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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및 이의 성능 향상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714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 상기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중앙 유동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중앙 유동 채널은 연료와 산화제가 접하는 계면을 중심으로 일단의 연료 유동 채널 및 일단의 산화제 유동 채널과 그 사이에 상기 계면을 포함하면서 연료 유동 채널과 산화제 유동 채널에 연통되는 계면 형성 채널을 포함하되, 상기 계면 형성 채널은 상기 중앙 유동 채널 단면 형상에 있어서 중앙부에만 형성되거나, 상부 및 하부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연료전지의 마이크로 채널 내에서 연료와 산화제가 유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핍 영역 및 연료 혼합 영역을 억제하고, 이온전도도를 강화하여 옴 저항 손실을 감소시키고, 질량 수송 손실 및 연료 역류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H01M 8/026 (2016.01.01) H01M 8/04186 (2016.01.01) H01M 8/08 (2016.01.01) H01M 4/86 (2006.01.01)
CPC H01M 8/026(2013.01) H01M 8/04186(2013.01) H01M 8/08(2013.01) H01M 4/8605(2013.01) H01M 2250/30(2013.01) H01M 2300/0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5219 (2021.02.25)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21322 (2022.09.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2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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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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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광용 서울특별시 서초구
2 탄비르아마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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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성지하이츠빌딩*차 ***호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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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25 수리 (Accepted) 1-1-2021-0227306-9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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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연료전지의 길이방향으로 일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도입되는 연료 도입부 및 산화제 도입부를 포함하고, 타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배출되는 연료 배출부 및 산화제 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중앙 유동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중앙 유동 채널은 연료와 산화제가 접하는 계면을 중심으로 일단의 연료 유동 채널 및 일단의 산화제 유동 채널과 그 사이에 상기 계면을 포함하면서 연료 유동 채널과 산화제 유동 채널에 연통되는 계면 형성 채널을 포함하되,상기 계면 형성 채널은 상기 중앙 유동 채널 단면 형상에 있어서 중앙부에만 형성되거나, 상부 및 하부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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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채널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에 있어서,연료전지의 길이방향으로 일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도입되는 연료 도입부 및 산화제 도입부를 포함하고, 타측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각각 배출되는 연료 배출부 및 산화제 배출부를 포함하고, 상기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이루며 흐르는 중앙 유동 채널을 포함하고, 상기 중앙 유동 채널은 상기 중앙 유동 채널의 길이 방향으로 연장되며, 중앙 유동 채널 단면의 중앙부에 구비되는 구조물을 포함하는 것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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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는 연료전지의 폭방향으로 일측에는 상기 도입부와 배출부 사이에 배치되고, 상기 중앙 유동 채널로 연료를 공급하는 제1 다공성 전극을 포함하고, 타측에는 상기 중앙 유동 채널로 산화제를 공급하는 제2 다공성 전극을 포함하는 것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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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중앙 유동 채널의 폭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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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중앙 유동 채널의 높이는 150 ㎛ 내지 300 ㎛ 인 것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면 형성 채널의 폭은 150 ㎛ 내지 450 ㎛ 인 것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면 형성 채널의 높이는 50 ㎛ 내지 200 ㎛ 인 것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계면 형성 채널의 높이에 대한 폭의 비 3 내지 6 인 것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
9 9
제1항에 따른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의 도입부로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형성하도록 각각 도입하고, 배출부를 통하여 연료와 산화제가 층류를 유지하면서 각각 배출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이크로 유체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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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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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하대학교 중견연구 막 없는 미세연료전지에 관한 신개념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