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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8078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상기 방법은, 챗봇관리서버에 의해 수행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에 있어서, 챗봇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분석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이해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분석데이터를 기초로 검색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는 경우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F 16/332 (2019.01.01) G06F 16/9535 (2019.01.01) G06F 16/33 (2019.01.01) G06F 40/284 (2020.01.01) G06F 40/205 (2020.01.01) G06F 40/232 (2020.01.01)
CPC G06F 16/3329(2013.01) G06F 16/9535(2013.01) G06F 16/3344(2013.01) G06F 16/3334(2013.01) G06F 40/284(2013.01) G06F 40/205(2013.01) G06F 40/232(2013.01) G06N 2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22395 (2021.02.19)
출원인 (주)아와소프트,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18680 (2022.08.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19)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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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아와소프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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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나윤후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이석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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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상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대치동),**층(해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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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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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19 수리 (Accepted) 1-1-2021-0202661-5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2.08.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61935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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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챗봇관리서버에 의해 수행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에 있어서,챗봇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분석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이해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분석데이터를 기초로 검색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는 경우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대화데이터를 상황별, 분야별, 개인별로 분석하여 상기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단어추출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장추출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단어추출데이터를 이용하여 단어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문장추출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장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단어분석데이터 및 상기 문장분석데이터를 비교 및 분석하여 상기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단어추출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대화데이터를 상기 상황별로 분석하여 단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대화데이터를 상기 분야별로 분석하여 단어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대화데이터를 상기 개인별로 분석하여 단어를 추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문장추출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대화데이터를 상기 상황별로 분석하여 문장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대화데이터를 상기 분야별로 분석하여 문장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대화데이터를 상기 개인별로 분석하여 문장을 추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6 6
제3항에 있어서,상기 단어추출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이전에,상기 대화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대화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는,상기 대화데이터에 포함된 단어들이 의미있는 단어의 최소 단위로 구분되도록 공백제거필터, 특수문자제거필터를 이용하여 토큰화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상기 토큰화 작업이 완료된 후 상기 대화데이터에 포함된 등장 빈도가 낮은 단어 또는 다수 반복되는 해당 단어들에 대한 노이즈 데이터를 제거하여 잔존하는 단어들의 의미가 부각되도록 정제화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정제화 작업이 완료된 후 상기 대화데이터를 정규화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대화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는,상기 대화데이터가 음성인 경우 텍스트로 변화 처리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이해도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분석데이터를 이용하여 규율성, 협조성, 적극성, 실무 수행능력, 지도-원조, 책임감을 평가하여 상기 사용자 이해도를 산출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검색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학습데이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하여 상기 분석데이터에 대응하는 상기 검색데이터를 생성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반복학습하여 상기 학습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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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에 대응하여 상기 학습데이터를 실시간 업데이트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13 13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추가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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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화데이터에 포함된 오탈자를 자동으로 검수하여 변환시키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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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관리서버가 챗봇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사용자정보 및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챗봇관리서버가 상기 사용자정보를 기초로 상기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분석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챗봇관리서버가 상기 사용자정보를 기초로 상기 분석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 이해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챗봇관리서버가 상기 분석데이터를 기초로 학습데이터를 검색하여 검색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챗봇관리서버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상기 검색데이터가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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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관리자 단말기가 상기 학습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고,상기 학습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관리자 단말기가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관리자 단말기가 상기 빅데이터를 전처리하여 분류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시켜 전처리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관리자 단말기가 상기 전처리데이터를 기계처리 데이터(Machine Generated Data), 준 자동처리 데이터(Semi Generated Data), 사용자 처리 데이터(Human Generated Data), 기업 특화 데이터(Enterprise Specialized Data), 기업 보편적 데이터(Enterprise Normalized Data) 및 기업 특화 어휘 데이터(Enterprise Specialized Vocabulary Data)로 업무별, 개인별 및 기업별로 분류하여 분류데이터를 생성는 단계; 및상기 관리자 단말기가 상기 분류데이터를 반복학습하여 상기 학습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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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관리자 단말기가 상기 학습데이터를 검수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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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는 경우, 상기 챗봇관리서버는 상기 검색데이터를 상기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로 생성하고,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상기 챗봇관리서버는 상기 사용자 단말기에게 추가데이터를 요청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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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단말기에게 실시간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관리서버; 를 포함하고,상기 챗봇관리서버는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분석데이터 및 사용자 이해도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분석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데이터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여 검색데이터를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생성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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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단말기에게 실시간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관리서버와 관리자 단말기를 포함하고,상기 챗봇관리서버는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질의가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분석하여 분석데이터 및 사용자 이해도를 생성한 후, 생성된 상기 분석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관리자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학습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색데이터를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검색데이터가 상기 사용자 이해도에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답변이 포함된 대화데이터를 생성하여 상기 사용자 단말기로 전송하는, 사용자 맞춤형 챗봇 서비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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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인 컴퓨터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18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서 독출가능한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벤처기업부 (주)아와소프트 산학연CollaboR&D(R&D) 현장근로자를 위한 전문지식 제공 챗봇서비스 개발