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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738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은 선박의 선회권(turning circle)을 이용하여 과학적이고 정량적으로 제어지연에 의한 신뢰성 높은 충돌 위치와 산출된 추정 시간을 통해 충돌에 의한 해양사고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상 유용한 효과가 기대된다.
Int. CL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B63B 79/30 (2020.01.01) B63B 79/40 (2020.01.01) B63B 43/18 (2006.01.01) B63B 49/00 (2006.01.01)
CPC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G05D 1/005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03842 (2022.01.11)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439261-0000 (2022.08.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209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1.1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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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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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정빈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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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동식 대한민국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호 제이앤케이디지털타워(테크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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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영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1.11 수리 (Accepted) 1-1-2022-0034336-18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2.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11898-65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1.21 수리 (Accepted) 1-1-2022-0080846-15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27 수리 (Accepted) 1-1-2022-0105418-18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2.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2.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38798-06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210890-11
8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5.03 불수리 (Non-acceptance) 1-1-2022-0475852-32
9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2.05.04 수리 (Accepted) 1-1-2022-0477148-54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5.04 1-1-2022-0477087-67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5.04 수리 (Accepted) 1-1-2022-0477101-19
12 [출원서 등 보완]보정서
2022.05.10 수리 (Accepted) 1-1-2022-0494076-19
13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22.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70875-32
14 [반려요청]서류 반려요청서·반환신청서
2022.05.13 수리 (Accepted) 1-1-2022-0509272-03
15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22.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75056-27
1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2.06.03 수리 (Accepted) 1-1-2022-0588428-14
1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2.06.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2-0588424-21
18 보정의취하간주안내문
2022.06.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84158-97
19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7.08 수리 (Accepted) 1-1-2022-0715573-62
2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8.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28585-3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에 있어서,본선의 운항변수 획득단계;타선 운항변수 선정단계;본선과 타선의 충돌상황 추정단계;본선과 타선의 충돌회피를 위한 모델변수와 모델보정변수를 이용하여 선회시간과 선회시작 위치를 산출하여 상기 본선과 타선의 충돌회피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단계: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본선의 운항변수는 위치(경도, 위도), 시간(GMT), 속력(kt), 선수방위(도), 타각(도), 제어지연(시간) 중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본선의 위치는 지피에스(Global Positioning System) 또는 레이더(Radar)를 이용하여 획득하고, 상기 시간은 지피에스에서 제공하는 시간(GMT)으로 획득하고, 본선의 속력은 스피드로그(Speed Log)를 이용하여 획득하고, 본선의 선수방위는 자이로컴퍼스(Gyrocompass)를 이용하여 획득하고, 상기 타각은 타각지시장치(Rudder Indicator)를 통해서 획득하고, 상기 제어지연(시간)은 원격제어 시작 시간과 본선제어 시작 시간 사이의 차이를 이용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타선의 운항변수는 위치(경도, 위도), 속력, 선수방위, 시간 중 어느 하나이고, 이는 본선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위치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를 이용하여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본선과 타선의 충돌상황 추정단계에서,상기 충돌상황은 최근접 여유거리(Closest Point of Approach, CPA)와 최근접여유시간(Time to CPA, TCPA)을 이용하여 추정하되,최근접 여유거리와 최근접 여유시간은 두 선박이 주어진 코스와 속력을 유지하면서 서로 통항하는 경우 가장 짧은 거리(CPA)와 이때의 시간(TCPA)으로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 충돌회피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단계에서,상기 모델변수는 회피기동이 가능한 선회권을 산출하기 위하여 생성한 선회권 모델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정한 길이의 반경을 갖는 단위원에 상기 모델 보정 변수에 포함된 본선 선회권의 반경 R과 선회비율 ROT을 이용하여 보정한 모델의 반경 R*, 본선이 선회할 때 걸린 시간인 선회시간 TTC이고;,상기 모델 보정 변수는 본선 선회권의 반경 R, 선회비율 ROT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원격제어에서 제어지연에 의한 충돌방지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방법
7 7
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회피를 위한 선회시간 산출단계에서, 좌표중심 O(0,0)을 갖는 x-y 평면 좌표계에서, 본선(OS)의 선회시작 위치 St를 하기의 수식 1로 도출하고, 상기 본선(OS)이 모델 선회권 TC을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TTC는 하기의 수식 2로 도출하고, 상기 본선(OS)과 타선(TS) 사이의 상대거리는 하기의 수식 3으로 도출하며, 하기의 수식 1의 선회시작 위치 에서 본선이 선회를 시작하는 경우 상대거리 RD가 3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자율운항선박 육상제어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