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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어링 시험 방법 및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6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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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리튬배터리 기반 에너지저장장치의 시험법에서 제시하는 요소단위의 안전시험과 전기안전요소에 대해 시스템 검증에 요구되는 배터리 가속 열화를 시험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 및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페어링 시험 방법은 배터리의 설정 조건을 초기화하는 단계(S10), 제1 모드의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고, 상기 설정 조건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단계(S20) 및 상기 모니터링 결과 배터리가 미리 설정된 SOC 설정치에 도달하면 가동을 멈추고 대기모드로 전환하는 단계(S30)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대기모드에서 배터리의 내부저항을 모듈 단위로 측정하는 단계(S40), 대기모드 종료 후 제2 모드의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고, 상기 설정 조건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단계(S50), 상기 (S50) 단계의 모니터링 결과 배터리가 미리 설정된 SOC 설정치에 도달하면 가동을 멈추고 대기모드로 전환하는 단계(S60) 및 상기 (S60) 단계의 대기모드에서 배터리의 내부저항을 모듈 단위로 측정하는 단계(S70)를 포함한다.
Int. CL G01R 31/367 (2019.01.01) G01R 31/382 (2019.01.01) G01R 31/389 (2019.01.01) G01R 27/02 (2006.01.01)
CPC G01R 31/367(2013.01) G01R 31/382(2013.01) G01R 31/389(2013.01) G01R 27/02(2013.01) H01M 10/4285(2013.01) H01M 222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10143 (2021.01.25)
출원인 한국 전기안전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07475 (2022.08.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2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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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 전기안전공사 대한민국 전라북도 완주군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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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길목 전라북도 완주군
2 이건호 전라북도 완주군
3 김재현 전라북도 완주군
4 임현성 전라북도 완주군
5 조성구 전라북도 완주군
6 우필성 전라북도 완주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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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문정동, 에이치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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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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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1.25 수리 (Accepted) 1-1-2021-009507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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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 기반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시스템 단위(BANK)의 안전시험 또는 가속 열화 시험(Test)을 수행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에 있어서,배터리의 설정 조건을 초기화하는 단계(S10);제1 모드의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고, 상기 설정 조건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단계(S20);상기 모니터링 결과 배터리가 미리 설정된 SOC 설정치에 도달하면 가동을 멈추고 대기모드로 전환하는 단계(S30);상기 대기모드에서 배터리의 내부저항을 모듈 단위로 측정하는 단계(S40);대기모드 종료 후 제2 모드의 충전과 방전을 수행하고, 상기 설정 조건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단계(S50);상기 (S50) 단계의 모니터링 결과 배터리가 미리 설정된 SOC 설정치에 도달하면 가동을 멈추고 대기모드로 전환하는 단계(S60); 및상기 (S60) 단계의 대기모드에서 배터리의 내부저항을 모듈 단위로 측정하는 단계(S7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설정 조건은 배터리 충전율(SOC) 구간 설정, 배터리 충전속도(C-rate) 설정, 목표 사이클 설정, 배터리실의 온도 및 습도 설정, 계통 노이즈 설정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내부저항을 모듈 단위로 측정하는 단계(S70) 이후에상기 (S10)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 사이클까지 상기 (S20) 단계 내지 (S70) 단계를 반복 수행하는 단계(S8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모드는 비안전 모델(Un-safe model)의 직류 전원을 이용하여 안전 모델(Safety model)의 제1뱅크(BANK1)가 충전(Charge)되고, 계통의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안전 모델(Safety model)의 제3뱅크(BANK3)가 충전(charge)되며, 비안전 모델(Un-safe model)의 방전(Discharge)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모드는 안전 모델(Safety model)이 방전(Discharge)되며, 안전 모델(Safety model)의 직류 전원을 이용하여 비안전 모델(Un-safe model)의 제2뱅크(BANK2)가 충전(Charge)되고, 계통의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비안전 모델(Un-safe model)의 제4뱅크(BANK4)가 충전(charge)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방법
6 6
페어링 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안전시험 또는 가속 열화 시험(Test)을 수행하는 페어링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페어링 시험 장치는시스템 단위(BANK)의 보조전원 배터리로 이루어지는 제1뱅크(BANK1) 및 제3뱅크(BANK3)와, 상기 제1뱅크(BANK1)에 연결되는 제1 PCS를 포함하는 안전 모델(Safety model);시스템 단위(BANK)의 시험체 배터리로 이루어지는 제2뱅크(BANK2) 및 제4뱅크(BANK4)와, 상기 제2뱅크(BANK2)에 연결되는 제2 PCS를 포함하는 비안전 모델(Un-safe model); 및계통의 교류 전원을 직류로 변환하여 상기 안전 모델(Safety model) 또는 비안전 모델(Un-safe model)에 공급하는 제3 PCS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PCS는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비안전 모델(Un-safe model)로부터 공급되는 교류 전원을 직류로 변환하여 상기 제1뱅크(BANK1)를 충전하거나, 안전 모델(Safety model)의 직류 전원을 교류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2 PCS는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안전 모델(Safety model)로부터 공급되는 교류 전원을 직류로 변환하여 상기 제2뱅크(BANK2)를 충전하거나, 비안전 모델(Un-safe model)의 직류 전원을 교류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
9 9
제6항에 있어서,에너지저장장치(ESS)의 시험(Test)을 수행하기 위해 상기 페어링 시험 장치를 제어하고, 시험(Test) 결과를 분석하는 테스트 서버를 더 포함하고,상기 테스트 서버는상기 제1뱅크(BANK1), 제3뱅크(BANK3), 제2뱅크(BANK2) 및 제4뱅크(BANK4)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고, 각 배터리의 내부저항을 모듈 단위로 측정하는 측정부;상기 페어링 시험 장치와, 측정부, 모니터링부 및 판단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배터리의 충전속도(C-rate)와, 배터리 충전율(SOC), 리플, CMV(공통모드전압), 온도와 습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모니터링부; 및상기 모니터링부의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배터리 특성 평가와, 계통 영향 평가, 절연성능 평가를 수행하는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어링 시험 중 에너지 손실 해결을 위한 보조 에너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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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기안전공사전기안전연구원 미래형스마트그리드실증(R&D) 안전강화를 위한 EES 운전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 및 운전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