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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 추정 및 침몰안전성 판별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628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를 측정하고, 침몰안전성 요소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선박 침몰안전성 지수를 결정하며, 침몰안전성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인 파고지수, 운동성지수 및 복원성지수를 이용해 IMO 복원성 규정을 판별하여 선박이 국제규정에 부합한 복원성을 확보한 상태인지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선장 및 항해사가 항해 중인 선박의 침몰안전성능을 쉽고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지원하며, 침몰안전성을 이용하여 선박의 복원성, 항해중인 바다의 파랑의 높이 및 선박 운동 상태에 따라 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한 최적의 대처 방법을 제공하고, 침몰안전성을 판별하여 항해 중인 선박의 침몰가능성 및 위험도를 제공하도록, 본 발명은 선박의 횡요주기에 의해 계측된 선박횡요주기정보와, 파도의 움직임에 의해 계측된 파고정보 및 운동성정보를 포함하는 침몰안전성 요소를 복수개의 계측센서를 포함하는 침몰안전성 요소 계측부를 통해 수집 및 획득하는 제1단계; 상기 침몰안전성 요소 계측부를 통해 수집 및 획득된 상기 선박횡요주기정보를 복원성 파라미터 연산부가 추출하여 선박의 기설정된 기울기각도에서의 횡경사각 및 복원성이 최대일때의 경사각을 포함하는 복수개의 복원성 파라미터를 산출하고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2단계;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연산부를 통해 산출된 각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를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 연산부가 추출하여 복수개의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3단계;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각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복원성 지수 연산부가 추출 및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복원성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4단계; 상기 파고정보 및 상기 운동성정보를 파고 지수 연산부 및 운동성 지수 연산부가 각각 추출하여 파고 지수 및 운동성 지수를 산출하고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5단계; 및 상기 복원성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복원성 지수와, 상기 파고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상기 파고 지수와, 상기 운동성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상기 운동성 지수를 침몰안전성 연산부가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침몰안전성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며 출력부를 통해 출력하는 제6단계를 포함하는 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 추정 및 침몰안전성 판별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3B 79/30 (2020.01.01) B63B 79/10 (2020.01.01) B63B 49/00 (2006.01.01) B63B 39/14 (2006.01.01)
CPC B63B 79/30(2013.01) B63B 79/10(2013.01) B63B 49/00(2013.01) B63B 39/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12557 (2021.01.28)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09189 (2022.08.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1.28)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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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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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남균 전라남도 목포시
2 최 훈 전라남도 목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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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세국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 ***호 (거제동, 감리교회관 *F)(가율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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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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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1.28 수리 (Accepted) 1-1-2021-0116625-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10.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107999-73
4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2.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91979-4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450128-1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7.18 수리 (Accepted) 1-1-2022-0746790-8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7.18 1-1-2022-074683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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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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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횡요주기에 의해 계측된 선박횡요주기정보와, 파도의 움직임에 의해 계측된 파고정보 및 운동성정보를 포함하는 침몰안전성 요소를 복수개의 계측센서를 포함하는 침몰안전성 요소 계측부를 통해 수집 및 획득하는 제1단계; 상기 침몰안전성 요소 계측부를 통해 수집 및 획득된 상기 선박횡요주기정보를 복원성 파라미터 연산부가 추출하여 선박의 기설정된 기울기각도에서의 횡경사각 및 복원성이 최대일때의 경사각을 포함하는 복수개의 복원성 파라미터를 산출하고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2단계;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연산부를 통해 산출된 각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를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 연산부가 추출하여 복수개의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3단계;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각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복원성 지수 연산부가 추출 및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복원성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4단계; 상기 파고정보 및 상기 운동성정보를 파고 지수 연산부 및 운동성 지수 연산부가 각각 추출하여 파고 지수 및 운동성 지수를 산출하고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는 제5단계; 및 상기 복원성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복원성 지수와, 상기 파고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상기 파고 지수와, 상기 운동성 지수 연산부를 통해 연산된 상기 운동성 지수를 침몰안전성 연산부가 통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침몰안전성 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데이터저장부에 저장하며 출력부를 통해 출력하는 제6단계를 포함하는 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 추정 및 침몰안전성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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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6단계에서, 상기 침몰안전성 지수는을 통해 상기 복원성 지수, 상기 파고 지수, 상기 운동성 지수의 최소값으로 최종 산출되되, 여기서, Indexcapsizing는 상기 침몰안전성 지수를 의미하며, SI는 상기 복원성 지수, WI는 상기 파고 지수, MI는 상기 운동성 지수를 의미하고,상기 제4단계에서, 상기 복원성 지수는 을 통해 복수개의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하나의 수치값으로서 통합하여 산출되되, SI는 복원성 지수를 의미하고, SIai는 i값에 따른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의미하며, n은 복원성 파라미터의 개수를 의미함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 추정 및 침몰안전성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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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에서, 상기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는을 통해 산출되되, SIai는 i값에 따른 복원성 파라미터 지수를 의미하며, ai는 i값에 따른 선박의 복원성 파라미터를 의미하고, ai-IMO는 기설정된 복원성 파라미터의 기준값을 의미하며, ai-SafetyLimit는 선박이 복원성 규정을 최소로 만족하는 상황에서의 복원성 파라미터를 의미하고, ai-FullLoading은 선박의 만재출항상태에서의 복원성 파라미터를 의미함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 추정 및 침몰안전성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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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에서, 상기 파고 지수는을 통해 산출되되, WI는 상기 파고 지수를 의미하며, B는 선박의 선폭(m)을 의미하며, WAVEcurrent는 선박이 운항중인 해상의 현재 파고(m)를 의미하며, RangeGZ는 GZ곡선 상에서 GZ값이 0 이상으로 나타나는 각도의 크기(deg)를 의미하며, GZmax는 GZ의 최대값을 의미하고,상기 제5단계에서, 상기 운동성 지수는을 통해 산출되되, MI는 상기 운동성 지수를 의미하며, Anglecurrent는 해상에서 운항 중인 선박이 외란에 의해 발생하는 횡요각(deg)을 의미하며, Angledeck edge는 선박의 현단몰입각(deg)을 의미함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침몰안전성 요소 추정 및 침몰안전성 판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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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6단계는, 상기 침몰안전성 지수 연산부를 통해 산출된 상기 침몰안전성 지수의 수치값을 기설정된 복수개의 기준값과 비교하는 선박 침몰안전성 평가모듈을 통해 상기 기준값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선박 침몰안전성 평가모듈은 상기 침몰안전성 지수가 0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항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양 교통 위험 제어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