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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73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간단하게 유도탄 파편 낙하 위치 및/또는 안전영역 산출이 가능한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이 개시된다. 상기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은, 비행체의 상태 정보, 바람정보, 파편 정보를 이용하여 파편 낙하 정보를 산출하고 학습에 적합한 데이터로 생성하는 데이터 생성부, 상기 데이터의 입력정보(비행체의 상태 정보, 바람정보, 파편 정보)와 출력정보(파편 낙하 정보)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신경망 모델을 학습하는 학습부, 상기 비행체의 특성을 반영한 모델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기 비행체의 예상 궤적 정보를 산출하는 예상 궤적 산출부, 및 상기 예상 궤적 정보 및 상기 파편 낙하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되는 파편 분포 영역을 통해 파편 낙하 안전 영역을 예측하는 파편 예측 결과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N 3/08 (2006.01.01) G06N 5/02 (2006.01.01)
CPC G06N 3/08(2013.01) G06N 5/02(2013.01) F41H 1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5950 (2021.02.25)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21626 (2022.09.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25)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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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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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재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강태영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3 김세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4 유창경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5 김태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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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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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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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25 수리 (Accepted) 1-1-2021-023249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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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비행체의 상태정보, 바람정보 및 상기 비행체의 파편에 대한 파편 정보를 포함하는 입력 정보와 파편 낙하 정보를 포함하는 출력정보로 이루어지는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생성부(110);상기 학습 데이터를 사용하여 상기 입력정보와 상기 출력정보간의 상관관계를 학습한 신경망 모델을 생성하고, 상기 신경망 모델을 통해 산출되는 상기 파편에 대한 파편 분포 영역을 갖는 출력 데이터를 산출하는 학습부(120);상기 비행체의 모델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상기 비행체의 예상 궤적 정보를 산출하는 예상 궤적 산출부(130); 및 상기 출력 데이터 및 상기 예상 궤적 정보를 기반으로 파편 낙하 안전 영역을 예측하는 예측 데이터를 생성하는 파편 예측 결과 산출부(14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편 정보는 상기 파편의 항력 계수를 포함하고, 상기 파편 낙하 정보는 상기 파편의 낙하 중심점의 예상 낙하 위치(PIP: Predicted Impact Point), 원형공산오차(CEP: Circular Error Probable), 및 낙하지점까지의 도달시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파편 낙하 정보는 무향 변환(Unscented Transform)을 이용하여 산출되며, 상기 무향 변환의 추정 정확도를 위해 몬테 카를로 기법이 적용된 시뮬레이션(Monte-Carlo Simulation)의 결과와 비교하여 무향 변환 파라미터가 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무향 전환에 따른 상기 파편 분포 영역은 지구중심고정 좌표계(ECEF: Earth-Centered Earth-Fixed)에서 상기 비행체의 예상 궤적 정보와 상기 파편의 항력 계수에 상기 바람 정보를 반영한 상기 예상 낙하 위치, 상기 원형공산오차, 및 상기 도달 시간을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낙하 위치, 상기 원형공산오차, 및 상기 도달 시간은 상기 파편의 3자유도 운동 모델의 상태벡터(X)에 영향을 받으며, 상기 상태벡터(X)는 수학식 (여기서, 는 파편 속력, 은 비행 경로각, 은 방위각, 은 지구 중심으로부터의 거리, 은 위도, 은 경도, 는 항력계수이고, 는 전치 행렬을 나타낸다)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상태벡터(X)에 따른 상기 파편의 3자유도 운동 방정식은 수학식 , 수학식 , 수학식 , 수학식 , 수학식 , 수학식 , 수학식 (여기서 c,s,t는 각각 cos,sin,tan를 의미하며, 은 항력에 의한 속력, 비행 경로각, 방위각의 변화율 성분을 나타내며, 는 지구 회전 각속도, 는 중력 가속도이고, 항력은 , 는 공기의 밀도를 나타낸다)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원형공산오차(CEP)는 수학식 (여기서, , , 는 , 좌표값이고, 는 표준편차를 나타낸다)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정보는 상기 비행체의 미리 설정되는 기준 비행 경로각, 방위각(620), 상기 파편의 현재 위치(610), 상기 파편의 분출 속도를 포함하고, 상기 바람 정보는 풍속 및 풍향(63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비행체의 상기 특성은 고유 특성인 물리량, 공력, 및 추력을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예상 궤적 정보는 PNG(Propotional Navigation Guidance) 및 IAC(Impact Angle Control) 기법을 적용하여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델 시뮬레이션은 6자유도 모델 시뮬레이션이고, 상기 학습부(120)는 신경망 모델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신경망 모델은 FCNN(Fully Connected Neural Network)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파편 낙하 안전 영역은 상기 파편 분포 영역의 외곽을 잇는 다각형을 안전영역으로 지정함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시스템
13 13
(a) 데이터 생성부(110)가 비행체의 상태정보, 바람정보 및 상기 비행체의 파편에 대한 파편 정보를 포함하는 입력 정보와 파편 낙하 정보를 포함하는 출력정보로 이루어지는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b) 학습부(120)가 상기 학습 데이터를 사용하여 상기 입력정보와 상기 출력정보간의 상관관계를 학습한 신경망 모델을 생성하고, 상기 신경망 모델을 통해 상기 파편에 대한 파편 분포 영역을 갖는 출력 데이터를 산출하는 단계;(c) 예상 궤적 산출부(130)가 상기 비행체의 모델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상기 비행체의 예상 궤적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및 (d) 파편 예측 결과 산출부(140)가 상기 출력 데이터 및 상기 예상 궤적 정보를 기반으로 파편 낙하 안전 영역을 예측하는 예측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편 낙하 안전 영역 산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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