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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자율차량을 위한 통합진단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201679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예는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자가진단 방법에 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러한 자가진단 방법은 차량 부품 간의 연관성에 따라 입력 센서 정보의 수와 출력부품의 수에 따른 동적의 개수로써 정한 히든 레이어에 의해 역-전파로써 된 차량 부품 진단 포맷을 설정 등록한다. 그래서, 이러한 차량 부품 진단 포맷에 따라 차량의 센서 정보를 학습해서 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에 대한 각각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를 추론한다. 따라서, 차량의 부품 사이의 연관성을 계산하여 현재 부품들의 상태를 명확히 진단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이러한 부품의 상태에 따라 정확하고 빠르게 차량의 전체적인 상태나 고장 등을 진단한다.
Int. CL B60W 50/02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50/14 (2020.01.01) G06N 3/08 (2006.01.01)
CPC B60W 50/0205(2013.01) B60W 30/14(2013.01) B60W 50/14(2013.01) G06N 3/08(2013.01) B60W 2050/021(2013.01) B60W 2050/021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21902 (2018.10.12)
출원인 가톨릭관동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60140-0000 (2020.09.21)
공개번호/일자 10-2020-0044225 (2020.04.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9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08)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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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톨릭관동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강릉시 범일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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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병관 경기도 하남시 대청로**
2 정이나 강원도 강릉시
3 손수락 강원도 강릉시 강변북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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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수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 (역삼동, 윤익빌딩)(유니스특허법률사무소)
2 윤의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 유니스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윤익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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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가톨릭관동대학교산학협력단 강원도 강릉시 범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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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12 수리 (Accepted) 1-1-2018-1007127-5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1-1-2019-0023255-7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09 수리 (Accepted) 9-1-2019-0056998-9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64649-5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86962-5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08 수리 (Accepted) 1-1-2020-0587043-9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24505-3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449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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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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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D에 따른 자율주행차량의 부품 또는 차량의 전체 상태를 자가진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자가진단 방법에 있어서,차량 부품 간의 연관성에 따라 입력 센서 정보의 수와 출력부품의 수에 따른 동적의 개수로써 정한 히든 레이어에 의해 역-전파로써 된 차량 부품 진단 포맷을 설정 등록하는 제 1 단계;차량의 센서 정보를 입력받아 등록하는 제 2 단계; 및상기 차량 부품 진단 포맷에 따라 상기 차량의 센서 정보를 학습해서 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에 대한 각각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를 추론하는 제 3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부품 진단 포맷은 [식 5]NET h1j = ∑xiWij(i = 0 ~ n까지), h1j = max(0, NET h1j)NET yk = ∑hmiZik(i = 1 ~ l까지), yk = 1/1+e-NET yk를 따르고, 상기, xi는 차량의 센서 정보의 i번째 입력 노드의 값, Wij는 i번째 입력 노드와 j번째 히든 노드 사이의 연결 강도, hmi는 상기 히든 레이어의 개수에 대응하여 정한 순서의 히든 레이어의 값, Zik는 i번째 입력 노드와 k번째 히든 레이어 사이의 연결 강도, yk는 차량 부품과 소모품의 위험도이고상기 제 3 단계 후에,하기의 [식 6]에 따라 차량 부품 간의 연관성과 차량 부품의 위험도 간의 연관성에 따른 미리 설정된 계단함수에 의한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을 설정 등록하는 제 4-1 단계; 및[식 6]NETn = ∑xiWin(i = 0 ~ g까지), f(NETn ){0(NET 003c# 0) 1(NET≥0)여기에서, xi는 차량의 부품 정보의 i번째 입력 노드의 값, Win은 i번째 입력 노드와 n번째 입력 노드 사이의 연결 강도, g는 차량의 부품의 입력 정보 사용 조합의 개수에 대응하여 정한 값이고, 상기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에 의해서 실시간으로 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를 학습해서 차량의 전체 상태를 진단하는 제 4-2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자율주행차량은 OBD 내에 차량 내 모든 주요 프로토콜의 통신을 지원하고, 신속한 속도를 보장하고 차량 네트워크 간의 실시간 통신을 하는 자가진단의 통합형 경량화 에지 게이트웨이를 포함하고, 자율주행차량의 센서는 OBD의 자가진단을 위한 센싱 정보를 제공하고, 자가진단 결과를 IoT를 통해 차량 정비소를 포함하는 외부 정보처리장치에 전달하고, 상기 센서는 FlexRay 버스를 통한 ABS 센서, 에어백 센서, CAN 버스를 통한 온도 센서, 핸들 센서, 계기 센서, MOST 링을 통한 영상 센서를 포함하고,차량 부품 진단 포맷에 따른 자가진단 모듈은 자율주행차량 자가진단 모듈로써, 이러한 모듈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작하는 두 개의 서브 모듈로 구성되고,첫번째 서브 모듈은 차량 부품 진단 포맷에 따른 차량 부품 진단 서브-모듈인 VPDS로서, 각 부품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각 부품의 상태를 진단하고, 상기 VPDS는 차량의 센서에서 수집할 수 있는 속도, 시동전압, 주행거리, 타이어 공기압, RPM, 냉각수, 엔진오일, 후방 센서 정보를 이용하고, 각 부품 사이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각 부품의 상태를 진단하고상기 VPDS는 차량에서 수신된 정보를 입력 데이터로 사용하고, 차량 내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는 디지털 수치 정보이며, 각 부품의 상태를 나타내고, 상기 VPDS의 입력 데이터는 센서의 집합, 각 센서의 정보, 센서의 수를 조합해서 정의하고, VPDS의 출력 값은 "정상", "경고", "위험"을 포함하는 각 부품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자가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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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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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단계는차량의 실시간 센서 정보 또는 미리 등록된 자동차 서비스 센터의 배치 센서 정보로부터 수집되어서 센서 정보의 입력을 받고, 상기 제 3 단계에 의한 위험도 추론의 동작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동작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자가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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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3 단계 후에,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에 대한 각각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에 따라 차량 부품 간의 연관성에 의해서 차량 부품 진단 포맷을 모델링하여 차량 부품 진단 포맷 모델을 생성하는 제 4'-1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4-2 단계 후에,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에 따른 차량 부품 간의 연관성에 의해서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을 모델링하여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 모델을 생성하는 제 4'-2 단계를 포함하고,차량 장치별로 대응하여 차량 부품 진단 포맷 모델과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 모델을 제공하는 메인 클라우드 서버에 상기 차량 부품 진단 포맷 모델과 상기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 모델을 전달하는 제 4'-3 단계;상기 메인 클라우드 서버로부터 차량 장치에 대응하여 자신의 차량 부품 진단 포맷 모델과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 모델을 제공받는 제 4'-4 단계;상기 제 4'-4 단계에 의해 제공된 차량 부품 진단 포맷 모델에 의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센서 정보를 학습해서 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에 대한 각각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를 추론하는 제 4'-5 단계;상기 제 4'-4 단계에 의한 차량 전체 상태 진단 포맷 모델에 의해 상기 제 4'-5 단계에 의해 추론된 차량의 부품과 소모품에 대한 각각의 위험도와 결함 부품에 의한 다른 부품의 종속 관계에 따른 위험도를 학습하는 제 4'-6 단계; 및상기 제 4'-6 단계에 의한 학습에 따라 위험하다고 진단이 된 위험도인 경우 위험 경보 메시지를 발생해서 미리 설정된 통신 반경 내에 인접한 차량으로 전송하는 제 4'-7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딥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자가진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톨릭관동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자율차량에 최적화된 딥러닝 기반 통합 자가진단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