치와 영상, 사고발생정보, 파손 구간 및 위험 구간 중 적어도 하나의 상기 데이터를 더 획득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운전자의 앉은키와 체형에 관한 상기 운전자 정보가,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에 구비된 센서를 통해 식별되는 경우,상기 표시부는,상기 운전자 정보로부터 판단되는 상기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고려하여, 상기 주행 화면 상에, 상기 교통안전정보를 오버랩 하여 표시하고,상기 차량의 주행과 상기 차량 운전자의 움직임에 따라, 상기 차량 운전자의 시야가 전환됨에 연동하여, 상기 교통안전정보를 표시하는 위치를 변경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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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부는,상기 식별부에 의해,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에 구비된 센서를 통해 식별되는 상기 차량 운전자의 운전 자세와 눈 깜빡임에 관한 상기 운전자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차선 변경에 관한 상기 차량 정보로부터, 상기 차량 운전자의 졸음 운전 여부를 판단하고,졸음 운전으로 판단되는 경우,상기 획득부는,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으로부터, 졸음 운전 방지를 위한, 상기 주행 도로에서의 휴게소 위치 또는 졸음쉼터의 위치에 관한 상기 데이터를 획득하고,상기 표시부는,상기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졸음운전 경고와, 휴식 권고, 및 휴게소/졸음쉼터 안내에 관한 교통안전정보를 생성하고, 생성한 상기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시각화 되는 상기 주행 화면 상에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표시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표시부는,교통 신호 정보, 사고 위험 정보, 주정차 금지 구역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의 C-ITS 정보를 제공하는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과 연계하여 획득되는 상기 차량 정보에 연관되는 데이터를,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의 주행 화면 상에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표시하는 동안,경로 안내, 교통 상황 안내, 충돌 방지, 졸음 운전 방지, 이상 차량 경고, 주변 이륜차 안내 및 긴급차량 안내 중 적어도 하나의 ADAS 정보를 제공하는 복수의 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연계하여 더 획득되는 상기 운전자 정보에 연관되는 데이터를, 상기 주행 화면 상에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표시하는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1 11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차량 운전자의 운전 상태에 관한 운전자 정보 및 차량의 주행 상태에 관한 차량 정보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운전자 정보와 상기 차량 정보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 운전자에게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는 데이터를 결정하는 단계;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의 네트워크 지연, 및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과의 네트워크 지연을 체크하는 단계;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중, 네트워크 지연이 상대적으로 더 적은 제1 시스템으로, 상기 예측되는 데이터를 먼저 요청하여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되는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생성한 제1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차량용 전방표시장치(HUD)를 통해 시각화 되는 주행 화면 상에, 상기 차량 운전자의 시야를 고려해 증강현실(AR) 기반으로 오버랩하여 표시하는 단계;상기 제1 교통안전정보가 상기 주행 화면 상에 표시되는 동안에, 상기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상기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중, 네트워크 지연이 상대적으로 더 큰 제2 시스템으로, 상기 예측되는 데이터를 이어서 요청하여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획득되는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생성한 제2 교통안전정보를, 상기 제1 교통안전정보에 이어서 상기 주행 화면 상에 증강현실(AR) 기반으로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운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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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3 1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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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되는 데이터에 대한 사이즈 및 포맷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 및상기 우선순위에 따른 상기 예측되는 데이터를 상기 네트워크 지연이 크더라도 먼저 요청하여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증강현실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운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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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 또는 제14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울산과학기술원 방송통신산업기술개발(R&D) 초저지연 AR/VR 서비스를 실현하는 전송계층-인지 스트리밍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